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식

충북지역의 정보를 한번에!

신기한 효과를 가진 친환경 천연인테리어 이끼

2019-01-10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스칸디아모스는 레인디어 모스, 폴라모스, 극지 이끼, 순록 이끼 등으로 불리는 지의류의 일종으로 충북지역에서 이제 알려지고 있는 공기정화 식물로 전국적으로는 많이 유행하고 있는 인테리어 전용 식물이다.
    디아모스는 북유럽에 위치한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서식하는 이끼류로 주로 겨울철 순록의 먹이로 이용되면서, 1년에 3∼5mm 정도만 지라는 귀하신 몸으로, 자연의 질감과 촉감을 그대로 유지하는 자연친화적인 소재로, 공기정화에 탁월한 식물이고 미세먼지 제거효과 및 습도조절 기능 소리를 흡수하여 소음을 줄여주는 기능, 불이 잘 붙지 않는 내화성을 가지고 있어서 인테리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우리가가 활용하고 있는 스칸디아모스는 청정지역에서 자라나는 이끼를 특별한 보존기술(미네랄 보존처리)을 통하여 살아있을 때의 질감, 촉감을 그대로 살린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염분을 이용한 공정처리로 벌레들이 서식할 수 없는 환경으로 만들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수확후 염색한 것이 아니라 재배할때 색을 입혀 활용하는 방식으로 친환경 천연소재라고 불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관리방법 또한, 물을 주지 않아도 되므로 누구가 쉽고 간단하게 키울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내습도는 40%~60%정도가 적당하며, 특히 비오는 날에는 더 말랑말랑해져서 부드러운 촉감도 보이고 있다, 또한, 조금 말랐다 싶으면 욕실이나 주방에 두면 습기를 빨아들여 스스로가 습도 조절능력을 가지고 있는 특성도 있다.
    이런 스칸디아모스는 실내 공간 어디에나 적용이 가능하며, 공간 장식, 벽면장식, 테이블 장식, 소품, 로고 플라워 디자인 등 생화의 질감과 다양한 색상으로 새로운 디자인이 가능하다. 특히. 화장실, 드레스룸, 아이들방, 답답한 차안에 두기에 좋고 여러 종류의 색상을 가지고 있어 집안이나 사무실에서 인테리어 소품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앞으로 이런 스칸디아모스에 대한 특징 및 활용방법 등에 대한 세부내용은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고 지금 활용하고 있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액자나 화분형태로 많이 만드는데 이끼형태로 되어있어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거나 어렵진 않다. 특히,  스칸디아모스로 캔버스나 액자위에 나무모양으로 장식하는 작품은 입체적인 느낌이 있어 벽에 걸어두면 공간 아트에 매우 활용적 이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피규어 같은것을 추가로 구입하여 장식하면 더 이쁘게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이외의 여러 활용방법은 사진 및 간단한 설명으로 알아보기로 하겠다. 


우리 아이와 함께 즐겁게 할수 있는 테라리움 만들기

    겨울방학을 맞이해, 아이와 함께 즐겁게 할수 있는 테라리움 만들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테라리움만들기
재료 : 스칸디아모스, 유리볼또는집안유리컵, 미니어처 또는 틸란시아
1. 스칸디아모스를 잘정리해줍니다. (이끼붙은 나뭇가지랑 뿌리부분을 손질해주시면됩니다.)
2. 유리볼(아님유리컵)에 원하는 만큼 색깔별로 넣으셔도 되고 한가지색만 넣으셔도 됩니다.
3. 틸란시아 또는 집에 굴러다니는 미니어처 얹어주시면 이쁜 미니소품 스칸디아모스테라룸 완성




    주의 하실점은 스칸디아모스는 물을 주지 않습니다.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스칸디아모스 관련 궁금한 사항은 청주공방 <행복아트공간>으로 언제든 연락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