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영양소에 대하여

2018-04-16

라이프가이드 건강헬스


영양소에 대하여
''








    불과 10년전까지만 해도 방학때만 되면 학교에서 아이들의 영양을 위해 멸균우유 한 박스씩 신청을 받았었고, 20년전에는 전지분유, 탈지분유라 하여 가루 형식으로 된 가루 우유를 가정에 공급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부족함 보다는 과잉으로 인한 질병이 많아지고 있고, 이미 많습니다. 먹을 것이 풍족해지고 자신의 미래만을 생각해야하는 때이지만, 여러분들은 아직도 전체적인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를 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어떤 영양소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영양소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 염류, 비타민, 물 등을 영양소라고 하며, 이들은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 영양소들은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우리 몸을 구성하고,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영양소 중 에너지원 역할까지 하는 것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세 가지뿐입니다. 그래서 많은 영양소 중에서도 이들 세 가지를 3대 영양소라고 합니다.


                                          
    (1) 단백질
단백질(proteins)은 신체를 구성하는 기능과 에너지를 내는 기능의 두 가지 면에서 탄수화물이나 지질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질과는 달리 신체에서 에너지를 내는 데 곧바로 쓰이지 않습니다. 그 대신에 단백질은 체내에 필수적인 중요한 물질들을 만들거나 운반하고, 외부로부터 침입한 이물질과 대항하기도 하며 나아가서는 뼈, 근육 등의 연결 조직을 이루기도 합니다. 또 혈액을 응고시키는 데에도 여러 가지 종류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 단백질의 기능과 역할
1. 조직의 성장과 유지 2. 호르몬과 효소, 항체 형성 3. 체액 균형 유지 4. 산 · 염기 균형 5. 영양소 운반 6. 에너지 급원

    (2) 탄수화물
탄수화물(carbohydrates)은 식사를 통해 얻는 총 섭취 열량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주된 열량 영양소이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은 탄소, 수소, 산소를 가지고 있는 유기 화합물로서 식물체나 동물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하나 주로 식물체에 의해 형성됩니다. 식물체는 아주 중요한 반응인 광합성(photosynthesis)을 통하여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CO2)와 토양 중의 물(H2O)로부터 탄수화물을 형성하게됩니다.
    · 탄수화물의 기능과 역할
1. 에너지 공급 2. 단백질 절약 작용 3. 장내 운동성 4. 신체 구성 성분

    (3) 지질
지질(lipids) 중 천연으로 존재하는 것은 3개의 하이드록시기가 모두 에스테르화된 글리세롤(glycerol)이 대부분이며, 트리글리세라이드(triglyceride)라고 합니다. 지방산의 종류는 여러 가지이나 그 성질은 모두 비슷합니다. 물에는 거의 녹지 않고, 에테르 · 클로로포름 · 벤젠 · 이황화탄소 · 석유 및 뜨거운 알코올에는 녹는다. 실온에서 고형(固形)을 이루는 것을 특히 지방(fat)이라 하여 액체 상태인 기름(oil)과 구별하지만, 차이는 없습니다.
    · 지질의 기능과 역할
1. 농축된 에너지의 급원 2. 체지방 축적 3. 만복감 4. 맛과 향미 제공 5.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움 6. 필수지방산 제공  




    (4) 무기질
무기질(minerals)은 생물체를 구성하는 원소 중에서 탄소 · 수소 · 산소 등의 3원소를 제외한 생물체의 무기적 구성 요소이며 광물질이라고도 합니다. 무기질은 신체의 성장과 유지 및 생식에 비교적 적은 양이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신체의 구성 성분 중 무기질은 체중의 약 4%를 차지합니다. 나머지 96% 중에서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과 같은 열량 영양소가 30% 정도이며, 55∼65%의 물과 매우 적은 양의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모든 동물성 식품에는 무기질이 들어 있습니다.
    · 무기질의 기능과 역할
1. 신체의 필수 성분 2. 촉매 작용 3. 산 · 염기 균형 4. 물의 균형 조절
· 다량 무기질 : 무기질 중에서 칼슘 (Ca), 인(P), 나트륨(Na), 염소(Cl), 칼륨 (K), 마그네슘 (Mg), 황(S) 등은 체내에서 체중의 0.05% 이상 상당량이 발견되므로 이들을 다량 무기질이라고 합니다.
· 미량 무기질 : 철(Fe), 요오드(I), 망간(Mn), 구리(Cu), 아연(Zn), 코발트(Co), 셀레늄(Se), 불소(F)와 같은 물질은 체내에 적은 양이 있어 미량 무기질이라고 합니다.

    (5) 비타민
비타민(vitamins)이란 신체가 세포 속에서 특수한 대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유기 물질이다. 세포는 이런 물질들을 스스로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이나 비타민제를 통하여 섭취하여야만 합니다. 비타민은 그 자체로는 에너지를 제공하지 않지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에너지를 내는 과정에 작용합니다. 에너지 대사 과정뿐만 아니라 비타민은 세포 분열, 시력, 성장, 상처 치료, 혈액 응고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과정에 비슷한 방식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비타민의 섭취가 부족하면 식품의 소화와 이용이 어렵고, 식욕이 떨어집니다. 또한 신체의 건강과 활력이 유지되지 않으며 정상적인 성장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6) 물
물(water)은 사람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물질입니다. 그러나 흔히 그 중요성에 대해 소홀히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이나 동물은 음식을 먹지 않고도 몇 주일을 살 수 있지만 물을 마시지 않고는 단 며칠도 살 수가 없습니다. 수분은 모든 조직의 기본 성분일 뿐 아니라 신체 조직을 구성하는 성분 중 가장 양이 많아 신체의 2/3가량을 차지합니다.
    신체 내에 함유되어 있는 수분의 양은 또한 연령, 성별, 체지방의 함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남자는 수분의 함량이 체중의 약 60%, 여자는 50∼55% 정도이며, 갓난아이의 수분 함량은 75% 이상이나 되지만 성장함에 따라 차차 감소합니다.



무기질이 비타민과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

    1. 비타민은 유기 물질인 데 비하여 무기질은 단일 요소로서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 무기 물질입니다.
2. 식물과 세균 등의 유기체가 몇 가지 비타민들을 합성할 수 있지만 어떠한 생명체도 무기질은 합성 할 수가 없습니다.
3. 비타민은 공기, 빛, 열 등의 여러 가지 처리에 의하여 쉽게 파괴되지만, 무기질은 일반적인 화학적 방법에 의하여 쉽게 파괴되지 않고 매우 안정적입니다.
여러분 따뜻하고 꽃 피는 봄이 왔습니다! 푸르른 제철 음식들과 여러가지 음식들을 골고루 드시며 따뜻한 햇살과 함께 근교로 나가 산책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좋은 음식과 건강을 위한 시간은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 더 알찬 내용과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