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옆구리가 아파요

2018-08-27

라이프가이드 건강헬스


옆구리가 아파요
''







    안녕하세요. mcpt 이문수입니다. 무더위가 물러나고있고 비가 몇번 더오면 감성타기 좋은 가을이 오겠네요! 오늘은 은근히 주위 분들이 많이 겪고 계시는 오른쪽 옆구리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몸의 오른쪽에 골반 위부터 가슴까지는 폐, 간, 담낭, 대장, 소장, 신장 등의 여러가지 장기들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흔한 장기들의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글은 정확한 지식보다는 아픈 위치를 확인하고 빨리 병원에가서 진단을 받아보자! 라는 취지입니다.




1. 간염

    - 간의 구조
간은 오른쪽 갈비뼈로 싸여 있고 횡격막 아래 복부 내에 위치한다. 앞쪽에서 볼 때 간의 맨 위는 오른쪽 5번째 갈비뼈 사이에 있으며 아래는 오른쪽 복부-갈비뼈 경계부까지 내려와 있으나 정상인 경우에는 쉽게 만져지지 않습니다. 간은 고유의 섬유성 막으로 싸여 있고 표면은 광택이 있으며 적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간의 앞쪽 포면은 반구형으로 매끈하나 아래쪽과 뒤쪽은 이웃한 콩팥, 대장, 십이지장, 위 등과 접해서 생긴 얕은 함몰 부분들이 있습니다.
    간염은 간세포에 손상이 있는 것으로써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거나 알코올로 인한 간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은 재생력이 높아 재생을 할 수 있는 장기입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성 간염에 걸리면 재생이 잘 되지 않아 간암과 간경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황달이 나타나고 구토, 권태감, 우측 옆구리가 아프게 됩니다. 많이 손상되지 않는 한 통증이 없을 수 있어서 빠른 시일내에 위의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에 가보시기를 바랍니다.



2. 담낭(쓸개)염

    -담낭의 구조
쓸개는 간에 붙어 있는 주머니로 쓸개바닥(기저부), 쓸개몸통(체부), 누두부, 쓸개목(경부), 쓸개주머니관(담낭관)으로 구성됩니다. 용적은 40~70ml 정도로 공복 시에는 증가하고 식후에는 담낭의 수축 작용으로 용적이 감소합니다. 쓸개바닥은 쓸개의 둥근 끝부분으로 보통 간의 모서리 아래로 1cm 정도 돌출되어 있습니다.
    담낭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저장해 주고 소화 흡수를 돕고 있습니다. 배의 오른쪽에 위치해 있는데 담즙이 굳어버리거나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며 담석이 있어서 폐쇄가 되면 담낭염이 될 수 도 있고, 수술 후 협착, 종양등의 원인으로 인해 완전 혹은 불완전한 협착이 발생하여 혈류나 담관을 통해 장내 세균이 담즙 내에서 증식하면서 담낭에 염증을 일으킥 됩니다. 메스꺼움이 있고 불쾌감이 있으며 우측옆구리에 통증이 있습니다.   



3. 담석증

    담즙이라고 불리는 액체는 지방의 소화를 돕는데 필요한 것으로, 담즙은 간에서 생성이 된 후 담낭 안에 저장되고, 식사 시 담낭은 수축되어 총담관이라고 불리는 관으로, 담즙을 밀어 보내 십이지장으로 담즙이 배출되어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담즙의 양은 하루에 약 500∼1,200mL(평균 800mL) 정도 생성됩니다. 담즙은 물, 콜레스테롤, 지방, 담즙산염, 단백질과 빌리루빈을 포함하며, 담즙산염은 지방을 분해하고, 빌리루빈은 담즙과 대변이 누런 갈색을 띠게 합니다. 만약 액체인 담즙이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 담즙산염 또는 빌리루빈을 포함하게 되면 그것은 단단하게 되어 담석이 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증상은 증상이 전혀 없는 것에서부터 복통, 황달, 발열까지 다양합니다. 그중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입니다. 담석이 담낭관을 따라 움직이면서 담낭관 폐쇄를 일으킴에 따라 담낭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 복통(담성산통) 등의 증상이 발생 합니다. 담성산통은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특히 기름기 많은 식사 후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밤 동안에도 발생합니다. 전형적인 담성산통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5시간 이상 지속되는 통증
• 오심과 구토
• 열 또는 미열 또는 오한
• 피부나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보일 때(황달이 있을 때)
• 진흙 같은 회색의 대변




    위와 같은 증상이 하나라도 있다면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담석을 가지고 있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담석들을 “무증상 담석”이라 부릅니다. 이런 담석들은 담낭, 간 또는 췌장의 기능을 방해하지 않고 치료도 요하지 않습니다. 무증상 담석의 경우 약 50%는 평생 별 이상 증상 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오른쪽 옆구리 통증에는 신장결석, 장염 등의 여러가지 질환들이 있지만 간에 연관된 질환에 대하여 조명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