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내 머리속의 행복물질 세로토닌(Serotonin)

2018-07-17

라이프가이드 건강헬스


내 머리속의 행복물질 세로토닌(Serotonin)
''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에서 유도된 화학물질로서, 혈액이 응고할 때 혈소판으로부터 혈청 속으로 방출되는 혈관 수축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뇌ㆍ내장조직ㆍ혈소판ㆍ비만세포에 들어 있으며, 5-하이드록시트립타민이라고도 한다. 인간과 동물의 위장관과 혈소판, 중추신경계에 주로 존재하며 행복의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분자로, 호르몬이 아님에도 해피니스 호르몬(happiness hormone)이라 불리기도 한다.
    인체에서 전체 세로토닌의 약 80%는 소화관 내의 장크롬친화세포에 존재한다. 세로토닌은 기분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식욕, 수면, 근수축과 관련한 많은 기능에 관여한다. 또한 사고기능과 관련하기도 하는데 기억력,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혈소판에 저장되어 지혈과 혈액응고 반응에 관여한다. L-트립토판으로부터 짧은 경로를 통하여 합성되며, 트립토판 하이드록실라제와 아미노산 탈카복실화 효소가 이 반응에 관여한다. 따라서 세로토닌이 모자라면 우울증, 불안증 등이 생긴다. 또한 식욕 및 음식물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조절자로 작용하며 탄수화물 섭취와 가장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소적으로 세로토닌이 증가하면 식욕이 떨어지게 되고, 감소할 경우에는 반대 현상이 나타난다.




    세로토닌 신경망은 도파민 신경망에 비해서 더 넓은 뇌 부분에 걸쳐 분포한다. 중뇌의 Raphe 핵에서 생성되고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염등의 대뇌의 전체 피질과 소뇌,척수의 전영역에 걸쳐 분포한다. 세로토닌이 어느 한부분만을 특정 활성화 시키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기분, 세상을 보는 색깔, 만족-불만족 등 전반적 뇌의 조절을 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분포 양상을 가진다.
    이해가 쉽게 이야기한다면, 세로토닌은 과량의 도파민으로 인한 내적 스트레스와 과도한 경쟁심, 아드레날린 의 급상승으로 인한 폭력성과 충동성, 극단적인 기분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한다. 즉, 세로토닌은 뇌내 신경전달물질 작용의 조절 센터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수면주기에도 중요한 물질이다. 예를 들어 두 명의 아이에게 각각 장난감을 사주는 상황을 비교해 보자.

세로토닌이 풍부한아이
“내가 장난감이 이렇게 많구나, 천천히 재밌게 갖고 놀아봐야지!”라는 행복감을 느끼는 방면,

세로토닌이 결핍된 아이
“언제 이렇게 많은 장난감을 다 가지고 놀아? 피곤하고 짜증나!!” 라는 생각과 말을 하게된다.

    세로토닌 신경계는 아이들이 낙관적인 아이, 여유있는 아이로 자라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회복력이 높은 아이로 크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금한 상처에 탁탁 털고 일어나는 아이, 아픔을통해서 새로운성숙을 이루어내는 아이, 어려운 현실을 오히려 더 큰 도약의 계기로 활용하려고 하는 아이처럼 말이다.




    한 가지 더 효과적인 방법은 짜증내고 있는 나의 모습을 3인칭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우리가 길을 가다가 갑자기 짜증을 내거나 폭력적인 사람들을 보면 “저 사람 뭐야?” 하면서 피하게 될 것이다. 이 처럼 자신이 남들에게 짜증내고 있는 모습을 3인칭시점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남들에게 짜증을 내고 화를 내는 모습을 바라봐보자, 창피하지 않은가? 또한 자신 내적으로의 스트레스를 남들에게 말하지 않고 혼자 행동한다면 도와줄 사람들은 하나도 없을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대화를 할 때 텔레파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남들이 당신의 기분을 알아줄꺼라고 생각하지 말라. 여러가지로 우리몸은 신경쓸 것이 많다. 하지만 조화롭게 생활하다보면 여러가지 우리몸의 기능들도 조화롭게, 건강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