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서원대학교 야간 미래대학에서 시작 하세요

2019-06-17

교육 교육학원


인생2막의 시작
서원대학교 야간 미래대학에서 시작 하세요
'반값등록금, 4년제 정규학사 취득 <경영학/사회복지학/영유아보육학/ 평생교육사 취득 공통선택>'

    대한민국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의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인 사회를 고령화 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로 분리된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대한민국은 2000년 고령화 사업을 진입한 후 고령인구가 증가하면서 고령사회로 빠르게 다가가고 있다.
     이처럼 100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어떻게 100세 시대를 대비하면 좋을까? 2030세대는 살아온 시간보다 앞으로 살아가야 할 시간을 대비하여야 하며, 4050세대는 60~70대 일할 수 있는 삶이 절실히 필요하다. 100세 시대를 슬기롭게 준비해야 할 우리들에게 인생 제2막을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하여 서원대학교 김영옥 교수를 만나 그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서원대학교(총장 손석민)는 5월1일~6월13일 미리 대학에 와서 학점을 따는 '비전스쿨' 성공학습법을 운영하였다.  야간 미래대학 입학을 희망하는 성인과 학습으로 미래설계를 희망하는 성인들이 참여했다.  
    특히 6월 12일 2대국가평교육진흥원장인 최운실 아주대교수(유네스코 평생교육본부 부의장)가 '내 안의 성공 DNA 를 깨워라!' 라는 특강을 해주어 성인학습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


 2013년부터 2018년, 6년간 교육부 선정, 확고한 ‘평생교육체제 기반’ 구축
    서원대학교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학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성인친화적 대학 체제 개편 및 생애 단계별 맞춤형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평생학습 중심대학)에 선정되어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하였다.
    대학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 사업은 열린 교육사회 평생 학습 사회를 구현하고자 하는 서원대학교의 교육개혁 및 정책방향을 반영하여 지역사회의 중심적 평생학습 교육기관으로서 지역사회 주민들의 수요와 사회 변화 추세에 따라 지역민들의 재도약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서원대학교 야간 미래대학((학장 박철용) 이하 미래대학)은 성인을 대상으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과정으로 반값 등록금, 무시험, 장학금 지원으로 인생2막을 준비하는 4050세대와 직무능력 향상이 필요한 2030세대에게 희소식이 되어주고 있다.

일(work)-학습(study)-생활(life)연계형 지역 재생 성인학습 체제 
    그렇다면 서원대학교 야간 미래대학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미래대학은 경영학, 사회복지학, 영유아보육학을 전공으로 선택하고 평생교육사 취득을 공통으로 한다. 과정은 보통 대학과 같다. 전공과정을 수료하고 취득학점을 이수하게 되면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고, 서원대학교 졸업장을 받을 수 있다. 미래대학은 야간대학으로 직장을 다니고 있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기에 학과 수업은 일주일에 2~3일 출석과 온라인을 통한 학과 수업을 20%로 운영하고 있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학과 수업을 이수할 수 있어 지난 학기 중도 탈락률은 6%밖에 되지 않는다.
    미래대학은 수시접수로 운영되고 있다. 2020학년도 수시접수 일정은 2019년 9월 6일(금) ~ 9월 10일(화)까지 이며 전형으로는 평생학습자 전형 30명, 재직자 전형 89명을 모집한다. 재직자 전형의 경우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100%면접으로 성적을 산출하기에 학업 중단으로 다시 공부할 용기를 내기 어려웠거나 일과 학습을 병행하고 싶었던 성인이라면 서원대학교 야간 미래대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서원대학교 야간 미래대학 (성인대상) 2020학년도 수시접수 지원자격 및 제출서류
 
서원대학교 야간 미래대학 교육
    서원대학교는 성인 친화형 학위과정으로 2013년에 경영학과를 비롯하여 2014년 사회복지학과, 2016년 부터는 영유아 보육학과등 2020년까지 약 10개 학과를 신설/확대할 계획이다.
2020학년도 수시접수 학과로는 경영학과, 사회복지학과, 영유아보육과로 나누어진다.
    전문적 경영 능력 향상과 실무중심 교육으로 운영되는 경영학과는 창업 경영 컨설턴트 및 경영 지도사 자격 과정을 운영하며,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조적 전문 경영자 육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 요즘 사회복지는 중요한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사회복지학과는 이론 습득과 전문적인 실습 기반으로 직무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양성하여 사회 고령 친화 복지분야와 청소년 전문가를 양성하는 성인학습자 특성화 학과이다.
저출산이 사회의 문제로 주목받고 있는 요즘 영유아보육은 대한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육교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영유아보육학과는 보육과 복지의 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사회복지사 양성과정을 병행하여 장애아보육 및 보육경영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성인학습자 특성화 학과이다.
 
 2019학년도 미래대학 비전학부 신입생 입학식
    또한 미래대학은 전공학과와 함께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을 공통 선택으로 운영하고 있다. 평생교육사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개발·운영·평가하며 관련 기관과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학습자의 상담과 교육컨설팅 등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서 미래대학의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과정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청주시는 평생학습도시를 건설하기 위하여 교육청 및 학교와 연계한 평생학습체제 구축, 평생학습축제 개최, 도서관 설치 등 교육시설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 청주시 외에도 평생학습도시 건설을 위해 교육시설 확충을 하는 도시는 많다. 그만큼 평생교육사가 필요한 곳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서원대학교 김영옥 교수는 “우리는 평생 배움이 중요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삶의 방향을 이끌어 갈 것인지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모두 환영합니다. 서원대학교 야간 미래대학의 교육과정은 인생2막은 준비하는 분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길의 pace maker가 되어 도전의 길을 함께 뛰어갈 것입니다. 본교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연락주시면 자세히 상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전했다.(사전상담문의 : 김영옥 교수 010-3720-8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