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남는 모유 버리지마세요! 모유비누 제작하세요!

2018-03-20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남는 모유 버리지마세요! 모유비누 제작하세요!
''








    며칠 전 모유비누가 대형 포털사이트에 실시간 검색어 까지 오르며 화제가 되었죠, 한 인기 연예인이 모유비누를 제작중이라고 굉장히 좋다고 칭찬하며 모유비누를 나눠드리겠다고 한 장면이 이슈가 되어 모유비누를 제작하는 저희 공방에서도 아침부터 문의가 올 정도 였습니다. 비누 공방을 운영하는 저로서도 굉장히 추천드리는 비누인데, 모유비누를 의뢰해주시면서, 또는 여러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자주 묻는 질문들을 모아 답을 해보려고 합니다.


  

    모유비누란, 말 그대로 비누에 모유가 들어간 비누를 말합니다. 천연비누를 제작할 때 수상 과 유상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일반 천연비누를 제작할 때는 수상 부분을 정제수, 즉 물로 대신합니다. 그러나 모유비누에는 물 대신 모유가 들어가는 것이지요. 이 외에도 우유, 산양유, 막걸리, 와인, 홍삼액 등으로 대체해 다양한 비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모유에는 감마리놀렌산이 ‘달맞이꽃종자유’ 보다 풍부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물질과 항염물질이 풍부해서 아토피피부염, 여드름 등 염증성 피부, 민감성피부염을 가지신 분들에게 굉장히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보습력이 굉장히 좋아 보다 촉촉한 사용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생아, 아기 비누로 많이 제작을 하십니다.
    처음에 모유비누 라는 걸 들으신 분들은 놀라십니다, 진짜 엄마 젖으로 만드는거 맞나요?  네 맞습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먹이기 위해 나오는 유즙이나, 아기에게 먹일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기가 모유를 잘 먹지 않거나, 혹은 양이 너무 많이 나오시거나, 항생제 등을 드셔서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유축은 해야하기 때문에 모유가 남는 상황이 일반 여러분들의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물론 산모님들께서는 당연히 이해하시지만, 젊은 층이나 인터넷에선 대체 왜 그걸로 비누를 만드냐, 이렇게 많이들 물으시죠. 모유수유를 할 때에는 산모님들이 좋은 음식들만 드시고, 금주를 하시며 식단도 굉장히 조심히 구성하시기 때문에 모유에는 굉장히 좋은 영양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렇지만 유축해 두신 모유를 이용할 수 있는 일이 많지는 않기 때문에 냉동실에 모유를 얼려두셨다가 이렇게 비누를 제작을 많이 하시는 추세입니다.



    천연비누는 이렇게 최소 1달에서 3년까지 숙성을 하고 사용하는데요, 숙성 건조를 시키면서 비누가 조금 더 견고해지고 ph 수치가 안정화 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조금 더 기다리셔야하지만, 양질의 고급비누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모유비누의 부작용은 없나요? 라고 질문을 받기도 합니다. 어떤 화장품이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이 있고 안맞는 제품이 있죠, 모유비누도 마찬가지 입니다. 정말 좋은 고급비누이지만 피부에 따라서 맞지 않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는 법이죠. 그 외에는 딱히 뚜렷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없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천연비누이기 때문에 조금 무르고 빨리 닳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방부제를 보통 첨가하지 않아 유통기한이 조금 짧다는 점 이 있죠. 그렇지만 자극적인 방부제가 들어가는 것 보다, 관리만 조금 신경써서 그늘진 곳에 두고,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금 신경써주시면, 유통기한도 약 3년까지 연장시킬 수 있고, 합성 물질들을 사용하지 않으며 조금 더 안전하게 순한 비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많이 하시는 질문은 비위생적이지 않나요? 라고도 많이 물어보십니다. 사실 이 부분은 천연공방을 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도 많이 의논을 하는 부분입니다. 모유비누의 인기가 상승함에따라 인터넷에서 모유비누를 판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가지고 계신 모유가 없으시다면, 업체가 보유만 모유로 제작된 비누를 판매한다고 하시죠. 그러나 누구의 모유인지 알 수 없을 뿐더러, 얼마나 지난 모유인지, 모유상태가 어떤지 알 수 없고 다른 모유들끼리 섞일 수도 있다는 게 큰 단점이죠. 그런 부분에서는 무분별하게 모유비누를 판매하는 것을 저는 반대하는 의견입니다가장 안전한 방법은 본인의 모유로 만드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모유저장팩에 유축해두신 모유를 냉동실에 바로 얼려두시면 약 1년 정도까지 보관된 모유는 괜찮습니다. 저희 공방은 산후조리원 밑에 위치해있어 모유비누를 맡기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시고, 또 모유를 남기고 가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 모유들로 모유비누를 제작해 판매는 하지 않습니다. 직접 가지고 오신 비누로 주문제작을 의뢰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정해두었습니다. 혹시 궁금하시다면 산모님들이 기증해주신 모유로 작은 샘플을 만들어 궁금하신 분 들께 어떤비누인지 써보시라고 샘플을 제공해드립니다. 



    모유비누는 신생아가 사용가능한 베이직 모유비누부터, 어른들도 사용 가능한 투톤이나 마블을 이용한 조금 더 디자인 적인 비누까지 무궁무진 합니다. 저는 비누공방을 운영함으로써 굉장히 많은 비누들을 사용해봤지만 저는 굉장히 민감한 피부로써 기존 폼클렌징이 너무 자극적이고 당겨 조금 더 순한 비누들을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모유비누는 부드러운 사용감과 저자극적인 비누로 세안시에 당기지 않아서 권유를 많이 해드리는 편입니다. 냉장고에 남는 모유 혹시 있으시다면, 버리지 마시고 모유비누 제작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