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청주에서 즐기는 광천 현지의 맛

2018-09-17

비즈니스 로드샵


청주에서 즐기는 광천 현지의 맛
''







    젓갈은 오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온 음식이다. 한나라 무제가 동이쪽을 쫓아서 산동 반도에 이르렀을 때 좋은 냄새가 나서 찾아보게 하니 물고기 창자와 소금을 넣고 흙으로 덮어 둔 항아기에서 나는 냄새였다. 이것이 바로 젓갈의 시초라고 한다. 당시 산동 반도는 우리 겨레의 활동 무대였으므로 우리 조상은 일찍부터 젓갈을 조미료로 사용했다고 한다. 여름철에는 양념한 새우젓만으로도 잃었던 입맛을 되찾았다는 기록을 보면 우리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음식의 간은 기후에 따라 달라지는데, 서울을 포함한 중부 지방은 입맛이 중간 정도이며 추운 북쪽으로 갈수록 싱겁게 먹고, 따뜻한 남쪽 지방에서는 짜게 먹는다. 이러한 방법에 따라 지역마다 다양한 젓갈류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며, 젓갈을 숙성시키는 방법도 다양하다.
    많은 젓갈 중 우리나라에서 식품 조리에 있어 중요하게 자리 잡아 가장 많이 소비되는 것이 바로 새우젓이다. 우리 전통 음식인 김치를 담글 때 필수 부원료로 사용되며, 돼지고기 요리, 해장국, 콩나물국 등 다양한 요리에 없어서는 될 재료로 자리 잡은 것이다. 많은 새우젓 중 충청남도 홍성군 광천읍 옹암리 옹암포에 있는 토굴에서 익힌 새우젓은 전국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하고있으며, 맛과 빛깔이 뛰어나기로 유명하다. 응암포에는 약 30개의 새우젓 굴이 있으며, 전국으로 팔려나가는 새우젓의 양은 1,500t 정도, 약 6,000드럼이 된다. 바다와 연접해 있고 큰 굴들이 있기 때문에 새우젓을 저장하기에 알맞으며, 간을 맞추는 솜씨가 뛰어나 젓갈 특유의 맛과 빛깔이 좋기로 유명하다. 새우젓을 보관하는 토굴은 항상 15-17℃의 온도를 유지하며, 굴 하나에 보통 1,500-2,000드럼이 들어갈 수 있다. 응암포마을 가구의 90%가 새우젓 가공과 저장을 생업으로 하고 있을 만큼 유명한 곳이다. 우리지역 청주에서도 광천의 새우젓을 맛 볼수 있는 업체가 있어 오늘 소개해 보려 한다. 


40년 전통 광천토굴 새우젓 도·소매 <광천상회> 허경미 대표 부부 ☎043)235-7373


40년 전통 광천토굴 새우젓  도·소매 <광천상회>

    오늘 소개할 업체는 청주시 가경동 풍년로 98에 위치한 <광천상회>이다. 광천상회는 현재 충남 광천시장에서 40여 년간 새우젓 가게(인천상회)를 운영하고 있는 <광천상회> 허경미 대표의 부모님이 운영중인 가게이며, 이곳에서 직접 공수한 품질 좋고 질 좋은 국내산 새우를 토굴에서 숙성한 광천 새우젓은 많은 우리 청주지역 주민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광천상회에서는 새우젓, 명란젓, 밴댕이젓, 낙지젓, 오징어젓, 조개젓, 어리굴젓, 전어밤젓, 멍게젓, 갈치속젓, 청어알젓, 가자미식해, 명태회무침, 꼴뚜기젓, 자리돔젓, 각종 멸치·까나리 액젓류, 광천김, 국물용 멸치, 볶음용 멸치, 지리멸치 등을 판매 하고있다. 특히 다가오는 추석에 어떤 선물을 할까 고민하는 고객을 위해 부담없는 가격으로 선물 할 수 있는 젓갈 선물세트와 광천김 선물세트, 영양과 맛이 뛰어난 굴비 선물세트가 준비되어 있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5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전국 어디에서나 택배비 없이 광천상회의 젓갈을 맛볼 수 있다.



40년 전통 광천토굴 새우젓 <광천상회>의 내/외부 전경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기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각종 언론 매체나 SNS를 통해 소개되는 제품에 대한 맛과 효능에 대한 소개는 빠른 속도로 퍼져 하나의 열풍을 만들고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국내산 광천 새우젓의 효능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광천상회 허경미 대표는 "새우젓은 소화효소뿐 아니라 비타민 B1과 나이아신 등의 영양분이 들어있어 식욕 감퇴, 각기, 신경증, 설염, 구내염, 피부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암예방에 좋은 키틴올리고당이 항암작용을 하며, 신체의 면역능력을 활성화 시켜서 암세포의 전이를 방해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인 만큼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이 많아 짐에 따라, 광천새우젓에 대한 정보를 알고 저희 광천상회를 찾는 고객도 늘어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청주에서 느끼는 '광천의 맛'
    광천상회의 젓갈은 충남 광천에서 산지 직송해오기 때문에 신선도, 맛에 있어 자신 있다. "충남 광천시장에서 40여년간 새우젓 가게를 운영중이신 부모님께서 품질 좋고 질 좋은 국내산 새우를 토굴에서 숙성시킨 새우젓과 엄선된 재료로 만든 젓갈을 직접 공수해, 우리지역 청주 주민들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천 새우젓을 한 번 맛보신 고객분들은 지역 불문, 먼길을 직접 찾아와 주셔서 젓갈을 직접 구매해 가시고합니다. 무엇보다 광천 산지에서 직접 먹어본 맛과 똑같다는 말에 자부심을 느끼며 일하고 있습니다. 고객 한분 한분에게 최고의 맛으로 보답하기 위해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처럼 많은 고객은 청주에서 맛 볼수 있는 '광천 본토의 젓갈 맛'이 광천상회를 찾는 가장 큰 이유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광천상회> 허경미 대표는 "지금까지 저희 광천상회를 찾아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품질 좋은 상품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것을 약속드리며, 언제나 변함없는 맛, 최상의 상품으로 보답하는 광천상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