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화병의 다양한 형태와 발효한약

2020-01-14

라이프가이드 메디컬칩


자인한의원이 알려주는 건강정보
화병의 다양한 형태와 발효한약
'인스턴트화되고 서구화된 식단'

    20대 후반의 여성이 임신이 잘 되지 않아 내원하였다. 한의학적으로 습담형(濕痰型:기혈순환이 잘 되지 않아 노폐물이 잘 발생되는 체질)으로 자궁이 냉(冷)하고 산성화가 되어 있었다. 산부인과 검진상 기질적인 문제도 없었고 배란장애도 없었다. 
    “고기 좋아 하시죠? 임신하시려면 햄버거 피자 통닭 이런 것들 피해야 되요!” 
    80년대생 세대부터 특별한 이상이 없이 임신이 잘 되지 않는 여성이 많은데,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한 장내 산성독소의 축적과 자궁의 산성화가 난임의 원인이 되고 있다. 
    정신적인 부분은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신경의 실조, 간 심포의 기울(氣鬱:기가 울체됨)로 인한 호르몬장애가 난임을 일으킨다. 촉진으로 전중혈(中穴:양 유두사이의 중간에 위치한 혈)을 눌러을때 압통을 호소하였다. 
    “스트레스 받으시네요..임신 안된다고 스트레스 받으면 더 안되요. 가슴 답답하고 한숨 잘 쉬시죠? 짜증도 잘나고...이것이 오래되면 화병됩니다. 맘편히 가지시고 침은 멀리서 오시기 힘드시니까..발효한약드시면서 몇차례 받으세요. 손도 따고...” “네..알겠습니다.”



    대화중 가슴깊이 담아두었던 감정이 폭발되어 눈물을 뚝뚝 흘리셨다. 스트레스로 인한 화병의 전조, 울증, 간기울결이 난임과 불임의 중요한 원인이 되고, 난임 불임이 화병의 다른 병명으로 볼수 있는 것이다. 잘되지 않던 임신이 2~3차례의 침치료로 鬱火(울화)를 풀고, 발효한약도 몇일 복용하지 않았는데 임신이 되었다. 
    화병의 다른 병명화된 형태는 많다. 역류성식도염 역시 화병의 일종으로 본다. 물론 과식과 야식, 육류 패스프후드 기름진음식 위주의 식단, 잘 씹지 않는 식사, 음주후 수면, 음주후 야식 등의 식습관이 원인이 있지만 내면에는 스트레스, 정신적 충격, 울화 등의 정신적 요인이 중요한 원인이 된다. 
    특히 여성의 경우 두드러지며 불면, 잦은 한숨과 짜증, 심계항진증상, 전중혈부위의 압통, 가슴답답함, 어깨결림의 화병증상이 역류성식도염에서 나타난다. 한의학적표현으로 思慮傷脾(사려상비: 근심과 걱정이 소화계통을 상하게 한다)에 해당된다. 
    구강작열감증후군 역시 화병의 일종이다. 혓바닥 발바닥 손바닥의 작열감은 심화항염의 증상으로 정신적 원인이 혈액순환장애의 형태로 나타난 것으로, 화병의 증상에 해당된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의 환자는 주로 중년여성의 경우에 많고 명확한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으며, 대부분 예민한 체질이다. 화병의 증상을 거의 다 갖추고 있으며, 역류성식도염도 대부분 있다. 화병의 증상이 혀로 나타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공황장애,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특정 공포증, 범불안장애 등의 불안장애 또한 화병의 일종이다. 특히 공황장애는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이고, 치료영역을 잘못 잡아 여러 병원을 전전긍긍하다가 치료시기를 놓쳐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다. 
    어깨결림과 통증으로 정형외과에서 3주치료를 받다가 본원에 내원한 환자가 있었다. 경추 요추 디스크초기 판정을 받았다. 진찰을 한 결과 불안증, 불면, 심계항진 등의 공황발작이 있는 공황장애초기였다. 몇차례의 침 뜸 자락 치료와 발효우황첨심환의 복용으로도 어깨결림은 거의 없어졌고, 심장증상 또한 개선이 되었다. 
    어깨결림과 디스크치료로 방향을 잡고 여러병원을 다녔으면 중증의 공황장애로 진행됐을 것이다. 심장불안증상으로 심장순환계내과의 검사를 받고 이상이 없어 신경정신과약을 복용하는 단계까지 가서 병을 키우는 경우도 있다. 어깨결림은 공황장애의 증상이기 때문에 놓치기 쉽다. 현재 침치료와 발효한약을 병행중이며 2재 정도의 발효한약으로 치유가 예상된다. 
    생리전증후군(PMS), 배란기증후군, 산후우울증, 폐경후 갱년기장애나 우울증 또한 화병이나 화병의 전조가 된다. 이 경우도 화병증상을 겸하고 있고, 위에 언급된 질병과 복잡하게 얽혀 있기도 하다. 호르몬부족과 활성산소, 과산화지질(어혈), 장독소(엔도톡신-질소잔류물로 산성을 띈다)와 함께 스트레스, 상실감, 감당못할 정신적 충격 등이 복잡하게 작용하여 화병을 만들어 내므로 정확한 진단이 요구된다. 
    항상 강조하지만 인스턴트화되고 서구화된 식단은 정신에 영향을 미치고, 정신적부분은 내부장기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자연식 발효식 한국전통식단을 위주로 하고, 자연치유기능을 잃었을때 전문한의사의 진단아래 발효한약과 항산화효소제재의 도움을 받아 병을 예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