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우리가게를 홍보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온라인 홍보

2020-10-05

교육 아카데미

Marketing

1인1스토어시대
우리가게를 홍보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온라인 홍보
'스마트스토어와 쇼핑몰의 차이'

    디지털노마드(Digital nomad)라는 단어를 들어 본적이 있는지 모르겠다. 어떤 날은 비가 내리는 창 밖 풍경을 보며 카페에서 작업을 하기도 하고, 다른 날은 각국의 해외를 여행 다니며 간편하게 노트북 하나와 함께 하루를 시작하기도 한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장소와 기기만 있다면 어디서든 일을 할 수 있는 꿈같은 근무 환경을 만들어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이들을 “디지털노마드족”이라고 한다.
    스마트폰과 IT기기가 보급 되면서 “디지털노마드족”처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의 취미나 재능, 경험을 토대로 일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소비형태도 늘고 있다. 스마트기기가 보편화되면서 소비자들은 구매할 제품의 정보를 탐색한 후에 업체를 방문하는 소비 성향을 보이고 있는데, 매장을 찾기 전 구매할 상품의 정보를 온라인으로 찾아보거나 상품의 적정 가격정보를 수집하기도한다. 자신이 찾는 상품의 품질과 가격이 합리적이란 판단이 생길때 소비를 위한 행동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오프라인 사업자들이 예비 고객, 즉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스마트한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바로 합리적인 가격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일반 사업자들이 합리적인 가격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객에게 어필하려면 무언가 매개체가 있어야한다. 하지만 경기는 좋지 않고 사업자의 매출은 줄어들고 있는 세상 속에서 사업자들의 매출 성장 기회는 좀처럼 찾아오지 않는다. 무언가를 시작해 보려고 해도 쉽지 않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사업자들이 마음만 먹으면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스마트스토어는 나의 상품을 알리고 합리적인 가격에 팔 수 있는 시스템으로 2014년 스토어팜이라는 블로그형 쇼핑몰로 시작되었다. 현재 스마트스토어는 대략 10만명 정도의 사업자가 매출을 올리고 있는 쇼핑몰과 같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쇼핑몰로는 고도몰, 메이크샵, 카페24와 같이 임대를 하고 도메인, 호스팅 비용을 지출하는 임대형 쇼핑몰이 있는가 하면, 기복적인 플랫폼과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고, 직접 디자인하며 나만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 쇼핑몰이 있다. 
    임대형쇼핑몰은 전문적인 디자이너의 손길이 필요하며 많은 공부와 실천이 필요하다. 그러나 스마트스토어는 기성시대를 지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40~60대 사업자도 손쉽게 배울 수 있는 쇼핑몰이다. 더불어 오픈마켓, 소셜과 같은 사이트에 비해 판매수수료가 50%나 적다는 점에서 조금 더 효율적인 가격을 설정 할 수 있다. 실제로 현대 Ebay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은 대략 11%의 수수료를 쿠팡의 경우 14%정도의 판매수수료가 책정되어 있다. 스마트스토어는 그만큼 사업자에게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온라인사업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무조건 나의 매장이 있어야 상품을 올리고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할 수 있는 것일까? 
    대답은 “그렇지 않다.” 이다. 스마트스토어는 나의 상품이 없더라도 꿈꿔왔던 “무자본사업”을 시작할 수 있어 다양한 직장인들이 시작하고 있는 사업이며, 이미 수도권에서는 “1인 1스토어”라는 명칭이 붙을 만큼 교육과정이 잘 갖추어져 있다. 그만큼 스마트스토어는 누구나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한 사업아이템이다.  
    코로나19로 경제가 급락하고 매장을 찾는 손님이 적어지고 있다. 이후 변성되는 바이러스와 각종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업자에게 배달서비스와 온라인 서비스는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경기가 회복되지 않고, 금전적 결핍이 지속되면서 일반 사업자들은 무슨 생각을 하게 될까?
    포기하기 보다는 지금 운영하고 있는 매장을 온라인으로 홍보하고, 내가 취급하고 있는 상품을 널리 알려 사업의 판로를 넓이고 싶어질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기성세대와 아직은 온라인스토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업자는 조금 더 전문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일반사업자와 예비 사업자들을 위해 매주 월요일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에서는 온라인홍보와 온라인 사업의 정보를 담은 기획칼럼을 연재한다. 누구나 손쉽게 온라인 홍보를 시작하고,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대한 꿀팁이 이어질 예정이니 사업자라면 주목하길 바란다.
    아울러 청주교차로의 부설기관인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은 SNS와 유튜브, 스마트스토어 등 사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수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재직자를 위한 국비지원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플레이스 최적화,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4주만에 마스터할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수업도 준비되어 있으니 관심이 있는 사업자라면 문의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