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식

충북지역의 정보를 한번에!

자전거샵에서 가장 많이 하는 수리 TOP3!

2018-11-08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자전거를 타다 보면 자잘한 문제 때문에 불편을 겪을 때가 있다. 구입한지 얼마 안된 자전거라도 예외는 아니다. 수십 수 백 개의 부품이 결합해 하나의 제품이 되었기에 그 부품 중 몇 가지만 이상이 있어도 불편을 느끼는데 이는 매장에서 정교한 조립 및 세팅 과정을 거쳤다고 해도 발생 할 수 있다. 새것일 경우 제품이 길이 들어가는 과정에서 세팅 값이 변할 수 있고, 쓰던 것일 경우 부품이 마모가 되어 변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자전거샵에서 가장 많은 빈도로 수리하는 부분은 어디이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자.


1위. 펑크수리

     가장 많은 빈도수로 수리하는 것은 단연 펑크수리다. 펑크수리가 많은 이유는 펑크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수가 많기 때문이기도 한데 타이어공기압이 적을 때, 타이어 마모가 심할 때, 도로상태가 좋지 않을 때, 림에 문제가 있을 때 등 그 원인이 다양하다. 여기에 자전거를 오래 타지 않아 자연스럽게 공기가 빠져나간 경우에도 펑크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어 확인하는 작업까지 포함하면 더욱 많아진다. 자주 발생하는 문제인 만큼 해결하는 방법은 잘 알려져 있지만 그 원인이 분명하지 않다면 가까운 자전거샵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일반적인 방식 즉 타이어 안에 튜브가 있는 구조가 아닌 튜블러 방식(타이어와 튜브가 일체형)이나 튜블리스 방식(튜브 없이 사용)을 사용하고 있다면 가급적 자전거샵을 이용하여 정확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다.
    새 자전거 구매한날 가시에 찔려 펑크가 나서 같이 속상해 했던 일, 자전거 여행중에 펑크가 났는데 다행히 매장 근처라서 쉽게 수리해서 다행이라던 손님, 본인이 직접 수리하는데 계속 같은 유형의 펑크가 난다고 오신 손님 샵에서 해결하시고 단골 된 일 등등 매장에서 펑크수리를 많이 하다 보니 다양한 에피소드도 생겨 즐겁다.





2위. 브레이크 및 기어 세팅

    브레이크와 기어는 케이블로 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케이블 장력이 변하면 브레이크 및 기어의 세팅값이 변해 이상을 느낄 수 있다. 새 자전거의 경우 케이블도 새것이기 때문에 사용하면 케이블이 조금씩 늘어나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이럴 경우 해당 케이블을 따라 가다 보면 배럴이라는 장력을 조절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이 부분을 조작해서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부품 마모나 충격에 의해 부러지고 휘여서 샵으로 입고되는 경우도 많아 작업빈도가 높다. 특히 기어나 브레이크 부분은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지식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만지면 오히려 상태가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다.




3위. 소모품 마모에 의한 수리

     브레이크 레버가 너무 깊게 잡히거나 브레이크가 작동을 안하는 경우 보통 패드가 마모가 원인이기 때문에 교체작업을 진행하고, 타이어를 보니 처음 살 때 보이던 무늬는 없어지고 실밥이 희끗희끗 보이면 타이어 마모가 많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타이어를 교체한다. 평소에는 잘 되던 변속이 어느 날부터 틱틱 거리면서 잘 되지 않는다면 체인이 늘어 났거나 스프라켓이 마모되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확인 후 교체한다. 이처럼 처리 방법은 매우 간단한 편이다. 왜냐하면 마모로 인한 문제는 교체밖에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교체시기가 너무 늦어지면 다른 부품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교체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를 들면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된걸 모르고 사용하다가 휠에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체인을 제때 바꿔 주지 않으면 체인과 맞물려 돌아가는 스프라켓과 크랭크도 마모되는 속도가 빨라진다. 이 때문에 오랫동안 관리가 안된 자전거는 수리비가 새 자전거 가격을 훌쩍 뛰어넘어 수리하러 샵에 오셧다가 새 자전거를 구입해서 가시는 경우도 간혹 있다.
    위 세가지 경우는 자전거를 타면서 매우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저렴한 자전거라서 발생하는 문제도 아니고 자전거를 잘못 타서 발생하는 문제도 아닌 자연스러운 문제들이다. 문제가 생겼을 때 샵에 방문해서 어떠한 상황인지 설명하고 견적 및 수리를 받고 다시 즐거운 라이딩을 이어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