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식

충북지역의 정보를 한번에!

전문 간호인으로 미래를 열어주는 곳

2018-10-08

비즈니스 로드샵







    국제연합 유엔의 규정에 따른 분류로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7%를 차지하는 사회를 말한다. 한편 노인인구의 비율이 14%를 넘으면 고령사회(aged society),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super-aged society)라고 규정되고 있다. 고령화 요인은 출생률 및 사망률의 저하에 있으며 평균수명이 긴 나라가 선진국이고 평화롭고 안정된 사회를 상징하는 의미에서 장수는 인간의 소망이기도 하지만, 반면 고령에 따르는 질병 ·빈곤 ·고독 ·무직업 등에 대응하는 사회경제적 대책이 고령화사회의 당면 과제이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노인인구비율이 2000년부터 7%넘어가면서 고령화사회로 진입했고 이 비율은 2016년 13.2%를 기록했으며, 이 비율은 2030년 경에는 24.9%에 도달해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고령인구 증가에 따라 절대적으로 의료 인력 부족현상이 초래할 것으로 예상한다.
    인력수요 증가 산업 소분류에 따르면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보건업의 고용이 비교적 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가장 많은 고용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되는 직업군 중하나가 바로 간호조무사이다. 병원에서는 간호조무사의 수요가 많지만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없어 고용이 힘든 실정이라고 한다. 20대 부터 40-50대 주부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간호조무사 양성을 위해 노력 중인 업체가 있어 소개해 보려한다.



<메디칼간호학원> 김은숙원장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132 5층에 위치한 메디칼 간호학원이 오늘의 주인공이다. 메디칼 간호학원은 21세기 최고의 의료서비스인 전문간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최적의 학원으로, 인간의 생명을 소중히 다루며 진정으로 나이팅게일의 정신을 실천하는 간호인을 배출하기 위해 개원부터 지금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곳이다. 청주에서 가장 오래된 간호학원인 메디칼 간호학원은 김은숙 원장이 15년 전 개원부터 지금까지 학원을 운영하며, 꾸준히 강의를 진행하고, 수많은 합격자를 배출하였다. 메디칼 간호학원에서는 1년 과정으로 교육이 진행되며, 이론 3개월 - 실습 4개월 - 이론 5개월 (이론 740시간/실습 780) 로 진행되며, 봄/가을에 학기가 시작된다. (아래 이미지 참고)



    김은숙 원장의 연혁은 우리지역 청주에서는 메디칼 간호인재 양성 분야의 베테랑으로 불리는 것이 손색없다. 이에 김은숙 원장은 "저희 메디칼 간호학원은 15년전 개원하였습니다. 그당시에도 이슈였던 고령화사회에 대비하여 우리지역 청주에서 비전있는 직업으로 각광받는 전문 간호인을 양성하고자 메디칼 간호학원을 개원하였습니다. 15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까지 많은 학생들이 저희 메디칼 간호학원을 거쳐, 지역 사회를 넘어 전국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제는 전문간호인이자 간호인의 리더로 성장했다는 소식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졸업 후의 취업 알선은 물론 진학까지 관리하는 '어머니 같은 학원'이라는 말이 이런 이유로 생겨난 것이다.
    맛있는 식당에 손님이 몰리듯, 메디칼 간호학원에도 15년 전부터 지금까지 원생이 북적이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많은 학생이 메디칼 간호학원을 선택하는 또 다른 이유에 대해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많은 학생이 메디칼 간호학원을 선택하는 이유

    첫째, 높은 합격률과 취업률
간호학원에 등록하는 최종 목적은 국가고시에 한 번에 합격한 후 원하는 곳에서 일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 많은 노력을 해야겠지만 학원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하다.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장점은 잘 부각해 주고, 부족한 점은 보완해줄 수 있는 학원을 골라야 한다. 이처럼 임직원 모두가 오직 학생의 합격을 위해 끝까지 응원하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실습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학원이 바로 청주 메디칼 간호학원이다. 이 결과 메디칼 간호학원은 청주 1등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 가장 최근인 2018년 9월 시험 결과 89%의 합격률을 보이며, 평균 합격률 77%보다 12%나 높은 합격률을 보인다.



(上) 메디칼 간호학원의 강의실, 상담실 내부전경
(下) 실습실, 학생 휴게실 내부전경


    둘째, 좋은 학원 분위기
학원을 등록하게 되면, 1년을 다녀야 하고, 매일 같은 사람들과 마주해야 한다. 교사와 학생, 원장과 학생의 좋은 관계는 매일 학원에 오고 싶어질 만큼 학원 생활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조미료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왕 공부하러 가는 곳에 기분 좋게 갈 수 있는 학원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 않을까? 간혹 몇개월이 지나도 학생의 이름이나 특징을 외우지 못하는 학원이 있다고 하지만, 분명 문제가 있는 학원이다. 메디칼 간호학원에서는 학생 한명 한명을 가족과 같이 생각하고 개인의 특징, 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해 학생의 표정만으로도 그날의 컨디션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애정가득한 모습이 많은 학생들이 메디칼 학원을 선택하는 이유이다.

    셋째,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
아무래도 시설이 낙후되어 있거나 지저분한 곳, 특히 기자재나 장비가 많이 부족한 학원에서 편히 공부하기란 어렵다. 또한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얻기 위해서는 실습기간에도 이론수업을 병행해야 한다. 그런데 실습후 지친 몸을 이끌고 멀리 떨어져 있거나, 교통이 불편한 학원에 다니기는 정말 힘든일이다. 이런 학생들의 고충을 위해 메디칼 간호학원은 가장 먼저 교통이 편리한 청주시청 앞으로 학원을 이전하였으며, 교육 시설도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다. 넓고 깨끗한 강의실과 실습실, 깨끗한 학생 휴게실 등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넷째, 끝까지 책임지고 관리해주는 청주 메디칼 간호학원
1년을 공부하고 나면 국가고시를 보게 된다. 시험에 합격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해 끝까지 책임지고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청주 메디칼 간호학원에서는 김은숙 원장이 직접 관리한다. 김은숙 원장은 1주일에 3,4회 정도를 원장 직강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런 원장직강 시스템은 많은 학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이러한 결과89%의 압도적 높은 합격률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김은숙 원장은 "아무리 바쁜 시기더라도 학생들을 위해 1주일에 3,4회 정도는 제가 직접 직강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직강을 진행하는 과정은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과 소통하며, 학생 개인의 특성을 파악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이를 토대로 합격의 문을 열어주는 저희 메디칼 간호학원만의 특별한 노하우 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메디칼 간호학원 김은숙 원장은 "지금까지 저희 메디칼 간호학원을 졸업한 학생, 학부모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모두가 하나가 되어 울고 웃으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최선을 다해 노력한 결과물로 합격이라는 두글자를 보면 언제나 가족의 일처럼 기쁘고 행복합니다. 시간이 흘러 졸업생들이 사회의 일원이 되어 간호인의 리더가 되어 앞장서가는 모습을 보면 항상 뿌듯함과 자랑스러운 마음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메디칼 간호학원은 청주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 있는 간호학원으로써, 사랑과 정성 인간중심의 교육을 운영, 지도 할 것이며 어머니와 같은 따뜻한 학원이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