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효소다이어트

2020-03-30

라이프가이드 메디컬칩


자인한의원이 알려주는 건강정보
효소다이어트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효소다이어트'

    안녕하세요. 청주 발효한약 전문 한의원 자인한의원 입니다. 오늘부터 청주교차로를 통해 한의학에 대한 정보를 컬럼을 통해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뵐 예정이오니 잘 부탁드립니다.
 
효소다이어트
    “효소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하고 싶어 왔습니다. 전에는 제가 노력하지 않아 살은 빼지 못했지만 몸에 멍드는 것과 구취가 없어졌고 배변도 수월하고 몸이 가벼워 졌어요..”
    최근 효소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효소다이어트의 핵심은 음식물 섭취를 줄이고 효소를 섭취함으로써 대사기능을 활성화하고 지방을 연소하면서 신체에 무리가 가지안도록 하는 것이다. 문제는 효소가 제대로 만들어져 있느냐다. 단순히 곡물류나 식이섬유를 갈아서 만든 형태는 위·식도벽을 손상시키거나 장에 찌꺼기로 남아 숙변을 만들 수 있다. 효소가 함유된 식품이지 효소가 아니므로 체내의 소화효소를 작용하게 하여 대사작용을 할수 없게 만든다. 결국 살이 빠지지가 힘들어 진다. 한약의 경우 마황을 다량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심장흥분작용 불면 불안 초조 등의 부작용과 요요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보완한 것이 “미생물효소다이어트”와 “발효한약”이다.



    효소는 각종 곡물류 섬유질 등을 대사·배설 기능이 강화된 선옥균으로 발효하여 만든 “비감환”과 미역 톳 다시마 등의 해조류, 식이섬유가 풍부 버섯류와 채소, 곡물류 등을 선옥균과 대사강화 유산균으로 발효한 “항산화식이섬유효소”를 이용한다. 하루에 한끼나 두끼를 굶고 비감환과 식이섬유환을 복용하는 방법이다. 식사를 굶었을때 발생하는 공복감과 변비의 부작용을 식이섬유가 해결한다. 식사를 거르는 효과와 같지만 기초대사에 필요한 영양소를 함유한 발효효소를 섭취하기 때문에 인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체내에는 대사효소와 소화효소가 있다. 위장관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소화효소가 주작용을 한다. 대사효소는 질병치료와 독소배출의 대사기능, 면역기능을 수행하는데 소화효소가 작용을 할때는 소화효소의 역할을 한다. 반대로 대사효소가 작용을 하면 소화효소 역시 대사효소로서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제대로 발효되어 저분자화되지 않은 효소는 대사기능을 수행하지 못해 살이 빠지지 않게 되는 것이다. 항산화식이섬유효소와 비감환(효소)을 식사대용으로 복용하면 소화효소는 작용을 하지 않고 대사효소로서의 작용을 하여 체내 독소와 노폐물 지방 등을 분해·배출한다.
백혈구 중의 과립구가 효소를 분비하게 되는데, 효소다이어트중 효소소모가 이뤄진다. 입으로 섭취하는 것을 푸드엔자임(food enzyme 음식물효소)이라고 하는데, 비감환 등은 소모된 효소를 보충하면서 대사를 수행하고 면역기능을 증진하게 된다. 이러한 선옥발효효소는 유용미생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미생물다이어트”라고도 불려진다.

 
비만세균을 제거하는 선옥균
    최근 “비만세균”에 관한 언론보도가 있었다. 비만세균은 엔테로박터와 메타노브레비박터 스미시 라는 두 종류의 장내악옥균이다. 엔테로박터는 장속에서 신진대사를 방해해 몸속에 지방을 축적시킨다. 메타노브레비박터 스미시는 수소를 잡아먹는 세균이다. 수소는 장내에서 소화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 비만세균이 많을 경우 과도한 소화를 유발하게 된다. 또한 메탄가스를 뿜어 음식물통과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장에 음식물이 오래 머물르게 되고, 따라서 음식물 영양소(칼로리)가 더 많이 흡수하게 만든다. 장속에 이러한 비만세균이 많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체지방이 평균 6%나 더 많다고 한다.
    선옥균들은 비만세균을 제거하거나 억제한다. 선옥균을 섭취하면 비만세균인 메탄세균이 억제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비만을 치료하도록 만든 것이 비감환이다. 또한 선옥균은 콜레스테롤과 지방 등의 기름기를 분해·제거하는데, 식탁에 뭍은 기름기를 식초나 동치미국물로 닦으면 제거되는 것을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이러한 선옥미생물과 발효효소, 식이섬유의 원리를 이용하여 다이어트 하는 것이 “미생물효소다이어트”다.
    기타 한의한적으로 어혈, 담음, 습 등의 노폐물제거와 대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배설강화유산균과 선옥균을 발효하여 만든 발효한약을 보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체내의 효소를 소모하지 않고 영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혈액 임파 장기정화, 면역강화, 장내세균총의 조정 등의 장점을 가지고 살빼는 것이 “미생물효소다이어트”와 “발효한약”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