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효율적인 독해를 위하여

2018-07-10

교육 교육학원


효율적인 독해를 위하여
''








    영어 독해 전략 핵심 중점사항은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 이 두 가지 읽기 모형이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미숙한 독해력의 학습자는 독해 과업에 있어 어휘와 문장 구조 등에서 문제 해결능력에도 문제가 있기 때문에 우선 상향식 모형 과정이 훈련되어져야 하며 나아가 상향식 모형 전략과 하향식 모형 전략 두 전략을 모두 사용 할 수 있는 숙련된 학습자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상향식 모형 & 하향식 독해 모형
    독해 모형은 문자 언어 처리를 중시하는 상향식 모형과 배경 지식을 중시하는 하향식 모형으로 분류 된다. 상향식 읽기 모형(bottom-up model)은 문자 언어 처리를 강조하는 과정으로서 글자, 단어, 구, 절, 문장이라는 일련의 순서로 문자 언어가 처리되어 가면서 독자의 배경 지식과 연계되어 읽기가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에 반해 하향식 모형(top-down model)이란 독자의 배경 지식이 문자 언어 처리에 미치는 영향을 더 강조하는 과정이다. 독자가 자신의 고유한 경험과 지식을 이용하여 텍스트의 내용을 적극적으로 예측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에 더욱 초점을 맞춘다.




상향식 모형을 활용한 지도 방안

   능숙한 독해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학습자나 독자에게 있어서 필수적으로 능동적 독해인 상향식 해독 능력이 필요하다. Clarke(1980)와 Eskey(1988)의 연구결과는 숙달된 ESL 환경의 학습자들이 독해를 위해서 우선 상향식 독해의 획득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학습자가 많은 어휘나, 구, 절, 문장 구조 등과 같은 요소들을 습득하여 빠르고 능동적인 독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우선 체계적인 어휘 학습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으며, 이는 곧 학습자의 흥미 유발 뿐 아니라 텍스트에 대한 거부감도 줄여나가도록 지도하며 숙달된 학습자가 되게끔 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가 접하게 될 텍스트의 주요 단어들을 Mind-Map이나 Brainstorming을 함으로써 독해 시작 전 학습자에게 어휘의 선행 학습과 배경지식을 학습자에게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 능숙한 문법 분석력을 갖추고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 그에 맞는 적절한 문법적 설명을 지도하여 텍스트에 나오는 문법을 이해한 후 독해를 이어 나가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도 방법 중 하나라고 보겠다. 이러한 지도 방안으로부터 총괄적인 영어를 학습하는 개인들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학습자들에게도 능숙한 독해력의 발판을 마련해줄 수 있겠다.


하향식 모형을 활용한 지도 방안

    독해 전 활동을 통해 형성된 배경 지식이 학습자의 독해력 향상에 효과를 가져 왔다는 연구에서 독해 전 활동에서 배경지식의 중요성을 부각 하였다. 하향식 모형을 활용한 접근 방식에서 독해력에 능숙하지 못한 학습자는 텍스트의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이 다른 능숙한 학습자들의 배경지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이다. 이런 학습자들을 위해서는 영어권 나라의 문화 및 그 사회의 전반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함양시켜주는 것 또한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중-고등학교에서 사용되는 교과서의 경우 단편의 글이 주를 이루는데, 이는 학습자들이 다양한 형태의 배경지식을 학습하기에 어렵게 만든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영어권 세계의 문화, 사회, 생활과 관련된 자료 읽기를 활용하면서 간접경험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해 나갈 수 있겠다. 그 이외에도 영어 도서관이 설립되어 ELS환경의 학습자들이 세계의 영어권 나라에 대한 많은 배경 지식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있겠다.
    다음 칼럼에서는 상향식 읽기 모형(bottom-up model)과 하향식 모형(top-down model)을 상호 보완한 상호작용(Interactive model)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EDUCATION IS A JOUR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