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이름은 나이팅게일, 그리고 간호학원이다. 이곳 원장은 당연히 여성일 것이라고 생각했던 단정적 편견은 만나자 마자 무참히 깨어져 버렸다. 단정한 간호 복장의 중년 남성이다. 첫 인상부터 반듯한, 빈틈이 좀처럼 보이지 않는 인상이다. 하지만 대화를 나누면서 그가 살아온 삶을 자연스럽게 풀어 내어놓자 어느새 인상은 이웃집 아저씨처럼 푸근하게 변하고 있었다.
그의 인생은 그야말로 파란만장이었다. 전자공학도 출신의 그는 처음 포항제철에 입사했다. 포항제철에 이어 전자회사 품질관리 부서장, 500여 쌍의 신혼부부를 탄생시킨 웨딩업체 사장, 보석판매상 그리고 간호학원 원장까지. “제게 신념이 있다면 아마도 모든 일에 적극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웨딩업체를 그만두고 엉뚱하게 금 도매회사에 도전한 적이 있었어요. 그때가 40대 후반이었어요. 사장에게 그랬어요. 나를 뽑으라고. 그러면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입니다.”라며 껄껄 웃는 그는 나이팅게일 간호학원 김종덕 원장이다. 그의 말을 듣고 있노라면 노만 필 박사의 ‘적극적 사고방식’이 생각났다. ‘우리들이 위험한 사업을 시작할 때 믿어야 할 것은 단 하나 뿐이다. 즉, 반드시 바라는 것을 얻으리라. 이러한 확고한 믿음이 당신의 모험을 성공으로 이끌 것이다.’라고 했던 노만 박사의 그 말.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아마도 500명 정도의 신혼부부를 결혼시키면서 몸도 마음도 지쳤어요. 그리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수많은 신혼부부들을 상대하면서 환상이 깨졌다고 할까요? 결혼은 꿈이 아니라 현실이었어요. 치열한 삶이었고요. 아직도 제가 순진했던 것 같아요. 뭔가 다른 일을 하고 싶었어요.” 김종덕 원장은 청주에서 잘 나가던 웨딩사업체 ‘예감’을 미련 없이 후배에게 물려주고 금 도매회사에 취직했다.
그는 “제가 좀 당돌했어요. 회사 매니저가 저와 면담을 할 때 ‘저를 뽑으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큰소리 쳤어요. 젊은 후배들과 경쟁에서 이길 방법이 자신감 밖에 뭐가 있겠어요? 그리고 살아온 세월도 저한테는 장점이라고 여겼지요. 회사 사장과 최종 면접 때 ‘김 형, 저랑 일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더군요.”라며 “그렇게 새로운 인생이 시작됐고, 무척 재미있게 일했어요. 그리고 나이 50이 되었지요. 그때 한 가지 제가 제 스스로에게 하던 약속을 지키고 싶었어요.”라고 말한다. 그 약속은 바로 ‘나이 오십이 되면 1년간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삶’을 살겠다고 맹세했거든요. 나이 오십이면, ‘하늘의 뜻을 안다.’는 지천명(知天命)이라고 하지 않지 않았던가. 그래서 그는 회사생활을 하면서 충청대 사회복지학과 야간학부에 입학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하더니, 신기하게도 전 그곳에서 좋은 선생님과 좋은 학우들을 만났어요. 청원군 노인 복지회관에서 노인들을 돌보는 일도 병행했어요. 어른들을 돌보다 보니 보다 체계적으로 간호하는 방법을 배워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대전에 있는 나이팅게일 간호학원 간호조무사과정을 등록했어요.” 그는 졸업하자마자 주변의 권유에 의해 결국 청주에 나이팅게일 간호학원을 개원하게 된 것이었다.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과정 모집 - 취업 100% 보장
“처음 이곳 건물은 정말 허름했어요. 제가 70평 규모의 2층 간호전문학원 나이팅게일을 깔끔하게 수리하고 개원하자 건물주가 좋았던지 3층도 쓰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할 수 없이 3층(50평)도 꾸며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개원했어요. 그런데 오히려 요양보호사 과정모집에서 대박이 났어요.” 50대에는 남을 위한 봉사의 삶을 살겠다는 원장의 염원이 하늘에 닿았던 것인가. 2년 동안 강의실 1개로 2700명의 요양보호사를 배출했던 것이다. 그렇다고 간호조무사 과정을 소홀한 것은 결코 아니다. 그는 “저희 학원 간호조무사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은 100% 취업을 했습니다. 이론 740시간, 실습 780시간을 거친 학생들은 나이팅게일 학원 출신임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이곳 강사와 학생들 사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임을 늘 강조하거든요. 우선 실력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 사람의 인성입니다. 좋은 인성을 갖고 있는 간호조무사들이 배출되어야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되잖아요.”라고 말한다.
현재 나이팅게일 간호전문학원에서는 요양보호사 과정을 모집한다. 11월 시험대비 주야간 모집한다. 또한 간호조무사 과정도 모집하고 있다. 나이팅게일에서는 요양보호사를 통한 방문요양과 목욕도움을 지원하고 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100% 국가지원이며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장기요양인정서’를 받은 사람은 85% 국가에서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세면, 구강, 머리감기기, 목욕, 식사, 이동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취사, 청소 및 주변정돈 세탁까지 지원된다. 또한 말벗, 격려 및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에 이르기까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세세한 부분까지 전문적인 요양보호사를 통해 지원을 하는 시스템이다. 그 밖에 복지용구 지원시스템은 심신기능이 저하되어 일생생활을 영위하는 데 지장이 있는 장기요양보험 수급대상자의 편의를 돕기 위해 자립적 생활을 돕는 용구를 지원하는 제도다. 지원 복지용구 품목은 수동휠체어, 전동침대, 수동침대, 욕창방지 매트리스, 목욕의자, 지팡이 등 다양하다. 서비스 대상자는 국민건강 보험공단에서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하여 1~3급 이내 장기요양인정을 받은 사람이면 된다.
나이팅게일 간호학원 043-267-8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