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마트스토어 정산 언제 되는 걸까?

2020-11-09

교육 아카데미

Marketing

1인1스토어시대
스마트스토어 정산 언제 되는 걸까?
'복잡하게 보이는 스마트스토어 정산 자세히 알기'

    요즘 날씨는 변화무쌍하다. 가을인가 싶었더니 매일 아침 최저기온을 기록하며 겨울의 문턱에 다가간 느낌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날씨처럼 시간은 빠르게 흐르고 있다. 청주교차로 평생교육원의 교육칼럼이 시작한지 어느덧 한달이 지났다. 그동안 5편의 칼럼이 진행되었고 우리는 스마트스토어의 개념과 개설방법, 네이버쇼핑의 개념, 상품판매 수수료, 판매상품 등록까지 스마트스토어의 모든 부분을 상세히 알아보았다. 첫 칼럼을 기반으로 모든 칼럼을 읽어본 독자라면 독자적으로 스마트스토어 개설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 냈으리라 믿는다. 이러한 독자들을 위해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된 상품 판매 정산금액을 어떻게 판매자에게 전달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지난시간 우리는 스마트스토어의 개설과 판매상품 상세페이지 등록 주의사항을 살펴보았다. 판매자가 상품을 올바르게 등록하였다면 상품은 소비자에게 노출이 되었을 것이고, 이를 본 소비자가 구매를 했을때 판매자는 기한내 소비자에게 구매상품을 발송하여야 한다. 이렇게 발송된 상품을 구매자가 수령후 구매확정 확인했을때 판매자는 정산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판매대금은 어떻게 판매자에게 정산되어 들어오는 것일까?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라면 판매자센터 로그인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이 가능하다. 이곳에서 판매관리-구매확정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판매한 내역을 리스트로 확인이 가능하며 구매확정 내역 역시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구매확정 내역에서 확인되는 판매상품들은 판매가 완료되고 소비자가 구매확정을 마친 내역을 말하는데 각 판매상품의 판매금액이 판매자에게 입금되는 시기가 조금씩 다르다. 잠시 생각하면 판매한 날짜가 달라서 대금의 입금날짜가 다를것이란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판매대금을 수령해 본 판매자라면 판매순서와 관계없이 판매대금이 입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왜 판매대금이 입금되는 시기가 조금씩 다를까? 그 이유는 다음 예시를 살펴보면 알수 있다.



    만약 판매자가 등록해 놓은 상품을 월요일 세명의 구매자가 구매하였다고 가정해 보자. 판매자는 상품구매를 확인하고 화요일 구매자에게 상품을 배송완료 했다. 세명의 구매자가 화요일 구매상품을 수령하였다고 하여도 판매대금은 판매자에게 바로 입금되지 않는다. 스마트스토어는 구매자가 구매한 상품을 수령후 구매확정을 진행하여야 판매대금 정산을 진행하고 있다. 만약 구매자중 1명은 화요일 상품을 수령한 후 바로 상품 구매확정을 진행하고, 2명은 수요일에 구매확정을 했다고 가정해보자. 상품대금의 정산은 화요일 구매자의 판매대금을 익일인 수요일에, 수요일 구매확정한 구매자 판매대금은 목요일에 정산되어 판매자 통장으로 입금처리된다. 이렇게 스마트스토어 판매대금 정산은 구매자의 구매확정을 기준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입금된 판매대금은 판매자관리 페이지 정산관리-정산 내역 메뉴에서 날짜별 입금내역을 확인이 가능하다. 이때 확인되는 금액은 판매된 상품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니 판매수수료를 고려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구매자가 상품을 수령후에 구매확정을 누르지 않는다면 판매자는 판매대금을 정산 받지 못하는 걸까? 이 글을 읽는 독자들 역시 네이버를 통한 상품구매를 한 후 상품구매확정을 누르지 않은 적이 한번쯤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구매확정을 누르지 않아도 일정기간이 지나면 구매확정이 자동으로 이루어 졌음을 경험으로 알 것이다.
    자동 구매확정은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누르지 않은 경우 진행되는데 판매자가 상품을 발송후 송장 번호 조회기준    고객에게 상품이 도착한 날짜를 기준으로 7일이 지나도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누르지 않았을때 8일째 되는 날 자동으로 구매확정 처리가 진행된다. 자동구매확정은 자동구매확정처리가 이루지기전 상품이 도착한 날을 기준으로 3일째 되는 날 구매자에게 구매확정 안내 메일을 자동 발송하고 있다. 발송된 메일을 수신한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진행한다면 익일 바로 판매대금을 수령할 수 있지만 진행되지 않는 경우 메일발송후 5일째 되는 날 자동구매확정이 이루어진다. 앞서 언급했던것과 같이 판매대금은 구매확정이 이루어진 익일에 지급되는데, 자동구매확정이 이루어지는 8일 다음날인 9일 판매자는 판매대금을 정산받을 수 있는 것이다.



    다만, 배송추적이 안되는 직배송이나 퀵, 방문수령, 직접전달 등으로 물건을 발송처리한 경우에는 자동 구매확정 기간이 발송처리일로부터 28일째 되는 날 자동구매 확정된다. 28일의 기간은 국내발송기준으로 해외발송으로 인해 배송추적이 어려운 상품의 경우 발송처리기준 45일째 되는 날 자동구매 확정이 된다.  
    배송추적이 안되는 품목을 판매한 판매자에게 28일이란(국내발송기준) 상당히 긴 시간이다. 하지만 실망하기 이르다. 배송추적이 되지 않는 수단으로 물건을 발송하여 구매확정이 늦어진 경우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물건을 발송한 날로부터 8일째 되는날 구매확정을 요청할 수 있는 버튼이 활성화 되어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구매확정 메일발송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매요청 메일을 고객에게 발송한 후 발송일로부터 5일째 되는날 구매확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28일간 기다림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판매자가 배송추적이 되지 않는 배송방식을 사용해야 한다면, 이 기능을 활용하여 판매대금을 조금은 빠르게 정산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판매물건이 모바일,쿠폰,클래스 강좌와 같은 배송될 상품이 없는 경우와 배송 송장오류나 배송문제가 일어났을 경우 구매확정 기준일을 알아보겠다. 판매자의 상품이 실물이 아닌 모바일,쿠폰,클래스 강좌와 같이 배송될 상품이 없는 경우 발송 처리일 기준 8일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처리가 되고 있으며, 택배 송장 정보 문제로 인해  송장의 오류나 배송 중 문제가 확인 되는 경우 실제 상품이 배송 완료 되었다 하여도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되지 않을 수 있다. 만약 주문 건이 배송중 상태로 남아 있다고 하여도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할 수 있고, 만약 구매자가 구매확정 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발송 처리 일로부터 28일째, 해외 주소인 경우에는 발송일로부터 45일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처리가 된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판매대금 정산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스마트스토어는 상품의 등록, 판매, 발송, 정산까지 판매자가 모든 영역을 관리하며 운영하여야 하기 때문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운영방침 및 발송처리기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운영관련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칼럼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칼럼외에 스마트스토어 운영관련 지식이 필요하거나 실질적 운영 방향 및 홍보에 대하여 알고싶다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에서 운영중인 스마트스토어 기초/심화반을 통해 교육받을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강의에 대한 문의는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