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목재의 건조 (천연건조)

2019-04-25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나무이야기③
목재의 건조 (천연건조)
'청주 우든펜공방 <다호디자인>'

    오늘은 ‘목재의 건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목재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목재의 건조상태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목재가 건조된 정도에 따라 완성된 목제품 또는 목공예품이 변형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목재의 건조란 목재 내부에 있는 수분이 빠져 나가는 현상 또는 목재 내부의 수분을 제거하는 공정을 말한다. 여기서 우리는 목재건조의 기본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재 건조의 종류
    목재건조는 크게 천연건조(자연건조)와 인공건조로 나눌 수 있는데 오늘은 특히, 천연건조(자연건조)의 특징 및 건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1. 천연건조(자연건조)
    천연건조(자연건조)는 목재를 실내 혹은 실외에 쌓아서(piling) 말리는 방법으로 예로부터 지금까지 널리 이용되고 있는 목재건조의 방법중 하나이다. 천연건조(자연건조)는 건조의 효율을 높이고 부식을 예방하기 위해서 쌓을 때 목재와 목재 사이에 간격재(spacer)를 넣어 목재와 목재 사이로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또한 그늘을 만들어 응달에서 건조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며, 목재를 쌓은 곳은 통풍이 잘 되는 곳이어야 부식되지 않으면서 건조가 될 수 있다.

1) 천연건조(자연건조)의 조건
  - 목재를 쌓을 수 있는 충분한 넓이의 부지
  - 접근이 용이하고 운반이 쉬운 곳
  - 바람이 잘통하여 환기가 원할한 곳
  - 배수가 잘되는 곳
  - 가능한한 목재를 가공하는 곳과 가까운 곳 등

2) 천연건조(자연건조)의 장점
  천연건조(자연건조)는 특별한 장치등이 필요치 않으며 쌓아서 자연상태로 건조시키는 작업이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많은 양의 목재를 건조하기에 적합한 건조방법이다. 그 장점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 건조비용이 저렴하다.
  - 특별한 장치나 설비가 필요하지 않다.
  - 열에너지가 절약된다.
  - 특별한 기술이나 작업이 요구되지 않는다.
  - 인공건조의 전처리작업으로서의 효과가 크다.
  - 목재를 천연건조(자연건조)한 후에 인공건조를 하면 인공건조에 드는 비용이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목재가 건조된 정도에 따라 완성된 목제품 또는 목공예품이 변형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목재의 건조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3) 천연건조(자연건조)의 단점
  천연건조(자연건조)는 자연에서 시간을 두고 건조를 하기에 저렴한 건조비용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반면에 또한 여러 가지 단점도 가지고 있다. 천연건조(자연건조)의 단점들은 아래와 같다.
  - 목재건조에 상당히 긴 시일이 필요하다.
  - 기건함수율(목재의 외기상태에서 평형함수율, 기건상태의 표준함수율은 12%, 기후조건에 따라 변함,
    온대지방의 기건함수율은 12~18%범위이고, 한국의 연평군 기건함수율은 14.2%정도. (네이버지식백과)
    이하로 건조하기가 어렵다.
  - 기후(온도, 습도, 강우량, 광선, 바람 등)와 입지 등 자연조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상당히 넓은 장소가 필요하다.

     천연건조(자연건조)는 위에서 본것과 같이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는 목재의 건조방법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도 그 효용성을 무시할 수 없기에 아직까지도 많이 사용되는 건조방법이다. 목재는 우리가 실생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당히 또는 아주 잘 건조된 상태여야 하는데 잘 건조하기(낮은 함수율)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한다. 그렇기에 천연건조(자연건조)를 버릴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음 시간에는 또하나의 목재건조 방법인 인공건조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