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하고 내 가족도 보필하세요

2019-08-23

비즈니스 로드샵


요양보호사 전문교육기관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하고 내 가족도 보필하세요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 <김종현 원장>'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 65세이상 노령인구는 537만명에서 2019년 768만명으로 195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2010년에 비해 34% 증가한 것으로 대한민국은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 사회로 빠르게 다가서고 있다. 노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들을 위한 복지시설의 증가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추세이다. 정부에서도 고령인구를 대상으로 복지정책을 매년 개선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노인을 대상으로한 서비스와 함께 주목 받고 있는 직업이 있다. 바로 요양보호사 이다.
    요양보호사는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도입하면서 요양보호사 제도를 시행하게 되며 주목받게 된 직업이다. 요양보호사는 노인주거복지시설(양로시설, 노인공동생활가정), 노인의료복지시설(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재가노인복지시설, 방문요양 등을 지원하며 활동하고 있다. 요양보호사는 전문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보호가 필요한 노인 및 요양자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및 사회적 보살핌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직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요양보호사. 오늘은 요양보호사를 11년째 배출중인 요양보호사 전문교육기관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의 김종현원장을 만나 요양보호사 자격과정에 대하여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요양보호사의 교육의 장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
    청주시 서원구 사직대로 307에 위치한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은 찾은 건 무더위가 한풀 꺾여 시원한 가을바람이 느껴지는 수요일 오전이었다.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를 방문했을 때 활기찬 목소리로 수업을 받고 있는 수강생들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저마다 수업에 집중한 모습이 영락없는 수험생의 모습이다. 하지만 교실 안을 채우고 있는 학생들의 정체는 40~70대의 어머님들이었다. 학업에 대한 열정은 여느 수험생들과 다름없는 모습을 하고 있는 어머님들은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의 교육과정을 이수중인 예비 요양보호사들이었다.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은 11년간 5000여명의 요양보호사를 배출해온 요양보호사들의 교육의 장이다.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이끌고 있는 김종현원장은 충청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대전대학교 석사를 거쳐 사회복지학 박사 학위까지 취득하며 공부의 끈을 놓지 않는 열정가이다.
     김종현원장은 원래 전자공학도 출신으로 포항제철을 거쳐 전자회사 품질관리 부서장, 500여 쌍의 신혼부부를 탄생시킨 웨딩업체 사장까지 했던 독특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그가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시작하게 된 것은 필연이었다.
    “제가 40대에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고 싶어 충청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다니면서 청원구 노인복지관 노인 돌봄이 봉사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평소 어르신들을 워낙 좋아해 봉사활동을 시작했지만 봉사활동을 하면서 노인들을 전문적으로 돌볼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지더군요. 그때당시 정부에서 요양보호사가 처음 시행되던 시기였습니다. 제가 공부한 사회복지와 노인복지를 위해 꼭 필요한 간호학을 함께 공부하며 자격증을 취득한 후 지금 이 자리에 나이팅게일 요양보호 교육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노인들이 보다 체계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받게 하려면 전문인 양성이 필요했기에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꼭 필요한 교육기관이 될 것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양보호사 취득과정
    김종현원장의 예상대로 11년 동안 요양보호사가 필요한 시설들이 급속도로 늘어갔다. 요양보호사는 처음 일정한 교육을 이수한 사람에게 주어진 자격이었지만 현재 수요가가 늘면서 체계적인 교육을 이수하여야 취득이 가능하다. 우선 이론, 실기 160시간을 이수한 후 현장 실습을 80시간 이수하여야 한다. 현장 실습의 경우 요양원과 같은 시설 40시간, 재가실습 40시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 24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요양보호사의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시험은 이론과 실기 시험으로 이론 35문항, 실기 45문항 각 시험의 만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는 1년에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주간반 9회, 야간반 3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매년 3월, 7월, 11월에 있다.
    “저희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는 이론 및 실기 이수 후 현장실습에 필요한 모든 부분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재가실습의 경우 필요서류를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는 실습 전 필요 서류에 대하여 면밀히 지도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예비 요양보호사들을 위해 실습연계기관들과 소통하며 교육생들의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통해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 교육생들은 11년이 지난 지금 청주 곳곳의 주요시설을 운영하며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과 함께하고 있다. 교육원의 교육생들의 실습을 연계하고 있으며,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 요양보사들의 일터로 함께하고 있다. 이렇게 운영이 가능한 이유는 김종현 원장의 긍정마인드에 있다. 모든 일에 감사하고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해 성심껏 어르신들을 모시기를 강조하며 예비 요양보호사들을 격려하고 응원한다.
    “대한민국은 예전과 다르게 빠르게 핵가족화를 겪으며 부모를 모시기보단 부모세대가 배우자를 서로 보살펴 주는 문화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현재 65세이상 요양보호사 자격을 갖춘 분이 보살핌이 필요한(치매 등) 가족을 케어 하는 경우 신청에 의해 매달 60만원 정부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으며, 65세 이하의 요양보호사 자격을 갖춘 분이 가족을 부양하는 경우에도 신청에 의해 일정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크게는 시설의 노인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지만 작게는 내 가족을 위한 전문지식을 쌓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요양보호사는 꼭 필요한 직업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저희 나이팅게일 요양보호사 교육원은 미래의 요양보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