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식

충북지역의 정보를 한번에!

영어 상위권을 위한 공부 방법 및 태도

2018-11-13

교육 교육학원








    1등급을 받는 학생이나 전교 상위권 학생들에게 공부 방법과 학습 습관에 대해 물어 보면, 상당수의 학생들은 수업과 교과서 및 교재에 충실하면서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했다는 말을 합니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의 태도는 선생님 말씀을 집중력 있게 귀담아 듣고 예습 복습을 완벽하게 이행하는 것 입니다. 예습은 수업에 대한 선행학습으로 수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복습은 수업 후 학습한 내용에 대한 완전 학습을 이뤄내는 역할을 합니다.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하면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학습자 자신이 수동적인 학습이 아닌 능동적인 학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고등 내신영어 1등급을 위한 학습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신 영어에서 고득점을 받으려면 내신영어 지문의 총괄적인 어법과 구문의 이해를 완벽히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정확한 독해도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학교 영어 수업에서의 이해력도 부족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법 문제는 시험의 분별력을 위해서 출제되는 필수 문제이기에 어법에 관련 내용은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선생님이 강조하는 어법 내용은 반드시 자신의 교재에 check 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영어 지문에서 중요한 핵심 문장을 완벽하게 숙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어 내신 시험에서 학생은 지문의 주제문장과 핵심적인 중요한 문장을 파악하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중요 문장에 대한 파악의 필요성은 빈칸 넣기, 요약문, 글의 제목, 요지 등의 다양한 문제 유형으로 출제되기에 이에 대한 학습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서술형의 경우도 지문의 주제문을 서술하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글에서 중요한 문장이나 주제문을 완벽히 숙지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지문의 핵심적인 어휘의 학습입니다. 학교 마다 내신 시험에 차이가 있지만 어휘 관련 문제는 출제될 확률이 많으며 난이도가 있기에 배점이 높은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지문을 이해할 때 핵심 어휘(키워드)는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는 영어 Text를 읽을 때 큰 소리로 읽으면서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눈으로 한번 보고, 입으로 말하며, 다시 귀로 전달되는 공부법이기에 학습자에게 매우 좋은 학습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학습법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태도입니다. 학습자가 수동적인 학습자라면 영어 상위권에 도달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학생들을 여럿 가르치면서 느낀 점은 학생의 능동적 학습태도가 가장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학생에게 몇 시간을 수업을 했느냐가 우선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얼마나 체계적으로 복습했으며 이해를 했느냐가 관건인 것입니다. 1등급 학생들은 주로 질문을 많이 합니다. 학습하고 있는 내용에 의문이 조금이라도 있거나 이해가 완벽히 되지 않는 내용을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능동적 학생은 단연 높은 점수를 얻게 됩니다.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학생들은 학습내용을 100프로 이해하려는 의지가 부족하여, 자신이 이해한 정도로만 만족하기에 질문을 주로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수동적 학생들에게 할 수 있는 처방으로 교수자는 역으로 학습자에게 질문을 하는 것인데, 이 방법으로도 능동적인 학습자들과 실력을 겨루기엔 사실상 부족합니다. 실제로, 저희 학원에서도 1등급을 항상 받는 학생들은 선생님들에게 질문을 많이 하면서 학습한 내용을 확실히 자신의 것으로 만듭니다. 이런 학생들은 틀렸던 문제를 자신이 배웠던 원문과 비교를 하며 자신이 왜 실수를 했는지 어느 부분이 부족하여 이 문제를 틀린 것 인지 스스로 학습하는 과정을 취합니다. 수동적 학습자는 문제를 푼 후 자신의 문제를 왜 틀렸는지에 대한 깊은 성찰이 부족합니다. 단순히 틀린 문제에 대해 정답만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가 1등급과 1등급이 아닌 학생들의 차이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은 말은 학습자는 스스로 능동적 학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배운 내용을 타인에게 가르칠 수 있을 정도의 수준까지 도달하면 그 학생은 결국 좋은 결실을 맺을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영어는 과목이아니라 언어입니다. 언어를 단시간에 높은 수준까지 성취하기란 불가능 합니다. 꾸준히 영어를 접하고 능동적으로 학습하면서 자신의 실력을 쌓아 올려야 할 것입니다. EDUCATION IS A JOUR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