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식

충북지역의 정보를 한번에!

파리브리타 트리코나아사나

2018-03-12

라이프가이드 건강헬스








     파리브리타 트리코나아사나는 회전 삼각자세 동작이다. 파리브리타(Parivritta)는 회전을 뜻하고, 트리코나(Trikona)는 삼각형이라는 뜻이다. 몸의 균형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아사나 이다. 보기에는 쉬워 보이지만 집중하지 않으면 넘어지기 쉬운 자세이다. 척추의 유연성이 증가하고 어깨 정렬이 수정되며 발목과 목의 인대도 강화된다. 척추와 등을 비틀어 주어 전신순환에 좋고, 복부도 비틀어 불필요한 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가슴이 활짝 열리게 됨으로써 등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
    허리통증이 심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을 때는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는 이 아사나가 신경계를 자극하여 우울증을 줄이기는 하지만, 극도로 우울하거나 피로할 때는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 아사나는 허리 둘레에 축적된 지방을 빼 주고, 등과 고관절, 다리를 강화시킨다. 평소 자세가 비뚤어져 있다면, 이 아사나들은 골격계를 교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소화 기능이 향상되고, 변비는 완화되며, 호흡곤란과 다른 호흡기 장애들도 개선된다. 목구멍에 생기는 질환들이 예방되며, 이미 있는 질환은 개선된다. 신경 체계가 튼튼해지고 척추가 강화된다.

 


    주의사항으로는 초보자는 처음에 힘들 수 있으니 블록 또는 책을 발 옆에 두어 짚어주며 그래도 쉽지 않을 경우에는 무릎을 구부려준다. 또, 발 바깥쪽에 손을 짚기 힘드시면 발 안쪽으로 짚어줍니다. 무게중심이 어느 한발에 실리지 않게 척추는 더 곧게 늘려주고 엉덩이도 한쪽으로 기울지 않게 허벅지 근육을 최대한 위로 끌어올리고 뒤로 당겨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