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충분히 실험하고 연구하며 꿈을 키우다

2021-04-27

교육행정 교육프로그램


행복성장 진로진학 스토리-금천고편
충분히 실험하고 연구하며 꿈을 키우다
'내가 가장 즐거울 때가 언제일지 생각하며 진로를 찾아요!'

    충북과학전람회에 가장 많은 출품수를 자랑하는 금천고! 과학전람회에서 금천고가 돋보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예산지원도 든든하다. 금천고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하고싶은 활동을 마음껏 준비해보라고 격려해준다. 과학 동아리마다 예산지원이 넉넉하게 이루어지니 학생들은 충분히 실험해보며 연구할 수 있다. 금천고 선생님들은 수업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특성, 잠재성, 진로 관련성 등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중심평가를 실시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모델이 되고 있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진로’ 일체화로 성장 로드맵 그려
    2011년부터 과학중점학교로 선정된 금천고는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진로’ 일체화로 성장 로드맵을 그린다. 1학년 교육과정에서 과학탐구실험과 과학교양 과목은 1주일 1시간씩 운영한다. 주1시간 운영과목을 보완하기 위해 블록수업을 한다.



    기초탐구실험-심화탐구실험-단기과제연구-중장기 과제연구-2학년 전문교과 과학과제연구로 이어지는 로드맵을 고등학교 졸업하기 전에 완성시킨다. 다리구조물을 만드는 학생 과제연구를 하거나, 중생대 대멸종의 원인을 탐구하는 실험 수업도 진행한다.
    평소 과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이라면 여러 실험과 연구를 거치면서 자신에게 맞는 구체적인 꿈을 설계할 수 있게 된다. 금천고는 11년 동안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해왔던 만큼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과학과제연구 및 과학 창의탐구·심화탐구 프로젝트활동 △하계·동계 융합과학캠프(KSC) △로봇공학캠프△과학 페임랩 대회 △학생 중심의 과학동아리 지원 및 운영 △과학동아리 장기 프로젝트 △과학 콘텐츠 경진대회 등을 실시하여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끌어 올리고, 미래의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소중한 과학경험을 제공한다.
 
금천고 학생들이 석고 방향제를 만드는 모습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과학실험에 참여할 수 있다.
 
1수업 2교사 융합수업으로 더 폭넓게 더 깊이있게
    금천고는 2016년부터 Co-Teaching 융합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교사들끼리 전문적학습공동체를 만들어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전공이 다른 두 교사가 함께 융합 주제를 정해 수업을 진행하는 1수업 2교사 융합수업이 유명하다.
    수업 전개 과정에서 학생들은 높은 흥미와 관심을 보였다. 조별 토론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면서 수업 시간이 보다 활기차고 능동적인 분위기로 바뀌어 간다. 선생님들은 수업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특성, 잠재성 및 진로 관련성 등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과정중심평가를 실시한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운영에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
금천고 ‘과학 덕후’들을 만나다
    Q. 진로·진학 계획에 대해 듣고 싶어요. 
    (정희정/3학년) 아직 정확한 꿈은 없지만, 일단 생명관련 분야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학교에서 여러 활동을 하고, 수업을 듣다 보니 생명관련 분야에 더관심이 갔어요. 또 생명 분야는 연구원이나 의료, 보건, 약학 등 다양한 계열로 진출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안혜민/3학년) 꿈이 계속 바뀌고 있어요. 물리를 할 땐 물리가 재밌고, 생명을 할 땐 생명이 너무 재밌어서. 딱 정해서 생각 안 하려고 해요. 내가 더 좋아하는 게 뭘까? 뭘 할 때 내가 가장 즐거울까를 생각하면서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어요.
 
01.정희정/3학년          02.이나경/2학년          03.신진경/3학년          04.안혜민/3학년

    Q. 연구를 하면서 꿈을 찾는 것 같은데, 금천고에서는 어떤 연구·실험을 하죠? 
    (정희정/3학년) 올해는 아직 진행하지 않았지만 타이레놀 만들기나 혈액판정 실험이 있고요. DNA 추출 실험, 지문 채취 실험을 했어요. 저는 세균배양을 하거나 생명과 화학을 섞어서 하는 활동을 많이 했어요.
    (이나경/2학년) 생명과학에는 DNA 추출을 해봤고, 지구과학 분야에선 천체관측 장기 프로젝트를 하고 있어요. 화학에서는 중화반응을 이용한 실험을 하고, 물리는 온라인 제출과제 중에서 압력을 이용한 실험을 하고요.
    (신진경/3학년) 액체 신호등 만들기, 세균 배양하기, 간이 분광기 만들기 등등. 드라이아이스로 각종 실험을 하기도 하고, DNA 추출실험은 곧 할 예정이에요. 



    Q. 과학중점학교 프로그램을 하면서 어떤 걸 배웠는지 얘기해줄래요? 
    (정희정/3학년) 저는 안토시아닌 색소 실험을 했어요. 꽃에 담긴 안토시아닌을 확인해보는 실험인데요. 안토시아닌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내용이 많아요. 햇빛 때문에 변하기도 하고, 흙이 가진 산성 농도로 변하기도 하고… 산성인 흙에서 꽃을 피우면 색이 달라지잖아요. 그걸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싶어서 나팔꽃을 키우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