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블로그 아이덴티티

2021-02-02

교육 아카데미


누구나 할수 있는 블로그
블로그 아이덴티티
'블로그를 시작하는 아이덴티티 정하기'

     24절기중 가장 춥다는 대한(大寒)이 지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갑자기 포근해진 날씨가 어리둥절하다. 북극발 한파와 폭설로 종종걸음을 치던게 얼마전 일이었는데 말이다. 오늘은 마치 봄이 아닌가 하는 착각마저 들게 한다. 그래서 인지 따뜻한 날씨로 기분까지 싱숭생숭하다.
     봄은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따스한 햇살이 그러하고 여리 여리한 새싹들이 돋아나는 것이 그러하고 봄바람 가득한 사랑스러운 옷차림도 마음을 설레게 해서일 것이다.
코로나 19로 많은 것을 양보하고 살고 있는 요즘.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에는 제약이 많은 시기이지만 도전은 항상 즐거운 경험이다. 오늘은 새로운 도전에 망설이고 있는 사람을 위해 온라인으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블로그 운영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 한다.



     블로그는 네이버에 아이디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온라인 매체이다. 블로그보다 더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도 있지만,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아낼 수 있는 매체로 블로그만한 것이 없다. 블로그는 운영자에 따라 다양한 색깔의 다양한 정보를 담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칼럼에서 블로그 메뉴를 변경하고, 블로그 관리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었다. 하지만 블로그는 기능만 다룬다고 이야기를 담아낼 순 없다.
     블로그 시작을 위해서는 블로그 이름을 정하고, 레이아웃정하고, 블로그 대문도 예쁘게 꾸미며야 한다. 하지만 이것들을 잘 수행하고 나면 드는 생각이 있다.
     “그런데 어떤 글을 써야 하지?”
     블로그는 개설과 관리가 수월하지만 블로그에 담아낼 콘텐츠를 정하지 않고 시작하면 작심삼일로 그칠 수 있다. 그래서 블로그운영 전문가는 블로그를 시작할 때 블로그에 무엇을 담아낼지 블로그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정하라고 말한다.
     블로그의 아이덴티티는 블로그의 정의를 내린 것이라 생각하면 쉽다. 블로그를 소개할 때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지 한 줄로 요약할 수 있다면 블로그 시작은 성공적이라 하겠다.
만약 블로그에 주제를 정하기 어렵다면 네이버 블로그 홈의 주제별구분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다. 블로그의 주제는 크게 엔터테이먼트·예술, 생활·노하우·쇼핑, 취미·여가·여행, 지식·동향으로 나뉘는데 각 대분류를 중심으로 세부 주제가 나뉜다.
     가령 생활·노하누·쇼핑의 경우 일상·생각, 육아·결혼, 애완·반려동물, 좋은글·이미지, 패션·미용, 인테리어·DIY, 요리·레시피, 상품리뷰, 원예·재배로 나뉜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한 목적에 따른 키워드 분류를 대분류에서 선별하고 세부주제를 정하다보면 보다 또렷한 블로그 정체성을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전문분야만 다루는 블로그가 아닌 이상 한가지 주제만 정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만약 블로그에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싶다면, 블로그 카테고리를 분류별로 구분하여 나누고, 분류 중 가장 주력으로 다룰 분류를 아이덴티티로의 기준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블로그 주제를 선별하는 이유는 블로그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바탕이 되며 블로그 블랜딩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블로그 운영의 목적이 운영자만을 만족 시키는 개인공간이라면 관계없지만, 대부분의 블로그는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하며,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목적을 충족하고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정보가 또렷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어야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다.
     블로그 아이덴티티 아직도 어렵다면 아래 3가지 질문사항을 고민해 보고 블로그의 정체성을 정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내가 블로그를 왜 하려는 걸까?
     둘째. 나는 어떤 블로그를 만들고 싶은걸까?
     셋째. 내 블로그의 정체성, 아이덴티티는 무엇일까?
     블로그의 정체성은 운영자가 운영하고 싶은 블로그의 최종목적을 향하기 위한 기준점을 마련하는 과정이다. 아직 블로그를 시작하지 않았는데 아이덴티티를 정하는 것은 결코 쉬운부분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블로그 운영자가 블로그 운영중에 블로그의 정체성을 고민하게 된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시점에 블로그 아이덴티티를 정한다는 것은 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만들고, 블로그가 성장하기 위한 초석을 만드는 기초과정이라 생각하길 바란다.
     블로그의 목적이 홍보이든, 정보성이든 간에 지속적 운영을 하기 위한 과정인 블로그 아이덴티티를 정한 후 블로그를 시작하길 바라면서 오늘 칼럼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오늘은 블로그의 기준이될 블로그 아이덴티티를 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만약 블로그 운영에 관심이 있으나 시작에 대한 어려움이나 체계적으로 블로그 운영관리에 대하여 관심이 있다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에서 운영 중인 블로그 통합과정에서 블로그 개설부터 운영까지 학습해 볼 수 있으니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을 해볼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