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학생근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019-03-25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알아두면 좋은 눈에 대한 이야기
학생근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청주 외국인 전문 안경원 <안경클럽 레오>'

    2019년 3월달을 맞아 유치원 졸업-초등학교 입학, 초등학교 졸업 - 중학교 입학, 중학교 졸업 - 고등학교 입학 등 많은 학생들이 새학기를 맞이했습다.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는 가운데 아이들은 부모에게 말하곤 합니다. "엄마 시력이 나빠진것 같아요." 얼마전까지는 분명히 시력이 나쁘지는 않았는데 갑자기 시력교정을 처방 받아 안경을 착용한 학생들, 심지어 초등학교를 입학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진행되는 신체검사 때 아이들의 멀쩡했던 시력이 나빠진 변화에 대해 당황해 하시는 학부모님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시력은 유전적 요인이 크다고 생각할 수 있고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인터넷과 스마트폰, PC방 LED모니터등 어린 나이에 눈에 좋지 않은것들로부터 노출 되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아이들의 시력보호에 어려움을 겪고있습니다. 개인차가 조금씩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근시가 진행이 되는데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시력변화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이때에는 조금 더 눈 관리에 신경을 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이 최고의 치료법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이들의 시력이 나빠졌음에도 제기간에 안경처방 및 치료를 받지못하면 고도근시로 이어져 나중에는 교정시력이 1.0도 나오지 않는 약시까지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부르고 들었던 근시란 무엇일까요? 근시란 먼곳을 볼 때 물체의 상이 망막의 앞쪽에 맻히는 굴절이상의 증상입니다. 가까운 물체는 잘 보이지만 먼곳의 물체는 잘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또한 고도근시란 -6 디옵터에 시력을 처방받으면 고도근시라고 합니다. 고도근시인 사람은 안구가 커지고 안축이 길어져 눈 건강상태가 극도록 안좋아져 함부로 자극할 수 도 없어 안구질환에 노출이되어 최악의 경우 원추각막에 각막 이식까지 불러 올 수 있습니다.
 
근시의 원인
1) 근시의 원인으로 첫번째는 유전적인 원인이 가장 큽니다. 부모가 근시이거나 고도근시인 경우 자녀도 유전적으로 시력이 근시화 될확률이 높습니다.
2) 근거리 작업시간 증가입니다. PC와 스마트폰 및 LED모니터등에 대중화가 되면서 가까운 거리이용을 문자 메시지나 특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져 고도근시 위험률이 높아졌습니다.
3) 빛의 조도로 인한 근시화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책이나 학업을 할 때 방안에 불을 어둡게 하고 스텐드 불빛 같은 특정한 작은 빛의 의존을 하게 되면 눈의 주변시야는 어둡지만 작은 빛의 조도로 눈의 부담감이 오기 때문에 학생들의 시력이 쉽게 저하가 될 수 있습니다.



    13세~19세까지는 남성, 여성의 신체가 변화하는 시기입니다. 2차 성장뿐만 아니라 사람의 각막, 수정체, 홍체등 눈 전체 변화가 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시력변화에 민감해져 나빠진 상태에서 멈추는게 아니라 더 나빠지는 현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방과 근시 교정방법
1) 13~19세 까지는 6개월단위로 안경원에서 꼭 시력검안을 해야합니다. 또한 6개월 전 시력과 6개월 후의 시력을 꼭 기억해서 시력에 알맞은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2) 정해진 시간 및 교정 처방받은 안경을 착용하고 스마트폰, PC, LED모니터등 전자기기를 사용하셔야합니다.
3) 어둡고 적은 빛의 의존을 줄이고 항상 밝은 빛에 익숙해저야 합니다. 독서나 학업에 보내는 시간도 모든 불을 키고 하셔야 합니다.
 
    시력이 나빠져서 처음 착용을 하는 아이, 혹은 학생들에게는 안경은 착용감이 불편하고 귀찮은 도구라고 생각해 착용 하는 것을 싫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경은 눈을 보호해주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보호하는 의료기기 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오랜시간 착용이 아닌 점점 안경착용 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