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쇼핑몰의 시작 잘팔리는 아이템 선정하기

2020-12-28

교육 아카데미

Marketing

1인 1스토어 시대
쇼핑몰의 시작 잘팔리는 아이템 선정하기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방법에 대하여...'

    오늘은 쇼핑몰을 시작할 때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 선정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쇼핑몰에 판매할 아이템 선정할 때 가장먼저 선정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쇼핑몰이든 온라인이든 판매할 상품을 소비하는 대상, 즉 타겟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타겟설정이 되었다면 구매대상이 선호하는 상품을 선별하여 판매할 예상 카테고리를 선정하는 것이다.
    만약 판매전 주력 판매상품을 이미 정했다면 상품 카테고리를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하여 고객들이 어떤 키워드를 좋아하는지 파악한 후 베스트 키워드를 찾아내 이 키워드 별 검색량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판매할 상품 검색 키워드의 연관 검색어들은 무엇인지 어떤 키워드가 주목을 받고 있는지 네이버 데이터랩 자료를 활용하여 파악해 보는 것인데 이러한 키워드 데이터는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는지를 검토할 수 있는 자료이며 내가 앞으로 판매할 아이템이 잘 팔릴 수 있는 좋은 상품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네이버 데이터랩은 어디서 확인이 가능할까? 우선 네이버 검색창에 데이터랩을 검색해보자. 검색창 상단에 네이버 데이터랩 사이트 링크를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데이터랩 자료를 활용한다면 앞서 설명한 잘팔리는 아이템 선정에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데이터랩 사이트에 접속하더라도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한눈에 알아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데이터랩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도록 하겠다.



    데이터랩 정보를 편리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의 메인의 쇼핑메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메인 상단에 위치한 네이버 쇼핑 메뉴를 선택하고, 쇼핑메인의 우측상단에는 베스트100 메뉴를 클릭해보자. 
    베스트100에서는 쇼핑의 카테고리별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러 카테고리중 예시로 인테리어 소품 카테고리로 데이터랩 확인 방법을 설명하겠다. 예를 들어 가구 인테리어 카테고리에서 인테리어 소품 카테고리를 선택해 보면 인기 검색어 탭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인기검색어 탭을 선택해보면 일간 베스트 키워드를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인기 검색어 탭에서는 일간 인기검색어 차트와 쇼핑 인사이트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쇼핑 인사이트는 해당 카테고리 안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료와 인기 검색어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쇼핑 인사이트 메뉴를 선택하면 네이버 데이터랩 사이트로 이동하고 이곳에서 검색어 클릭량 추이와 해당 카테고리 분류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카테고리 분류 확인은 판매자가 판매 카테고리 선택에도 큰 도움이 되며, 소비 트랜드 흐름을 데이터로 확인 할 수 있어 판매자가 판매할 아이템을 선정할 때, 판매 카테고리를 선정할 때 자료로 활용한다면 판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네어버 데이터랩은 연령, 성별, 기계별로 구체적인 고객을 선택하여 베스트 키워드 500개를 확인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장 해당 카테고리가 가장 인기 있는 시즌을 확인할 수 있다. 검색어 트랜드를 살피기 위하 데이터를 이용할 땐 네이버 트렌드보단 네이버 쇼핑 탭에서 이용하는 것이 판매 카테고리 확인과 판매자 맞춤 자료 수집에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하자. 
    다음으로는 인기 검색어 활용방법이다. 앞서 살펴본 인테리어 카데고리중 인기 검색어의 파티션을 예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해당 키워드인 파티션을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면 원목 파티션과 철제 파티션 등 상품 속성에 따른 검색어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분류 키워드인 파티션과 세부 키워드인 원목 파티션, 철제 파티션중 소비자 트랜드 분석을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하여 살펴보겠다.



    네이버 데이터 랩 상단 메뉴 중에 검색 트렌드 메뉴를 선택해 보자. 화면에서 주제어1, 주제어2, 주제어3 등으로 항목에 원하는 검색어를 주제어로 넣어준다. 예를 들어 주제어1에는 파티션, 주제어2로 원목 파티션, 주제어3에는 철제 파티션을 입력한 후 하단 상세 검색에서 기간별, 기계(범위)별, 성별, 나이 등 설정을 하여 파티션의 키워드의 년간 트렌드 분석과 원목 파티션 철제 파티션중 어떠한 키워드가 소비자에게 선택받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자료를 통해 트랜드에 맞는 잘 팔리는 아이템을 선정해 나갈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나 온라인 판매를 준비할 때 가장 많이 고민되는 것은 어떤 물건을 판매할 것인지를 선정하는 것인데 검색 트렌드를 분석하며 습득한 자료를 토데로 자신이 판매할 상품을 객관적으로 선별할 수 있기에 처음 스마트스토어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면 꼭 자료 분석에 정성을 쏟길 바란다. 
    온라인판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트랜드에 맞는 잘팔리는 아이템 선정이며 아이템 선정에 따라 판매수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판매자가 판매할 상품을 직접 사입하여 판매하거나, 직접 제작하여 판매하는 방식이라 하여도 소비자 트랜드 분석과 소비자가 선호하는 검색어를 선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검색어는 상품명을 선정에도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이러한 상품명은 쇼핑검색 탭에서 상품이 노출되는데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할 때 상품선정을 지인의 추천이나 입소문 등 추측을 기반으로 선정하는 것은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힘들다. 쇼핑에는 소비자 성향분석과 소비트랜드, 시즌별 인기상품을 반영하여 시기별 맞춤 상품을 판매하여야 수익증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했거나 준비하는 예비판매자라면 소비자 트랜드 분석과 소비자가 좋아하는 검색어, 소비자가 많이 찾는 상품분석을 통해 보다 안정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성공적인 스토어 판매자가 될 수 있는 길이다.
    오늘은 잘 팔리는 상품과 소비자 트랜드를 살펴 볼 수 있는 데이터랩 활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쇼핑몰은 누구나 쉽게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소리없는 전쟁터라는 것을 잊지 말길 바란다.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그만한 보답이 있는 곳이 온라인 시장이다. 오늘 칼람이 잘 팔리는 아이템 선정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시간에는 잘팔이는 아이템을 소싱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청주교차로에서는 스마트스토어 운영 관련 전문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에 관심있거나 전문 교육이 필요하다면 기초/심화 과정을 주목해 보길 바란다. 청주교차로 평생교육원은 스마트스토어과정 외에도 블로그, 바이럴마케팅, 유튜브 등 다양한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교육에 관심있는 청주시민이라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을 진행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