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비수술치료로 환자의 일상을 찾아드리고 싶습니다

2021-06-07

비즈니스 로드샵


메디칼 칼럼니스트
비수술치료로 환자의 일상을 찾아드리고 싶습니다
'국대정형외과 <신재명 대표원장>인터뷰'

    청주교차로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독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전문칼럼을 운영하고 있다. 많은 칼럼진 중 전문 의학정보 칼럼을 통해 독자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의학 지식을 전달해 왔던 국대정형외과가 칼럼을 게재한 지 1주년을 맞이했다. 그래서 오늘은 국대정형외과 신재명 대표원장을 만나 소감을 들어 보았다.


안녕하세요? 원장님. 청주교차로 칼럼을 통해 독자와 만난지 1주년이 되었습니다. 소감이 어떠신가요?
    시간이 참 빠르네요. 청주교차로를 통해 첫 칼럼을 게재하고 많은 분들이 저희 국대정형외과를 찾아주셨습니다. 독자와 소통하고 환자에게 다양한 의학정보를 전달하며 통증으로 힘겨워 하는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감사한 1년을 보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정보고 독자에게 다가가고 싶습니다.


1년 동안 국대정형외과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소개해 주세요.
    처음 청주교차로 칼럼을 게재할 당시 저희 원의 이름은 서울연합 메디칼정형외과 였습니다. 상당히 길죠? (웃음) 그래서 부르기 쉽고 저희 국대정형외과가 환자를 위해 추구하는 서비스 마인드를 담아 상호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국대정형외과는 국가대표의 줄임말입니다. 환자를 국가대표를 진료하는 것처럼 최고의 의료서비스로 최선을 다해 치료하겠다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상호 변경 외에도 최신 MRI 장비와 C-ARM, 전신용 엑스선 골밀도 측정기, X-Ray 검출기, HD관절경 시스템 등 다양하고 정확도 높은 장비를 새로 정비하면서 정확한 검사와 환자 맞춤 진료를 제공하기 위한 변화를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신재명 원장님은 다양한 곳에서 의료자문을 돕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간단히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우선 청주교차로에서 의학 칼럼을 통해 청주시민에게 필요한 의학 칼럼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MBC 닥터공감에 출연하며 게시판에 칼럼과 함께 의학 관련 질문 자문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in에서 하이닥으로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자투리 시작을 활용하여 많은 분을 위해 다양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국대정형외과는 비수술 치료로 유명한 것을 알려져 있는데요. 
비수술 치료를 추구하시는 이유와 수술치료와 비교하여 장단점을 알려주세요.

    모든 병을 비수술 치료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 밖에 치료방법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치료는 모든 치료의 마지막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수술치료 후에도 완치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 후 병이 재발되는 경우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 처음 수술에 비해 좋은 결과를 얻기도 힘들고요. 그래서 수술 전 비수술을 치료로 환자의 통증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시도가 꼭 필요합니다. 비수술 치료로 충분히 병을 치료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기에 수술을 시도하기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비수술치료를 시도해 보길 환자에게 권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비수술 치료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해 수술을 하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국대정형외과는 치료 전 환자와 보호자에게 비수술 치료의 중요성과 치료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수술치료에 대한 안내를 드린 후 치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환자의 의견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비수술 치료로 계속되던 통증이 사라지거나 증상이 호전될 때 어리둥절해하는 환자도 계십니다. 비수술 치료는 병의 증세와 원인을 찾아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병을 치료하는 환자를 볼 때면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낍니다.
 
국대정형외과 내부전경 및 검사시설
 
원장님은 많은 환자를 만나실 텐데요.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저희 국대정형외과를 찾은 환자 중 수술치료가 필요하다 생각되었던 환자가 있었습니다. 전 수술치료를 권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환자와 보호자가 비수술 치료를 원하셨기에 환자의 병의 원인을 치료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환자의 병이 치료되었고 지금은 평범한 일상생활을 하고 계십니다. 수술로만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저에게 비수술 치료의 희망을 잘 보여주신 환자여서 기억에 남습니다.
1년 동안 정형외과 질환과 치료법, 예방 방법에 대하여 칼럼을 작성해 주셨는데요. 
앞으로 어떤 칼럼을 통해 독자에게 찾아오실 예정이신가요?

    지금까지 지면을 통해 소개해 드린 칼럼은 정형외과의 극히 일부분입니다. 더 다양한 의학 정보를 담아내고 싶습니다. 특히 저희 원을 찾아주시는 환자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꼽아 칼럼에 담아낼 계획입니다.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게 말이죠.
마지막으로 신재명 원장님의 목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먼저 칼럼을 읽어주시는 독자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저희 국대정형외과는 원을 찾아주시는 모든 환자에게 안정적인 치료와 편안한 병원 분위기를 조성해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입원환자를 위한 휴게시설과 더 많은 입원실, 휴게시설과, 병원 내 입원환자 운동 공간 등을 조성하기 위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환자가 더 이상 아프지 않고 편안한 일상을 찾을 수 있도록 저희 국대정형외과는 최선의 치료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항상 국대정형외과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