커뮤니티

살람바시르사아사나

2018-02-09

라이프가이드 건강헬스


살람바시르사아사나
''








     ‘살람바(Salamba)’는 산스크리트어로 ‘지탱하다’라는 뜻이며 ‘시르사(Sirsa)’는 머리(head)를 의미한다. 살람바시르사아사나는 머리서기 또는 물구나무서기 자세라고 한다. 요가 아사나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자세이다. 순환이 되어 고여 있던 혈액이 심장 쪽으로 흘러 들어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이 자세를 마스터 한다면 정신적, 육체적으로 균형과 안정을 얻게 한다.
    살람바시르사아사나 자세를 유지하고 있으면 혈액과 뇌 호르몬분비가 원활하게 되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지수도 낮아진다. 살이 아래로 처져 늘어지고 주름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탄력에도 좋은 자세이다. 반면에 다칠 위험이 높은 자세이기 때문에 주의사항도 많은 아사나이다. 많은 사람들이 목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 경추(목뼈)가 약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몇 분 정도만 동작을 취하는 것이 좋다. 또 수면부족, 기억력, 활력감소에 좋은 자세로 이 아사나를 꾸준히 해주면 회복이 가능하다. 폐가 활성화 되어 감기 기침, 편도선염, 구취, 가슴 떨림, 변비에도 고생하는 분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자세이다.

 
 
 
    주의사항으로는 초보자들은 처음에는 무리 하지 않고 여기까지 자세를 유지해주고, 좀 더 수련한 뒤에는 벽에 기대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천천히 머리서기 자세를 해준다.


    주의사항으로는 초보자들은 벽과 머리 사이의 간격이 넓으면 척추가 굽고 배가 나오는 자세가 되어 몸의 균형을 잃게 되기 때문에 벽과 머리 사이의 간격을 약 5cm정도 유지해준다. 거북목이나 일자목인 경우 무게중심이 한쪽방향이나 뒤로 밀려 있으니, 중심점을 바르게 잡아줘야 한다. 이 자세는 서둘러 진행하게 되면 다치기 쉬운 자세로 욕심을 내어 하기보다는 꾸준히 성실하게, 천천히 진행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