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백신 접종 후 해열진통제를 꼭 먹어야 할까?

2021-08-27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올바른 약 사용법
백신 접종 후 해열진통제를 꼭 먹어야 할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있다면 알아야할 진통제 복용법'

    백신(Vaccine)은 질병 예방을 위해 투여하는 약을 의미합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역시 코로나19 감염을 예방이 목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1,2차 접종을 진행했고, 앞으로 접종을 기다리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걱정하는 사람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백신이 작용하는 기전은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독으로 독을 방어하는 이이제이(以夷制夷)의 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질병이 생길 수 있는 상황들을 설계하여 몸에 주입하여 방어할 수 있는 대항력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죠. 실제 해당하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우리 몸을 공격했을 때 방어하는 항체 생성을 빠르게 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많은 관심이 집중된 코로나19 백신 역시 사전에 우리 몸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다만, 모든 약이 그렇듯 코로나19 백신 역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백신 부작용으로 꼽히는 발열, 몸살, 두통 등은 흔하게 나타납니다. 코로나19 백신 역시 유사한 패턴을 보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한 많은 사람들이 체온이 오르고 몸이 아프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백신 접종 후 이런 부작용 증상을 미리 걱정하고 부작용 예방하는 약을 찾기도 합니다. 


 
백신 접종 후 꼭 해열진통제가 필요한 건 아니다
    백신 접종 후 꼭 해열진통제를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종 언론 매체나 동영상 등을 통해 백신 접종하기 전에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등의 해열진통제를 준비하고 접종 후 복용해야 한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엄밀히 이야기하면 해열진통제를 꼭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접종 후 별다른 이상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면, 굳이 해열진통제를 투여할 이유가 없습니다. 실제 별 이상 없이 생활하는 분들도 상당수 목격합니다.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약을 쓴다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코로나19 백신도 마찬가지로 전혀 증상이 없는 사람부터 고열에 몸살을 앓고, 설사를 하고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사람까지 다양합니다. 심한 경우 며칠 동안 누워있어도 힘든 사람도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반응이 나옵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약을 사용합니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발열과 몸살의 경우 우선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타이레놀, 써스펜, 타세놀, 마하펜, 이지엔6에이스 등) 투여를 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약효가 없는 경우에는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의 다른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등의 해열소염진통제 계열 투여 시 항체 생성을 저해할 수 있다고 하기도 하지만, 이에 대한 명확하게 인정된 임상 결과는 없습니다. 또한 백신 투여 후 고열이나 심한 통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기에, 특별히 해열진통제의 종류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백신 접종 후 설사가 있는 경우에는 지사제, 진경제 등의 약들을 투여하며, 소화 불량인 경우 약국에서 간단한 소화제를 구입하여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호흡 곤란이 나타나거나 40도 이상으로 체온이 올라가면 응급실에 가서 적절한 처치를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타이레놀은 백신 접종 후 정답이 아니다 
    백신 접종한다며 타이레놀을 찾는 사람들을 많이 만납니다. 하지만 타이레놀은 백신 접종 후 먹는 약이 아닙니다. 의약품 브랜드 중 하나일 뿐이며, 그저 여러 가지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일 뿐이죠. 국내에는 이미 동일한 성분이나 동일 효과는 물론, 그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의약품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에 백신 접종 후 무조건 타이레놀만을 고집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고열이 발생하여 타이레놀을 복용하였지만 열이 떨어지지 않아 응급실까지 달려간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도 타이레놀이 정답이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요? 백신 접종 후 필요한 의약품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 주치의나 약사의 의견에 따르는 것이 좀 더 안전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