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식

충북지역의 정보를 한번에!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

2018-02-13

교육 교육학원








    오늘은 중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와, 2018년도 실시될 자유학년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먼저 자유학기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한 학기를 아이들이 꿈을 찾고 실제적인 경험이나 토론을 통한 학생이 스스로 참여하는 수업을 의미합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열어줌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권장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유학기제를 실시하면서 기본 교과의 수업을 일부 감축하고, 직접적인 체험학습을 늘려 모둠 및 조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국-영-수 주요 과목의 있어서도 의사소통 및 토론을 강화하여 학생 스스로가 능동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권장하는 교육 제도입니다. 교육부가 자유학기제를 실시한 목적은 협동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고, 경쟁과 등수가 중시되는 우리나라의 교육에 변화를 이끌겠다는 취지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나 부담감 없이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며, 나아가 진로에 대한 탐색까지도 숙고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 -> 자유학년제 확대

    자유학년제는 중학교 1학년의 학교생활에서 1년 동안 학업에 부담을 덜 갖고,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및 꿈과 진로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학생 참여 수업 및 직접 경험을 통한 체험 활동을 하도록 권장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교육 제도입니다.
    그동안의 자유학기제에서는 한 학기에만 해당했던 것이, 자유학년제를 통해 두 학기 모두 확대되어 진행됩니다. 자유 학년제의 경우 자유학기와 연계 자유학기로 구성되며 자유학기는 교과 시간을 20% 줄이는 대신 체험활동이 170시간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교과서 중심에서 벗어나 진로 탐색, 예술, 체육, 동아리, 그룹 토론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참여 학습으로 운영됩니다. 이러한 자유 학년제를 통해 학생 스스로 자신의 꿈과 능력을 찾으며 더 나아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어집니다.
    자유학년제 해당 학교는 교육부 공지를 통해서 확인가능하며, 희망학교는 2018년 올해부터 자유학기제가 전면 실시된다. 자유학기제 확대를 위해 희망학교 1470개교(전체 중학교의 46%)에서 자유학년제를 운영하고, 516개교에서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충북 지역 131개 중학교 중, 24개 학교가 올해 처음으로 자유학년제를 운영한다. 또한 8개교는 연계학기를, 나머지 99개교는 기존의 자유학기제를 그대로 운영한다.



충북 자유학년제 적용 학교

    충북에서 올해 처음으로 자유학년제를 운영하는 학교는 청주지역 6개교(가덕중, 미원중, 용성중, 주성중, 청운중, 청주중앙여중), 충주 5개교(산척중, 중원중, 충주미덕중, 충주여중, 탄금중), 제천 2개교(내토중, 수산중), 보은 1개교(속리산중), 옥천 1개교(옥천중), 영동 3개교(정수중, 추풍령중, 학산중), 진천 1개교(이월중), 괴산증평 1개교(증평여중), 음성 3개교(동성중, 무극중, 삼성중), 단양 1개교(단양중)다.
    연계학기를 운영하겠다고 신청한 학교는 충주 미덕중, 보은의 속리산중, 영동 추풍령중, 증평여자중학교 등 4개교로 이 학교는 실제 세 학기 동안 다양한 체험중심의 학습활동과 진로교육을 강화한 수업을 통해 미래역량을 갖출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됐다.
    자유학년제 두 학기 동안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동아리, 진로탐색의 다양한 체험을 진행한다. 주제선택 활동에는 드라마, 웹툰, 스마트폰앱 개발 등이 포함되며, 예술&체육 활동에는 연극, 디자인, 벽화, 그림 등이 포함된다.



자유학년제 기간의 활동 내용과 성적 평가 방식

    동아리 활동에는 문예, 토론, 라인댄스, 실험 등을 통한 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진로탐색에는 포트폴리오 제작 및 진로 검사를 통해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해 나갈 수 있는 진로교육을 실시한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에 교과 내신 성적을 고등학교 입학전형에 반영하지 않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