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효율적인 독해를 위하여 (세번째 이야기)

2018-08-07

교육 교육학원


효율적인 독해를 위하여 (세번째 이야기)
''








상호 작용 모형

    독해는 시각적 정보와 선험적 지식인 비시각적 정보가 상호 작용하는 과정이다. 상호 작용 모형은 독해 과정을 주어진 정보와 독자 간의 활동이 상호적으로 동시에 발생하는 과정으로 본다. 선험적 지식 이론에 따르면 상호 작용 모형에서 독해력이란 독자의 선험적 지식과 문자 간의 상호 작용이며 효율적인 독해력은 텍스트에 있는 정보를 독자가 자신의 선험지식과 어떻게 연결하고 활성화시키는가에 있다고 본다. 즉 상호 작용 모형 과정은 텍스트상의 단어를 빠르게 해석하는 상향식 과정 (Bottom-up Model) 과 독자의 추측이나 예측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의미를 이끌어내는 하향식 과정(Top-down Model)이 상호 작용하여 발생하는 과정으로 해석 할 수 있다. Stanovich(1980)는 상호 작용 모형을 제시 하면서, 어떤 처리 단계과정에서의 강점이 다른 어떤 처리 과정 단계에서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고 하였다. 단어의 인식과 텍스트 분석 단계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보다 상위 단계의 인식 구조가 이를 보완해 줄 것이며, 단어 식별과 해독이 부정확하고 느린 경우에 하향식 처리를 통해 보완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읽기 과정에서 어떤 방법에 부족한 점이 있을 때 다른 과정에 의존하여 그 부족한 점을 보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Rumelhart(1985)는 상호 작용 모형을 설명하는데, 문서의 글자를 순차적으로 분석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상향식 과정과 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이용한 인지 과정인 하향식 과정 두 모형을 포괄한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상호 작용 모형은 이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을 종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독해과정은 상향식 모형에서처럼 단순히 부호해독의 과정만으로 설명될 수 없고 또한 하향식 모형에서처럼 단순한 예측과 배경지식의 사용만으로 설명되어질 수 없다. 상향식 모형에서 의식적으로 사용되는 인지 전략을 상향식 전략(bottom-up strategy)으로 하향 모형에서 사용되는 인지 전략을 하향식 전략(top-down strategy)으로 볼 때 상호작용 모형은 이 두 가지 전략을 포괄한다.
    상호작용 모형의 많은 경험적 연구에 따르면 미숙한 ESL 독자들은 부호해독을 하는 기술을 획득하지 못했다. 이들은 어휘와 문법적인 면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호를 해독하고 문법구조를 분석하고 문장을 번역하는 상향식 전략에 치중 한다. 그 결과 텍스트 단위의 맥락을 사용하거나 예측을 잘 하지 못한다. 이에 반해 숙련된 독자는 문법과 어휘를 거의 자동적으로 인식할 수 있으므로 배경지식과 맥락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예측하는 하향식 전략을 많이 쓸 수 있게 된다. (Stanovich 1980)
    McNeil(1984)은 상향식 과정은 독자가 글에 유의하여 단어나 문자의 정보에 해당하는 스키마를 찾을 때 일어나며, 하향식 과정은 스키마를 활성화시켜 읽은 내용을 예상하거나 추론할 때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종합해 보면, 이 상호 작용 모형은 상향식 모형이 중시하는 문자의 인식, 어휘, 구조 지식을 활용하면서 하향식 모형이 중시하는 선험적 지식, 글에 대한 예측, 문맥이용에 대한 이용을 동시에 갖춰서 사용하는 하향식 모형과 상향식 모형을 상호 보완한 모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는 텍스트를 접하는 독자의 배경 지식이나 선험적 지식이 더욱 중요시 되며, 어휘가 부족한 독자에게 텍스트의 내용에 관해 사전 지식을 활성화 시켜준다면 이해의 촉진을 가져올 것이다.




상호작용 모형을 활용한 지도 방안
    상호 작용 학습모형을 중점으로 한 독해를 지도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제안한다. 첫째, 독해 수업은 내용 중심적이고 통합적인 독해기술이 활용되는 과정에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내용은 학습자에게 동기부여와 의미 있는 활동을 해줄 수 있어야 하며 독해기술을 통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학습을 효율적으로 발전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 연습문제 풀기, 시간 내 읽기(timed reading), 어휘 학습 전략과 같은 내용 중심이 아닌 독해 기술이나 전략을 연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영어 도서관이나 교실을 적극 이용해야 한다. 셋째, 독해에 대한 유창성, 자신감, 이해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묵독(silent reading)을 지속적으로 행해야 한다. 넷째, 배경 지식을 함양하고 독해 텍스트에서 독해 기술을 연습하고 이를 이해하는 데 적용하기 위해서 독해수업이 수업 이전, 수업 중반, 수업 이후에 걸쳐 세밀하게 계획되어야 한다. 다섯째, 특정 독해기술과 전략은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하고 지속적으로 연습되어야 한다. 이러한 특정 독해기술과 전략은 교육적인 측면과 학생들의 요구와 함께 교수 목표를 기준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여섯째, 읽은 것에 대해 토의를 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해결책을 탐구하면서 독해에서 추출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그룹 활동과 상호 협동적인 학습이 규칙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텍스트를 광범위하게 읽을 필요가 있다. 좀 더 길고 지속적인 묵독은 어휘와 문법구조를 깨닫게 도와주고 자동화를 길러주며 배경지식을 함양 하도록 함으로써 이해력을 증진시키고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촉진 시킨다.
    상향식, 하향식 전략을 모두 사용하는 이 상호작용 모형은 독해가 능숙한 ESL 환경의 독자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독해 성향이다. 효과적인 지도 방법으로는 어휘와 통사구조에 초점을 둔 상향식 독해전략과 더불어 배경지식 과 문맥정보를 활용하는 하향식 독해전략에 대한 지도와 훈련일 것이다. 학습자들이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의 강점을 잘 활용하면서 적절히 독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EDUCATION IS A JOUR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