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지진·화재 발생시 어떻게? 위기탈출 함께 배워요

2020-03-17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다양한 안전체험교육활동
지진·화재 발생시 어떻게? 위기탈출 함께 배워요
'실제상황 완벽 재현한 18개 체험존'

    “아이들이 실제 상황에서 맞닥뜨리는 위험상황을 잘 실현한 것 같아서 유익한 안전체험이 될 수 있었습니다.”, “위험한 순간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았어요.”, “안전에 대한 생각이 더 성장한 것 같아요.”, “체험시간이 부족했어요. 다음에 또 가고 싶어요.”
 

제천안전체험관


    지난해 5월 제천시 제천북로 141에 설립된 제천안전체험관을 이용해 본 교사와 학생들의 반응이다. 세월호 사건 이후로 최근 재난과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한 체험을 해볼 수 있는 안전체험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제천안전체험관에는 개관 1년이 되지 않은 2월까지 어린이체험에 2천934명, 나머지 안전체험활동에는 9천730명, 총 538기관에서 1만2천664명이 다녀갔다.
    제천안전체험관은 18개의 체험존(9세 미만 어린이체험관 별도)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는 7대 분야 중 직업안전을 제외한 6개 영역 18체험존으로 구성돼 있다. 6개 영역은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신변안전, 약물·사이버중독, 재난안전, 응급처치 부문으로 구분돼 있다.
    이에 지진, 완강기 체험, 소화기 체험, 승강기 체험, 대피체험과 지하철 안전, 버스 안전, 자전거 안전체험을 할 수 있다.



    고장난 승강기 안에서 구조요청 체험, 실제 지진 강도를 직접 느끼며 대피요령을 배워보고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와 열기 속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소화기 종류 및 사용법을 학습하고 물소화기를 이용한 화재진압 체험도 해볼 수 있다.
    또 성폭력예방, 학교폭력예방, 생명존중, 약물·사이버중독 예방, 선박안전, 풍수해, 캠핑 및 산악안전체험, 응급처치에 응급처치 체험, 응급상황대응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생명존중체험장에서는 설문과 그림을 통한 스트레스 자가진단을 통해 샌드백, 노래방에서 스트레스 해소 체험을 하고 자살의 위협에서 벗어나는 대처방안 학습을 해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올바른 성 개념을 인식하고 임신부 체험을 통한 양성차이 이해, 음주고글 착용 후 측정 체험으로 술의 위해성과 만성폐쇄성폐질환 체험을 통해 담배의 위해성도 배우게 된다.
    7세 이하는 어린이안전체험관에서 코스별 140분까지 체험 가능하고 초·중·고교생은 각 체험관별 40분씩 3회와 휴식시간까지 4시간 이내로 탄력 운영되고 있다.
    제천안전체험관은 학생들에게 재난예방과 재난상황에서의 대처법을 사전학습을 통해 배우고 체험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을 유발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이어지는 체험에서는 재난상황을 설정해 재해 발생시 신속한 대처방법을 습득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확산 방지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해준다.
    이어 체험을 다시 한 번 숙지해 본인의 안전수준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재난 상황시 대처법을 내면화해 적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제천안전체험관 관계자는 “다양한 안전체험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각종 재해와 재난 및 학교와 일상생활에서의 긴급 상황 위기대처 능력을 함양하고자 6대 안전 분야에 중점을 둔 학생안전교육 예방 체험시설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천안전체험관 1층과 2층에서 6대 분야에 해당되는 체험을 해볼 수 있으며 도내 유·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각종 재해 및 재난사고에 대비한 체험위주 교육으로 학생들의 위기 대처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체험교육은 홈페이지(http://www.cbstc.go.kr)와 전화 043-653-9793로 신청할 수 있으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운영된다. 다만, 체험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40분까지 이뤄진다. 
    <진천본원>
    진천군 문백면 농다리로 536-41에 위치하고 있으며 학교별 운동선수 자체 훈련 프로그램 지원, 초등학생 물놀이 안전교실로 생존수영 배우기, 응급처치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학생 자유학기제 체험활동으로 학교별 자유학기제 진로탐색 체험활동을 지원한다. 고등학생 적십자 응급처치 일반과정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힐링(명상)체험, 학생 자신만만 안전체험활동 등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자체 체험학습 공간 제공 및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옥천분원>
    옥천군 이원면 용방1길 79-14에 위치해 있다. 금강을 이용해 금강수련활동을 진행해 고무보트체험, 물놀이, 인디아나존스 브릿지, 정글탈출, 어메이징 협동레이스, 실습을 통한 안전체험, 두드림 난타, 복싱로빅, 창의력퀴즈 등으로 도전정신, 협동심, 공동체의식, 건전한 여가문화 함양 등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학생 자치 리더십 캠프, 찾아가는 사랑나눔 교실, 작은나눔 큰행복 어울림캠프, 사랑한다! 외쳐라! 가족캠프, 고3 찾아가는 여가문화 교실 등 특성화체험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청주 월오동에 재난안전체험 복합타운 조성
    청주시 상당구 월오동 일대에 충북 재난안전체험 복합타운 조성이 추진된다. 복합타운에는 재난안전체험관을 비롯해 생존수영 특화형 국민체육센터, 어린이 안전마을 등이 들어서게 된다. 이곳에서는 유아부터 성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식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안전문화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복합타운의 핵심인 재난안전체험관은 연면적 2천900㎡ 규모, 2층으로 지어지며 화재, 지진, 생활안전, 교통안전, 주택안전 등에 대한 체험시설로 꾸며진다.
    국민체육센터는 연면적 3천760㎡ 터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설되며 생존수영 교육을 위한 특화된 콘텐츠를 운영한다. 510㎡ 규모로 조성되는 어린이 안전마을에는 꼬꼬마 119, 윙윙쌩쌩, 풍덩풍덩, 흔들흔들, 풍차 등 8개 체험시설이 들어서며 놀이터 등이 포함된 야외 공원도 조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