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어떤 아로마 오일이 좋을까?

2018-03-06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어떤 아로마 오일이 좋을까?
''








    좋은 향을 맡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향기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일상 속에서도 스며들어 있습니다. 디퓨저를 선물하고, 향수를 사용하듯 이미 대중들에게 향이란 매우 익숙해져 있습니다. 아로마테라피는 말그대로 향기치유 요법입니다. 앞선 칼럼에서 아로마테라피의 이론과, 기본적인 지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사용법 혹은 응용법을 알려드리면서 아로마테라피에 관한 칼럼의 문을 열었는데요, 캐리어 오일 소개에이어서 오늘은 어떤 아로마 오일을 사용해야 좋을지, 아로마오일종류에 대한 소개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 지에 대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아로마테라피의 사용법은 입욕법, 습포법(냉습포, 온습포) 발향법, 펄스포인트, 마사지, 스킨케어, 식음법 등이 있습니다. 아로마오일은 1ml 에 약 20방울이며 방울은 drop 의 약자 dr로 표기합니다. 가장 대표적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리며, 유아 및 어린이부터 피부질환, 정신,신경계, 암환자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아로마 요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아 및 어린이를 위한 아로마 적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아 및 어린이는 아로마의 비중을 성인의 약 1/4 정도로 사용합니다. 아로마오일은 고농축 된 오일로,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6개월 미만의 신생아에게는 아로마오일의 직접 접촉을 제한합니다. 12개월 미만의 신생아 정도 부터는 캐로마일, 라벤더 이의외 아로마의 사용을 가능하면 금지합니다. 무조건 좋다고 아로마오일을 그대로 접촉시키면 아기들에게 오히려 독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저희 공방이 산후조리원 밑에 위치함에 따라, 산모들께서도 많이 물어봐주십니다. 신생아 아기에게 쓸 수 있는 아로마 제품은 뭐가있나요? 라고 하시지만, 저희는 몸에 직접 접촉하는 제품은 아예 없습니다. 12개월~7세 미만의 유아부터는 성인 사용량의 1/4 을 사용합니다.
    가장 많이 적용하는 부분인 기침/편도/감기 증상을 보일 때는 발향법이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램프에 유칼립투스 라디아타 3~5dr을 떨어트려 유칼립투스의 상쾌한 향을 방안에 가득 채워줍니다. 비염치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아로마오일이며 성인들에게도 많이 쓰입니다. 이 유칼립투스1dr+호호바오일10ml를 섞어 가슴과 등에 마사지를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잔여 유칼립투스에 향이 몸에 머물며 호흡계에 좋습니다.
    근육통에는 마사지오일을 만들어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시면 됩니다. 호호바오일 20ml 페퍼민트 아로마오일5dr을 사용합니다. 무릎과 허벅지 등을 부드럽게 마사지 해줍니다. 페퍼민트의 시원한 향이 쿨링작용을 하면서 타박상이나 염좌에 도움을 줍니다. 가벼운 마취효과와 냉각효과가 있어서 피부가 달아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 다음은 피부질환에 관련해 아로마오일을 적용해보겠습니다. 먼저 여드름성 피부에는 레몬1dr + 티트리오일 1dr조합헤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환부에 발라줍니다. 레몬은 소독에 가장 좋으며 체취제거에도 용이합니다. 티트리오일은 항염증 작용이 뛰어납니다. 질병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상처난 곳, 여드름, 뽀류지, 벌이나 모기, 벌레물린데 바르면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화상과 상처에는 호호바오일 10ml+라벤더7dr+캐모마일3dr 을 환부에 도포해줍니다. 라벤더 오일은 신경통,생리통,화상,염좌의 완화의 도움을 줍니다. 에센셜 오일의 어머니이며 모든 에센셜 오일에 잘 어울립니다. 진정, 진통 효과를 가져다 주어 화상과 상처에 적합합니다. 캐모마일 오일 캐모마일 로먼과 저먼으로 나뉘어집니다. 캐모마일 저먼은 비싸지만, 유아에게도 사용 할 수 있는 안전한 오일이기 합니다. 항염, 항히스타민 효과가 뛰어나 상처가 나거나 거칠어진 피부를 빨리 재생시킵니다. 가려움증, 염증을 완하하며 피부재생을 도와 짓무른 피부에도 사용됩니다.
    정신, 신경계 관련해 아로마오일 들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신경쇠약과, 불안에는 목욕법을 이용합니다. 라벤더오일6dr+버가못2dr 을 욕조에 떨어트린 후 입욕합니다. 라벤더오일은 심신의 피로완화와 마음의 진정을 가져다주는 오일로 유명해 신경계적 테라피를 할 때 거의 대부분 사용되기도 합니다. 라벤더오일은 안전한 오일이지만, 저혈압인 사람이 사용할 경우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할 수도 있어 저혈압 환자는 피하는게 좋고, 월경을 유도하는 통경제 성분이 포함되어있어 임산부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에는 라벤더 2dr+마조람2dr 을 발향해줍니다. 마조람은 지나친 긴장감, 불안감, 우울함이 지소될 때 사용됩니다. 부교감신경의 기능을 강화하고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조절해줍니다. 우울증에는 일랑일랑4dr+라벤더5dr 으로 역시 발향시킵니다. 일랑일랑은 가슴두근거림을 가라앉히며, 혈압을 떨어트립니다.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불면증, 피로, 근심, 쇼크를 완하시키고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이고, 너무 비싸지않은 가격에 쉽게 사용해보실 수 있는 방법으로 몇가지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아로마테라피는 대체의학입니다. 우울증, 불면증 물론 약물치료를 병행하고, 다양한상담치료 등 심리치료를 병행합니다. 제가 아로마테라피를 접하게 된 계기이기도 합니다. 약물치료를 때로는 할 수 없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임신중이신 산모님께서는 함부로 약도 먹을 수 없기도 하고, 모유수유를 하시거나 각자 상황에 따라 생각보다 두통, 불면증 등을 많이 가지고 계십니다. 아로마테라피도 치료의 한 방법으로써 적절히 사용하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동시에 치료의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적절한 레시피와 사용법 또 올바른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로마오일 이라고 써붙여 몇 천원에 인공향을 파는 곳도 있고, 몇십만원짜리 오일을 구매하시라 하고 강요하는 곳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본인의 질병과 고민을 전문가와의 상의 후에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