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식

충북지역의 정보를 한번에!

무에타이의 육체적 가치

2018-03-12

라이프가이드 건강헬스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무에타이가 주는 정신적 가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운동으로서 무에타이가 신체에 어떤 영향를 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운동은 건전한 여가 생활이며, 신체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지킬 수 있게 도와주는 신체활동을 말합니다. 운동은 인간의 체력을 직접적으로 키워주는 활동인데요.
    흔히 우리가 '저 사람은 체력이 좋군!' 이라 말한다면 과연 어떤 체력이 좋은 걸까요? 단순히 오래달리거나 쉬지 않고 끊임없이 일을 하면 체력이 좋다고 할 수 있는 걸까요? 지금부터 체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무에타이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우선 체력은 능력에 따라 따라서 크게 8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순발력
순발력은 짧은 시간에 큰 힘을 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근육의 힘이 강하고, 근수축 속도가 빠를 수록  더 큰 순발력을 낼 수 있는데요. 무에타이는 상대보다 먼저 공격하기 위해서 짧은 시간에 근육이 폭발적인 출력을 내야함으로 훈련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강화됩니다. 또한 단거리 달리기등에서도 순발력이 증가합니다.




    2) 근력 = 근육의 힘
근력이란, 근육이나 근조직이 발휘할 수 있는 힘을 뜻합니다. 근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저항’이 필요한데, 바벨이나 아령, 고무줄등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당기는 운동을 하는 것도 '저항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에타이는 상대를 강하게 치고 차며 운동을 하고, 샌드백이나 발차기나 주먹 등을 받아낼 수 있도록 고안된 ‘미트 트레이닝’도 강력한 저항운동 중에 하나입니다. 육체의 아름다움을 평가하는 육체미-보디빌딩 선수의 몸도 멋있지만 상대와 겨루기 위해서 만들어진 무에타이 선수들의 몸도 아주 아름답습니다.
 



    3) 근지구력
근지구력은 반복적인 행동을 하거나 동작을 유지 하기 위해서 필요한 신체능력입니다.
무에타이는 3분 동안 경기하고 1분을 쉬는 것을 세 번 반복합니다. 즉 3분씩 3라운드를 반복하는데요. 경기스타일에 따라 다르지만 라운드당 90~150회 가량의 공격과 방어가 이루어집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주먹이 되었든 발차기가 되었든 3분 동안 내내 치고 받아야 합니다. 때문에 무에타이의 훈련에서는 고반복의 공격연습이 필수입니다. 이쯤 되면 근지구력 좋아질 만도 하지요?

    4) 심폐지구력
심폐지구력은 신선한 공기를 흡입하여 폐를 거쳐 산소를 흡수하고, 심장으로 보내 신진대사를 유지하는 아주 중요한 기능입니다. 심폐지구력이 좋은 사람은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데요. 짧은 시간 강한운동을 반복하는 인터벌훈련등 순간적으로 강하게 숨이 차게 하는 운동이 심폐지구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달리기나 줄넘기 무에타이 연속 발차기등 이 심폐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5) 민첩성, 협응성, 평형성
세 가지 모두 중요한 체력의 요소 이지만 묶어서 이야기하는 것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민첩성은 주로 방향전환이 자주 일어나는 운동 -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에서 많이 발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민첩하게 움직이려면 근육과 신경계의 정확한 반응을 통해서 정확히 움직여야 부상의 확률이 줄어듭니다. 신경계와 근육의 이상적인 조화를 통한 움직임을 ‘협응성’ 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정확한 동작을 민첩하게 한다고 해도 신체를 균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평형성- 균형감각이 없다면 꽝이겠지요?
무에타이는 수시로 자리를 움직이고, 스텝을 바꾸며, 목표를 정확하게 공격하고, 한 다리를 들어차거나 몸을 회전해서 공격하고 방어합니다. 균형감각과 민첩성, 협응성이 꼭 필요한 운동지요.




    6) 유연성
유연성은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최대범위를 말합니다. 유연한 사람들은 유연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최대부하운동이나 일정한 충격을 지속적으로 받는 상황에서 부상을 입지 않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유연한 만큼 몸에서 충격을 받아 줄 수 있기 때문에 남들보다 덜 다치는 것이지요. 또 유연성이 좋으면 신체교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몸이 비틀리고, 체형이 불균형한 것은 일반적으로 어느 한쪽이 아주 강하거나, 아주 약할 때 일어나는데 스트레칭과 근이완을 통해서 이를 해소해주면 자연스럽게 교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등이 있습니다.


   

    이로서 8가지의 체력요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하나하나 따져보면 전부 생활에 필요한 요소들입니다. 어떤 운동이든 그 운동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장점들이 있습니다. 위에 나열된 요소를 잘 따져보시고, 운동을 고르실 때 참고 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