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초등학교 우리아이 영어학습에 대하여 ④

2019-04-24

교육 교육학원


MU:M English
초등학교 우리아이 영어학습에 대하여 ④
'뮤엠영어 강내월곡 NEST'

안녕하세요 ! 뮤엠영어 튜터 박세영입니다.
뮤엠의 Phonics에서 단어는 문자의 결합체로서 그 결합체를 읽어내는 과정을 파닉스의 학습에 가장 중요한 점으로 제시합니다. 그 결합체를 읽어내는 과정을 소리조합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소리조합은 무엇일까요 ?
한글과 영어의 예를 들자면
화이트 =( ㅎ + ㅗ+ ㅏ) + (ㅇ +ㅣ) +(ㅌ + ㅡ) 화 이 트 의 각각의 소리를 배우고 ㅎ + ㅗ+ㅏ (자음과 모음을 합해져 실제로 발화되는 소리)
뮤엠의 파닉스는 약 5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3파트는 한 개의 과정으로 보며 영어 각각의 알파벳의 의 기본적인 소리학습에 집중합니다. (소요기간은 약 3-4달) 다음에는 영어를 영어답게 소리 낼수 있는 학습 아이들이 올바른 발음을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읽기 연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최종 학습의 목표는 120개의 선별된 온전한 영어 단어읽기 하는 것 입니다. 이 단어들은 특별한 선정 기준에 의해서 선정된 읽기 전용 단어들입니다.

*뮤엠영어는 단어를 조합하는 과정을 학습하는데 있어 조합의 커리큘럼이 짜여져 있고 그 조합의 커리큘럼 학습과정에서 도구로서 단어 활용 합니다. 그 조합의 커리큘럼 학습과정에서 도구로서 단어를 활용합니다.

즉 단어선정기준이 단어로서의 중요함 또는 철자의 기역이 아닌 뮤엠 학습에 최적화 되어 소리조합을 활용 할 수 있는 단어들도 구성되어 있느냐가 선정 기준입니다.
 Ph4과정 : 알파벳의 낱개 소리 -> 단자음+장모음  & 이중자음+ 이중모음 의 소리조합
(1일 30~40번 이상 소리조합 연습)



    우리 친구들은 뮤엠 파닉스의 학습을 통해 소리조합의 매커니즘을 깨우치고 올바른 발음을 위한 방대한 양의 발음을 연습합니다.  이것이 바로 소리조합 문자를 보고 소리로 읽어내는 즉 글자소리는 빠지고 알파벳 단어의 의미만을 전달하려는 학습이 아닌 파닉스의 사전적인 의미처럼 목적에 충실한 파닉스 학습입니다.
    다음은 ph5 원어민이 읽는 소리를 영어로 써내는 활동을 합니다.

??
    같은 소리(소리조합)을 가진 비슷한 글자들의 조합등을 1일 8개 이상 학습하며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학습합니다. 이렇게 처음 듣는 소리를 글자로 적어내는 방법으로 학습하면 앞으로 아이가 영어를 배워가는 긴 시간 동안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단어학습에 속도가 붙을 수 있거든요. 이것이 유일하게 뮤엠에서 파닉스를 공부한 아이들만의 가능한 학습의 성과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뮤엠파닉스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본격적인 영어 학습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