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마트스토어 예비창업자를 위한 팁

2020-10-19

교육 아카데미


1인1스토어시대
스마트스토어 예비창업자를 위한 팁
'네이버쇼핑광고와 광고수수료'

    온라인 쇼핑을 한 번이라도 경험한 소비자라면 누구나 네이버쇼핑을 통해 구매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예전 온라인쇼핑은 오픈마켓 또는 대형쇼핑몰, 혹은 개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방식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네이버쇼핑이 출범한 이후 다양한 경로를 통한 쇼핑이 가능해졌다. 네이버는 검색기반 시스템과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결제까지 진행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네이버페이)을 도입하면서 스마트스토어와 결제 시스템을 연동하여 판매자 판매수수료를 낮추고 별도의 수수료 없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운영방식은 오픈마켓의 높은 수수료를 부담하고 있었던 개인 판매자를 유입시키기 충분했다. 
    네이버 쇼핑은 네이버가 운영 중인 포털의 검색기능을 기반으로 스마트스토어와 기존 오픈마켓, 쇼핑몰을 아우르는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네이버쇼핑은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쇼핑플랫폼으로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라면 꼭 알아야 할 광고 플랫폼이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를 위해 네이버 쇼핑에 대하여 알아보려한다.



    먼저 네이버쇼핑 운영방식을 살펴보겠다. 네이버 검색페이지에서 상품의 이미지가 직접 노출되는 영역을 네이버 쇼핑이라고 부르는데,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상품은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상품만을 노출한다. 
    네이버 쇼핑의 장점은 직접 소비자와 잠재적 소비자 모두에게 상품을 노출함으로써 구매를 유도한다는 점이다. 가령 소비자가 “가을 코트”를 검색하는 경우 통합검색페이지 중간에 이미지와 함께 네이버쇼핑이 노출되는데, 소비자는 노출된 이미지를 접하는 것만으로도 소비 의욕을 일으킬 수 있다. 키워드 검색은 소비자가 관심 있는 상품 또는 관심 분야를 검색하는 경우가 많은데 네이버쇼핑은 키워드 관련 상품을 이미지로 노출시켜 직접 소비자, 잠재적 소비자 모두 상품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소비자의 관심 분야 상품을 노출함으로써 소비 욕구를 자극시키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홍보 효과가 높은 편이다. 
    네이버 쇼핑은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시작했을 때 가장 중요한 홍보 수단이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스토어 판매상품을 힘들이지 않고 소비자에게 노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네이버 쇼핑은 상품을 노출하는 조건으로 판매수수료를 받고 있다. 그럼 네이버쇼핑의 판매수수료는 어떻게 측정될까? 
    네이버쇼핑은 유입경로에 따라 광고 수수료를 측정하고 있다. 유입경로는 판매의 매체 방식으로 구분되는데 개인 쇼핑몰, 종합몰 또는 오픈마켓,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나뉜다. 
    먼저 네이버쇼핑 입점 방식을 살펴보겠다. 개인 쇼핑몰은 호스팅사에 개인쇼핑몰을 구축한 후 입점하는 방식으로, 보통 호스팅사에서 네이버쇼핑몰과 제휴를 제공하고 있어 별다른 절차 없이 입점을 할 수 있다. 입점을 신청한 개인 쇼핑몰 상품은 쇼핑몰내 등록된 상품의 사진과 데이터를 연동하여 네이버에 노출되게 된다.
    오픈마켓이나 종합몰의 경우 그 자체가 네이버 쇼핑에 입점하게 된다. 오픈마켓이 등록된 상품정보를 데이터와 연동하여 노출하게 되는데 상품을 클릭하게 되면 오픈마켓이나 종합몰의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 시 네이버 쇼핑 입점을 체크하면 자동으로 입점신청이 가능하다. 운영방식은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등록할때마다 데이터 연동이되어 별다른 선택없이 자동 노출하게 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네이버쇼핑은 판매의 매체에 따라 광고 수수료를 측정한다. 매체별 수수료를 살펴보도록 하자. 개인 쇼핑몰은 CPC(Cost Per Click) 방식으로 네이버쇼핑에 노출된 상품이 클릭 된 횟수에 따라 광고비를 측정한다. 소비자가 상품을 클릭만 해도 광고비가 측정되며 구매로 이어지지 않아도 광고료를 되돌려 받지 못한다. 종합몰 & 오픈마켓의 경우 매월 광고비를 지불하게 되는 CPS(Cost Per Sales)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매출 규모에 따라 매월 광고비를 지불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살펴보겠다.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쇼핑에 노출된 상품이 판매로 이어진 건에 대해서만 광고 수수료를 측정한다. 스마트스토어의 광고 수수료는 2%로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비가 저렴하다. 반면 개인 쇼핑몰과 종합몰, 오픈마켓의 경우 구매와는 상관없이 광고 수수료를 측정되기 때문에 광고비 지출이 높다.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처럼 네이버쇼핑 광고는 스마트스토어에 유리한 광고방식으로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라면 눈여겨봐야할 홍보 수단이다. 네이버쇼핑이 홍보의 모든 영역을 담당할 순 없지만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는 판매자라면 저렴한 홍보비용으로 판매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놓쳐서는 안 될 홍보수단이라 하겠다. 스마트스토어 홍보는 네이버쇼핑 외에도 SNS(인스타그램,페이스북) 채널 운영 또는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홍보 채널 운영에는 운영 노하우가 필요하다. 이런 노하우는 채널을 운영하며 학습하는 방법 또는 관련 강의를 수강하여 습득할 수 있다.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꼭 필요한 네이버 쇼핑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은 앞으로도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칼럼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예비 창업자를 위한 스마트스토어 기초/심화 과정을 운영중에 있다.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의 스마트스토어강의는 스마트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실무자의 강연으로 현장감 있는 강의로 구성되어 있어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토어 운영자 또는 예비 창업자라면 주목해볼 만 하다. 스마트스토어 강의에 대한 문의는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43-290-788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