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눈 건강을 위한 블루라이트 차단

2019-01-28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눈 건강을 위한 블루라이트 차단
''







    현대시대 IT세대인 요즘 흔히 접촉 및 이용할 수 있는 TV, 컴퓨터모니터, 스마트폰, LED모니터등에 공통적으로 방출되는 빛 블루라이트 즉 청광빛에 노출이되어 눈에 좋지않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계셨나요? 블루라이트란 가시광선속의 가시광선속 380nm – 500nm 사이에 존재하는 푸른 단파장 계열의 블루라이트 빛이며 이 빛은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도와주며 사람이 편안한 느낌을 받게 하면서 수면요도를 억제해 낮 시간 집중력을 높이게하는 도움을 주는 눈에 무해한 블루라이트도 있지만 TV, 컴퓨터모니터, 스마트폰, LED등 인공조명의 블루라이트에 노출이되면 눈에 유해한 블루라이트 광선으로 눈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다른말로는 일상 생활속에 쉽게 노출되어있어 생활 자외선이라고도 부릅니다.
    현대인의 직장에서 장시간에 스마트폰 및 컴퓨터 모니터에 노출이 되어있는 경우나 혹은 청소년시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눈보호 시기에 블루라이트 빛 스마트폰, TV, 컴퓨터 모니터등에 노출이되어 눈의 피로감이 쉽게오고 수면유도, 호르몬분비 및 신진대사의 저하를 방해를 받아 시력교정의 타이밍을 놓칠 수 있습니다. 또 블루라이트 장시간 노출이 되는경우 우리눈에 필름 역할을 하고있는 망막세포가 손상이되어 망막 질환에 노출되어 시력손상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블루라이트에 장시간 노출이되면 우리눈에 어떤 안좋은 영향을 끼칠까요?

    눈의 피로로 인한 활성산소증가로 우리눈에서 필름 역할을 하고있는 망막질환과 망막시야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황반에 황반변성이란 안질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치 커튼이 쳐진듯한 증상이 생기며 증상이 지속이되면 커튼이 점점 보이는 시야장애와 밤에는 불면증과 집중력 저하, 더 이상 높은 연령층에만 생기지 않고 젊은 나이에 발병할 수 있는 노안증상 그리고 노안증상에 따라오는 안구건조증, 안구질환 유발 및 증상이 심할경우 실명위기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 우리 눈의 각막은 수정체 산란이 된 빛을 흡수하는 망막색소상피는 불론 블루라이트를 적절히 조절해 눈을 보호하고 낮시간의 자연광이 강하면 홍채가 수축해 망막에 닿는 빛을 마치 카메라의 빛의양을 조절하는 조리개처럼 조절해서 줄입니다.
    하지만 빛이 거의없고 조도가 없는 밤에는 홍채가 커져 많은양의 빛이 망막에 도달하여 무방비 상태에 장시간 스마트폰 및 TV, 컴퓨터 LED모니터등 유해한 블루라이트에 노출이되면 망막과 망막내에 있는 시세포가 손상이되 황반변성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블루라이트에 노출을 피하거나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 블루라이트노출에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의료기기중에 하나인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를 조제한 안경으로 눈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안경렌즈의 블루라이트 빛과 자외선 및 눈의 유해한 광선의 빛을 차단시키는 렌즈이며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과, 안경을 사용하는 학생들이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시력이 나쁘지 않고 안경에 시력을 넣지 않는 사람들도 보호안경 이라는 목적으로 업무나 공부시간에 착용을 합니다.
2. 안경을 착용하지 않더라도 인터넷과 시중에 판매하고있는 스마트폰, TV, LED 모니터등에 부착하는 블루라이트 필름으로 눈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차단 안경은 어떤사람에게 필요할까?

1.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거나 하루 4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
2. PC업무나  TV시청중 알 수 없는 두통에 시달리는사람
3. 시력교정 시술후 빛에 민감하고 눈부심과 안구건조증현상 불편을 느끼는사람.
4. 밝은 LED조명 및 화면에 장시간 노출이되는 사람
5. 장시간 전자기기후 알 수 없는 수면장애를 겪으시는 사람

지금까지 눈 건강을 위한 블루라이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회차에도 우리 눈에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