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지리의 쓸모

2021-06-10

문화


새내기 지리 덕후를 위한 진짜 한국지리 이야기
지리의 쓸모
'카카오맵이랑 네이버지도가 있는데 꼭 지리를 배워야 할까?'


지리라는 렌즈를 통한 세상 읽기 새내기 지리 덕후를 위한 필수 입문서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가장 먼저 다루는 주제는 '내가 사는 세계', 바로 지리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보다 지리를 먼저 배우는 것은 지리에 대한 이해가 곧 다른 사회 과목 공부의 바탕이 된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단지 교과 과정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장소를 빼놓고는 어떤 현상도 제대로 설명하기 어렵다. 일상생활과 사회문제의 원인과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지리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한 이유다.  
    『지리의 쓸모』는 지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라는 점에 주목한다. 단순히 땅 위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장소, 현상, 사람의 관계를 살피는 매개로써 지리의 쓸모를 조명하는 것이다. 일상과 긴밀하게 연결된 지리의 25가지 핵심 개념, 100여 장의 이미지 자료를 통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지리의 면모를 발견하는 재미를 선사한다. 단연 새내기 지리 덕후의 구미를 당기는 입문서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 일상을 관통하는 25가지 핵심 개념  장소, 현상, 사람의 관계를 밝히는 지리의 쓸모
    모두 지도 앱을 사용하는데 굳이 지리를 알아야 할까? 『지리의 쓸모』는 이런 질문에서 출발했다. 직접 학생들에게 지리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은 입을 모아 말한다. 다양한 사회문제가 서로 얽히고설킨 지금이 이 바로 지리에 대한 이해가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여기서 지리를 안다는 건 단순히 땅 위의 정보를 습득하는 수준을 넘어 장소, 현상, 사람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사고력을 의미한다.
    책은 지리를 처음 배우는 청소년은 물론이고 지리를 처음 접하는 일반 독자가 지리 덕후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핵심 개념을 쏙쏙 골라 소개한다. 주제마다 최신 이슈를 곁들여 현실감과 흥미 두 가지를 모두 사로잡았다. 또 교과서에서는 만날 수 없는 다채로운 지도 이미지와 교실에서는 풀지 못했던 숨은 이야기를 책 곳곳에 담아 읽고 보는 맛까지 살렸다.  


100여 장의 지도와 이미지 자료 수록 볼거리로 가득한 입체적인 한국지리 교양서 
    왜 대구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 도시는 제주보다 훨씬 더울까? 전체 인구의 절반이 수도 서울과 서울의 주변 경기도에 모여 살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왜 같은 냉면이 함흥냉면과 평양냉면으로 나누어졌을까? 책은 이런 궁금증을 가졌던 독자에게 호기심을 타파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한다. 지리라는 렌즈를 통해 일상의 호기심과 사회 문제의 배경을 탐구하는 것은 책을 관통하는 핵심 주제다.
    흥미로운 주제라고 할지라도 줄글만 이어진다면 지리의 핵심을 이해하기도 전에 지쳐버릴지도 모른다. 책은 일러스트 지도 20장, 일반 지도 30장, 그리고 이미지 자료 50가지를 두루 담았다. 다채로운 지도와 이미지 자료로 독자는 지루할 틈 없이 이야기에 빠져들기 안성맞춤. 특히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지도 이미지는 우리나라 지리를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는 재미를 보장한다.  
읽을수록 자라나는 지리적 상상력과 사고력 전·현직 지리 선생님이 직접 만든 교과 연계형 도서 
    최신 교과과정 내용까지 책에 충실히 반영했다는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각별하다.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한국지리 과목에서 우리나라에서 벌어지는 이슈를 더욱 강조했다. 책은 저출산, 고령화, 균형발전 등 최근 계속 심화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최신 이슈를 주제로 삼아 살펴본다. 교과서에서는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가는 문제의 핵심을 보다 깊이 있게 다루는 시간을 마련한 셈이다. 
    교실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과 대면하고 지리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이기에 가능한 콘텐츠도 특별히 추가했다. 주제별로 이야기가 끝날 때 나오는 질의응답 형식의 '한국지리 돋보기'가 그것이다. 본문을 읽고 들었던 궁금한 점이나 더 이야기할 만한 주제를 지리 선생님들이 직접 선별하고 답변을 정리했다. 단순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깊이를 더하고 싶은 독자에게 반가운 콘텐츠가 되리라 기대한다.
저자. 전국지리교사모임
    전국지리교사모임은 지리 교육에 대한 밝은 희망과 젊은 생각을 지닌 지리 교사, 교수, 연구자가 모여 1996년첫발을 내디뎠습니다. 학습자료 개발 및 보급, 지리 교육 연구, 지리 교육 전문지 『아우라지』 발간, 전국 중고등학생 지리책 읽기 대회 주최 그리고 강연회와 연수 진행 등올바른 지리 교육이 자리매김하길 바라는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구를 기반으로 활동한다.
    그런 노력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지리 분야의 다양한 책을 집필하고 감수했습니다. 지리를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지리 교양서 『지리, 세상을 날다』 『세계 지리, 세상과 통하다』, 도시 여행을 주제로 한국과 세계의 지리를 살피는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지리쌤과 함께하는 80일간의 세계 여행』 외에도 다수의 책을 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