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탄력적 습관

2020-11-26

문화

BOOK

세계적인 습관 전략가 스티븐 기즈의 화제작!
탄력적 습관
'당신의 삶에 완벽하게 들어맞는 스마트한 습관법'

    누구나 한 번쯤, 다이어트 중에 식욕을 이기지 못하고 치킨 한 조각을 먹고서는 망했다는 생각에 남은 치킨마저 먹어 치우고 자책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왜 아무리 마음을 다잡고 좋은 습관을 들이려 해도 번번이 실패할까? 우리는 일관성 있게 밀고 나가려고 최선을 다하지만, 삶이 끊임없이 요동치기 때문이다. 친구와 약속이 생기고, 바쁜 업무로 야근도 해야 한다. 감기몸살로 앓아누울 수도 있다. 그런데도 매일 똑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왜 굳이 그래야 하나? 그날그날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똑같은 목표만을 추구하는 습관 전략은 너무나 취약하다.
    전 세계에 ‘작은 습관Mini Habits’ 열풍을 일으킨 세계적인 습관 형성 전문가 스티븐 기즈가 이 문제에 대한 완벽한 해답을 가지고 돌아왔다. 그는 전작 《습관의 재발견》에서 습관이란 굳은 의지와 근성이 있어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라는 편견을 뒤엎고, ‘팔굽혀펴기 한 번’이라는 우스울 만큼 작은 목표가 불러오는 놀라운 변화에 주목하며 습관 형성의 패러다임을 바꿨다. 이번에도 그는 창의적인 발상으로, 습관 형성에 걸림돌이 되는 대표적인 고정관념을 완전히 뒤엎는다.



    스티븐 기즈는 변화무쌍한 삶에 우리의 습관을 완벽히 적응시키는 비결로 ‘탄력성’을 제시한다. 매일 다른 하루하루를 위해 선택지를 넓히고, 그날의 상황에 최적화된 목표를 달성하게 하자는 것. 그렇게 하면 모든 돌발적인 상황에 대응하면서도 매일매일 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일관성’이라는 습관의 기본 조건을 뒤흔드는 파격적인 발상이다. 그러나 무작정 선택지를 넓히자는 것이 아니다. 스티븐 기즈는 습관에 어느 정도의 유연성을 주어야 최소한의 노력으로 레버리지를 일으켜 최대 효과를 발휘하는지에 대한 최적점, ‘스위트스폿’을 찾아냈다.

삶의 변화무쌍함을 이용하는 지구상에서 가장 스마트한 습관법! 
    아무것도 하지 않는 ‘제로 데이’는 습관 형성 과정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다. ‘빼먹는 하루’가 생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탄력적 습관은 단 하나의 목표만 세우는 대신, 아홉 개로 성공 조건을 늘린다. 이것이 무슨 뜻일까? 매일의 목표에 유연성을 두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운동 습관을 기르고자 한다면,
    * 월요일에는 피곤하고 바쁘니까 쉬운 수준에서 팔굽혀펴기를 5번 한다. → 작은 성공!
    * 다음날에는 시간적 여유와 활력이 넘쳐서 헬스장에서 1시간 30분 동안 운동한다. → 대성공!
    * 그다음 날에는 보통의 컨디션으로 20분 동안 운동 비디오를 따라 한다. → 보통의 성공!
    이렇게 매일의 컨디션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하면 아무리 바쁘고 피곤한 날에도 습관을 이어갈 수 있고, 에너지가 넘치는 날에는 더 큰 성취를 이루며 고양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단순한 전환이 가진 효과는 놀라워서, 이미 많은 미국인들이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높은 이상과 낮은 의지의 부조화로 좌절을 맛본 이들에게 “일단 하라”는 조언은 아무 효과가 없다. 이제껏 힘은 힘대로 들고 같은 것만 반복하며 좋은 습관을 들이려는 노력에 지쳤다면, 앞으로는 당신 습관에 탄력성이라는 슈퍼 파워를 부여해보라. ‘탄력적 습관’을 들이면, 당신의 하루하루에 적응하는 능력을 얻은 똑똑한 습관들이 당신의 삶을 바꿔놓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한국어판 특전! ‘탄력적 습관 실천 키트’ 저자가 개발한 유료 제품이 QR코드로 책에 수록!
    저자는 탄력적 습관에 최적화된 도구를 개발해 홈페이지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캘린더, 점수표, 포스터, 습관 추적기로 구성된 키트다. 한국 독자들은 이 키트를 구매하는 데 큰 불편이 있으므로, 한국어판에서는 특별히 저자와 상의하여 한국어로 재디자인한 키트를 책 속에 QR코드 형태로 수록했다. 별도로 구매할 필요 없이 간단히 프린트해서 사용할 수 있다.
‘작은 습관’ 전략과의 차이점은?
    작은 습관이 우스울 만큼 작게 목표 크기를 낮추어서 지속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면, 탄력적 습관은 목표별 활동과 난이도의 폭을 3단계로 넓혀 선택지를 다양화했다. 1단계의 낮은 난이도를 ‘미니’, 2단계의 중간 난이도를 ‘플러스’, 3단계의 어렵지만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난이도를 ‘엘리트’로 이름 붙였다. 작은 습관과 가장 큰 차이점은 이 3단계 선택지에 있다. 이 작은 장치 덕분에 삶의 변화무쌍함에 대응할 수 있는 특별한 전략이 탄생했다.
저자 스티븐 기즈
    ‘작은 습관Mini Habits’ 전략을 창시한 세계적인 습관 형성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습관의 재발견》의 저자, 파워블로거, 기업가다. 그는 ‘팔굽혀펴기 1회의 도전’이라는 포스트에서 시작된 ‘작은 습관’ 전략으로 전 세계에 열풍을 일으키며 수백만 명의 삶을 변화시켰고, 지금까지도 습관 전략 분야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그의 블로그는 미국 네티즌들이 뽑은 가장 영향력 있는 자기계발 블로그 1위, 최다 방문자 수를 기록한 바 있다.
    전작 《습관의 재발견》에서 ‘우스울 만큼 작은 습관’이 불러일으키는 거대하고 놀라운 변화에 주목했다면, 이번에는 작은 습관 전략을 한 단계 높은 차원으로 업그레이드한 ‘탄력적 습관 전략’으로 돌아왔다. 이는 기존의 습관 전략들이 고정된 목표만을 쫓느라 삶의 변동성에 취약하다는 한계를 극복한 것으로, 매일 그날의 컨디션에 가장 적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목표 범위를 넓힘으로써 반드시 성공을 이어가게 하는 강력한 습관 전략이다. 탄력적 습관은 개인이 가진 특성과 삶의 양식을 최대한으로 존중하면서도 인지심리학 및 뇌과학적 원리에 따라 최대한의 성취를 지속적으로 이루도록 돕는다. 변화무쌍한 현대인들의 삶에 최적화된 탄력적 습관 전략은 당신의 삶을 놀라운 성취와 고양감, 자존감으로 가득 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