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인심좋고 푸짐한 양념숯불갈비

2020-07-27

비즈니스 로드샵


재료로 승부합니다
인심좋고 푸짐한 양념숯불갈비
'국내산 목살 양념숯불갈비 전문점<심가네갈비>'

    이글이글 불타오르는 숯불위로 달짝지근한 양념에 푹 재워진 돼지갈비 한 덩이를 올린다. 지글지글 양념이 끓어오르며 달콤한 양념냄새가 풍겨오면 저절로 입안에 침이 고인다. 고기 한면이 익어가는 것을 지켜보다 재빨리 고기를 뒤집어주면 ‘촤아악’ 소리와 함께 갈비의 향이 풍겨온다. 숯불돼지갈비의 매력은 달짝지근한 풍미인데 숯불로 고기에 불 맛을 더한 그 맛은 한국인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돼지갈비는 척추를 제외한 지방이 적고 단백질(근육)이 많은 등뼈 부분을 말하지만 찜용으로 사용되는 편이다. 우리가 평소 돼지갈비전문점에서 접하는 부위는 전지목살인 경우가 많다. 전지는 색이 진하고 지방이 적어 불고기나 찌개로 이용되는 부위이다. 하지만 돼지갈비를 만들 때도 사용되는데 전지와 목살이 이어지는 부위를 활용하는 것이다. 전지만 이용하여 만드는 것 보다 퍽퍽함이 덜하고 맛이 더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돼지갈비는 목살로 만드는 것을 최고로 친다. 목살은 전지목살에 비해 가격이 3배나 높기 때문에 돼지갈비전문점에서는 전지목살로 갈비를 만드는 곳이 많은 것이다. 
    그런데 청주에서 국내산 돼지목살로 숯불돼지갈비를 판매하고 있는 곳이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가격도 여느 돼지갈비전문점과 차이가 없다. 그런데 국내산 목살만 사용한다니 호기심이 발동한다. 그래서 소문이 무성한 국내산 목살 숯불돼지갈비 전문점인 ‘심가네갈비’를 찾아보았다.


 
국내산 목살로 만든 양념숯불갈비와 감칠맛 나는 양념게장
    청주시 흥덕구 사운로361번길 6에 위치한 ‘심가네갈비’는 지난해 9월 오픈한 숯불돼지갈비 전문점이다.‘심가네갈비’를 찾았을 땐 점심시작이 막 시작된 시간이었다. 출출한 배를 채우기 위해 ‘심가네갈비’를 찾는 손님들은 너나할 것 없이 양념숯불갈비를 주문했다. 점심때 양념숯불갈비가 부담스럽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잠시. 잘 차려진 한상에는 국내산 목살로 맛있게 재워진 숯불양념갈비와 우렁이된장찌개, 달아난 입맛도 돌아오게 해줄 양념게장과 각종 반찬들로 가득찼다. '심가네갈비'의 숯불양념갈비는 앞서 말한 것 처럼 국내산 목살로만 제공되어 전지목살과는 그 육질과 감칠맛에서 비교가 되지 않는다. 잘 달궈진 숯불위로 자글자글 익어가는 숯불양념갈비를 먹기좋게 잘라 구워내면 불맛가득 육즙터지는 양념숯불갈비가 완성된다. 싱싱한 상추에 잘익은 숯불양념갈비한점과 양파를 올려 입속으로 넣으면 입안가득 퍼지는 숯불향에 저절로 기분이 좋아진다. 숯불양념갈비를 한쌈했다면 양념게장 차례다. 감칠맛 나는 양념게장을 덥썩 입안에 넣으면 오동통한 게살이 입안에서 춤을 춘다. 저절로 숟가락이 밥을 향한다. 숯불양념갈비와 양념게장은 '심가네갈비'의 메인중에 메인이다. '심가네갈비'를 찾는 손님들은 이맛을 잊지 못해 심가네갈비를 찾는다고 입모아 극찬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점심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심가네갈비’를 찾는 손님들의 발길은 끊기지 않았다.


 
유통마진은 줄이고 재료의 품질은 높이고
    ‘심가네갈비’는 국내산 양념숯불갈비(돼지)와 양념돼지 석갈비, 삼겹살, 왕갈비탕, 한우육회, 막국수를 판매하고 있는데 왕갈비탕을 제외한 모든 메뉴는 국내산을 고집한다. 특별한점은 점심특선이 평일, 주말 관계없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심가네갈비'의 점심특선은 석갈비(2인이상)와 우렁된장찌개(2인이상)가 있는데 두메뉴 모두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었다. 또한 숯불양념갈비와 제공되는 양념게장의 경우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  통통한 게살과 감칠맛 나는 양념에 반하여 구매를 원하는 손님들이 많아 별도로 판매가 이루어질 정도로 양념게장의 맛은 일품이다.
    ‘심가네갈비’의 석갈비와 양념숯불갈비는 모두 국내산 목살만 사용하고 있어 그 맛이 더 특별하다. 하지만 원재료 가격이 비싼 목살만 이용한다는 것이 가능한 것일까? 이러한 의심은 ‘심가네갈비’ 심정섭대표와 이야기를 나누며 모두 해소되었다.
    심정섭대표는 심가네갈비의 대표이기도 하지만 식자재 납품 전문기업인 건우푸드 시스템의 대표이사이이기도 하다. 그런 그가 ‘심가네갈비’를 시작하면서 지키려고 한 신념이 하나 있다. 바로 모든 재료는 국내산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제가 처음 심가네갈비를 시작할 때 최고의 숯불갈비전문점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음식은 원재료에 따라 맛이 좌우되기 때문에 모든 재료의 국내산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왕갈비는 안타깝게도 국내산을 찾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왕갈비를 제외한 모든 식재료를 국내산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제가 식자재납품 업체을 운영하다보니 자연스레 ‘심가네갈비’에서 사용되는 모든 식재료를 매일 경매를 통해 신선하고 저렴하게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유통업에 종사하고 있다 보니 유통마진을 줄일 수 있었고 숯불갈비의 재료로 국내산 목살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편리한주차시설, 넓은 매장, 쾌적한 편의시설
    심가네갈비의 특별함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심가네갈비에서 제공되고 있는 우렁된장찌개에 사용되는 된장 또한 특별하다. 심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공장에서 전통방식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이곳에서는 된장, 고추장, 간장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데 이 모든 제품들은 심가네갈비의 음식에 사용되며 별도의 판매도 이루어지고 있었다.
    “심가네갈비에서 사용되는 된장과 고추장은 모두 저희 공장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된장의 경우 미국산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산콩과 대비해 미국산콩은 국내산콩과 흡사하고 그 맛 또한 큰 차이가 없어 미국의 농가와 계약재배 방식으로 콩을 수급받고, 전통방식 그대로 메주를 만들어 된장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저희 된장의 특징은 전통된장에 비해 짠맛이 적어 요리 활용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심가네갈비를 찾았던 손님들이 된장 맛에 반해 직접 구매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업체 심가네갈비
    심가네갈비는 다른 갈비전문점에 비해 층고가 굉장히 높다. 건물만 두고 본다면 커피전문점을 해도 무방할 만큼 세련되었다. 갈비전문점을 찾을 때 가장 불편한 점을 꼽자면 바로 연기와 냄새이다. 하지만 심가네갈비는 높은 천장에 40개의 흡입기가 설치되어 연기와 냄새 걱정을 넣어두어도 좋다. 심가네갈비의 또다른 장점을 꼽자면 128석에 달하는 넓은 매장과 50대이상 주차가능한 넓은 주차장을 꼽을 수 있다. 심가네갈비는 외곽도로와 가까워 접근성 또한 좋아 회사 회식이나 단체모임 등에도 적합하다. 
    심가네갈비는 지역사회 공헌에도 앞장서고 있는데, 한달에 두 번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장애인을 위한 식사대접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었다. 코로나19로 모임이 쉽지 않아지자 심대표는 운천신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갈비탕을 포장하여 집까지 배달하는 열의를 보이기도 하였다.
    심가네갈비는 단순히 동네 갈비전문점이라고 말하기에는 특별한 장소였다.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음식에 대한 신념을 지키며 손님에게 최고의 맛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 심가네갈비. 이렇게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 심대표에서 ‘심가네갈비’를 찾는 손님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물었다.
    “저희 심가네갈비는 늘 신선하고 최고의 국내산 재료만으로 누구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늘 변하지 않는 마음으로 바른 먹거리 문화를 지켜나기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변함없는 맛으로 보답하는 심가네갈비가 될 것을 약속드리며 심가네갈비를 믿고 찾아주시는 모든 고객께 감사의 인사를 접합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