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봄기운 느끼러, 세종청사 옥상정원으로 오세요

2023-03-06

비즈니스 기획기사


행정안전부
봄기운 느끼러, 세종청사 옥상정원으로 오세요
'7~13동 옥상정원 구간 확대 개방 및 관람시간 90분으로 연장'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혹한기 안전사고 등의 우려로 축소하여 운영하던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 구간을 추가로 개방하고, 관람시간을 연장하여 3월 1일부터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먼저, 기존에 운영되었던 1~6동 정원에 그동안 개방하지 않았던 7~13동 옥상정원 구간을 추가로 개방하여 2개 구간으로 확대 운영한다. 지난해 10월에 조성된 7~13동 옥상정원은 옹기정원, 암석원, 생태연못 등 다양한 볼거리와 휴식시설을 갖추었다. 특히, 지난 12월 한 달간 시범운영을 통해 관람객으로부터 색다른 재미가 있다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와 함께, 세종청사 중앙동 11층에 위치한 전망대를 연계하여 관람객에게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전경 (출처.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 옥상정원 소개 ) 

    또한, 옥상정원을 방문했던 관람객의 요청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회당 50분의 관람 시간을 90분으로 대폭 확대하며 여유롭게 옥상정원을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기존에는 관람시간을 50분으로 제한해 왔으나 많은 관람객이 관람시간이 짧아 아쉬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기존 1일 5회 진행하던 관람 횟수를 3회로 축소하여 2개의 코스를 시간대별로 번갈아 진행하고 운영시간을 90분으로 확대하여 운영 횟수는 줄었지만 방문 인원 수용은 충분히 가능하다.  * 1코스(1~6동): 1회차(10시), 3회차(15:30) / 2코스(7~13동): 2회차(13:30) 
    청사관리본부는 옥상정원 운영방식 개선 등에 관람객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전자방문록 시스템을 도입하고, 오는 6월 30일까지 관람 후기 작성 이벤트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1~6동 관람코스 출구에 설치된 전자방문록 시스템을 통해 편리하게 방문후기를 등록하면 된다. 관람후기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이용하여 예약 방문 후 후기를 작성하면 되고, 매월 선정된 5명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이 증정된다.  
    옥상정원은 명절 연휴를 제외한 혹서기·혹한기*에도 연중 운영되며, 현재 조성하고 있는 옥상정원 14~15동 구간을 10월경 확대 개방하여 옥상정원 전구간 3.6km**를 관람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 (혹서기) 7~8월, (혹한기) 1~2월 / 관람 수요를 고려하여 일 1회로 축소 운영 예정
    ** 1코스(1~6동) 1.4km, 2코스(7~13동) 1.5km, 미개방구간(14~15동) 0.7km 
    네이버 검색창에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을 검색한 후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예약신청 할 수 있으며, 예약신청이 어려운 경우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조소연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많은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미개방구간을 새롭게 단장하여 확대 개방하였다”라며, “후기 작성 이벤트 등을 통해 관람객의 작은 목소리도 소중히 귀 기울여 다시 찾고 싶은 옥상정원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전경 (출처.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 옥상정원 소개 ) 

    한편,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은 15개의 청사 건물을 연결한 전체 길이 약 3.6㎞, 면적은 축구장 11개를 합친 크기인 7만9194㎡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옥상정원으로 세종청사 건축의 바탕이 된 중심행정타운 마스터플랜에서 지향한 '평평함의 도시, 소통하는 도시, 친환경적인 도시'를 구현하고자 수직적인 구조를 탈피하여 열린 시야와 수평적인 구조의 옥상을 조성하였고, 조선시대에 성곽을 돌며 성 안팍을 둘러보는 '순성놀이' 개념으로 설계하였다.
    옥상정원에는 식물 187종 108만본을 식재하였고, 허브원과 약용원, 유실수·베리원, 넝쿨 터널 등 테마별 공간이 있으며, 계절에 따른 수종을 심어 사계절 다른 풍경을 볼 수 있다. 또한, 기네스 등재 기념비와 세종호수공원과 대통령기록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 무궁화로 만든 대형 태극기 등을 설치하여 다양한 경관을 관람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아울러, 세종청사 옥상을 약 1㎡ 가량의 흙을 채워 조경구역으로 조성함으로서 에너지 손실을 차단하여 연간 14억원의 냉난방 에너지 비용 절감효과를 거두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 관람시 주의할 점은 노출된 공간이기 때문에 햇빛에 민감한 관람객은 모자, 양산 등 햇빛 가리개를 지참하하는 것이 좋으며, 전동킥보드, 자전거, 놀이기구 등의 반입과 반려동물 입장이 제한된다. 관람 도중 음식물 반입과 섭취가 불가하니 이점 참고하여 관람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 관람 경로를 고려하여 9동 임시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네이버예약 등록 차량의 경우 6동 청사 입장이 가능하다.  관람관련 문의사항은 T.044-200-1580 (평일 09:00 ~ 18:00) 으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