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충북프뢰벨
''





건축가나 인테리어 디자이너에게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신화적인 존재다. 세상은 그를 르코르뷔지에, 미스 반데어로에, 발터 그로피우스와 함께 ‘세계 건축의 4대 거장’이라고 부른다. 20세기 미국에 혁신적 주택을 만들어 인기를 얻었으며, 뉴욕에 구겐하임 뮤지엄이란 기념비적인 건축을 남겼다. 그가 그렇게 세계적인 건축가로 성장한 배경에는 탁월한 어머니의 안목이 한 몫 했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어머니는 나에게 어린 시절 프뢰벨의 나무블록으로 3차원 구성체를 만들며 조형감각을 키워줬다.”라고 말했다. 그가 말한 프뢰벨의 나무블록이 바로 ‘은물’인 것이다.


충북 프뢰벨 안덕호 대표이사는 “은물(恩物)이란 ‘하나님이 주신 귀한 선물’이란 뜻이기도 합니다. 완성된 교구를 가지고 조립하는 일반 교구와는 달리, 은물은 아이의 창의성을 살려주는 자연의 교구죠.”라며 “은물은 입체, 면, 선, 점을 통해 아이 스스로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은물을 늘어놓거나 쌓거나 하면서 높고 낮음, 넓고 좁음, 크고 작음, 많고 적음과 같은 수학적 개념과 물건의 성질, 단어 등을 자연스럽게 깨우치게 되는 것이죠. 그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수학, 과학, 언어 등 인지탐구의 능력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영아다중Edu로 시작하는 다중지능 통합프로그램

엄마들은 아기가 생기면 다양한 정보를 찾는다. 알아야 할 것과 챙겨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다. 아이에 대한 사랑만으로 육아를 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넘쳐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초보엄마들은 헷갈린다. 고수 엄마들의 얘기를 들어보고, 인터넷을 뒤져도 아이 교육에 정답은 없다보니 답답할 뿐이다. 교육을 시키지 않자니 또래 아이들보다 뒤지는 게 아닐까 불안하기만 하다. 아이가 세상에 적응하기도 전에 영어, 논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아이를 에워싼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 엄마들은 양질의 정보가 필요하다. 이제 정보와 엄마는 이음동의어가 됐다. 한편 프뢰벨에서는 이런 엄마들의 추세에 맞춰 2012년에 영아기부터 시작하는 프뢰벨 영아다중토털교재를 출시하였고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2013년 10월에 영아다중Edu를 출시하였다.


충북프뢰벨 안진영 실장은 “프뢰벨에서는 2003년 초부터 은물을 이용한 다중지능 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다중지능이론은 하버드대 교육학과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의 이론인데 인간의 정신 능력은 모두 다르고 누구나 하나 이상은 비범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입니다.”라고 강조한다.


가드너 교수는 전 생애를 통해 천편일률적인 시험과 단순 암기 위주의 교육 방식, IQ가 주도하는 현실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해왔다. 1983년 출간된 그의 기념비적인 저서 ‘마음의 틀, 다중지능’에서 가드너는 일곱 가지 지능을 제시했다. 음악 지능, 신체 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 지능, 언어 지능, 인간친화 지능, 자기성찰 지능이 그것이다. 지능에 대한 이 같은 새로운 개념은 교육계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고, 점차 널리 받아들여져 오늘날에는 지적 능력이 획일적이거나 단일한 것이 아니라는 전제를 거의 상식으로 여기게 되었다.


충북프뢰벨 안실장은 “프뢰벨에서는 영아의 균형잡힌 발달을 돕는 다중지능통합프로그램을 좀더 일찍 할 수 있도록 0~2세용 표준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에 따라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언어, 논리·수학, 시각·공간지능, 대인관계, 개인이해 지능, 창의력 문 열기 지능, 음악지능, 자연탐구 지능 등 8가지 지능을 골고루 자극하여 영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줄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한 것이죠.”라고 말한다.




아이들을 대하는 진정성


충북프뢰벨 안덕호 대표는 “프뢰벨은 놀이를 통한 교육을 중요시 합니다. 어린 시절의 생활은 놀이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점차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심신의 발달을 함께 아이의 이루어 가는 것”이라며 “프뢰벨에서 영아의 균형 잡힌 발달을 돕는 다중지능통합프로그램과 오감자극형 교재, 교구, DVD, 오디오 다매체 활용으로 영아의 두뇌를 고르게 발달시켜 줄 수 있는 감각자극프로그램, 챈트와 동요를 활용한 놀이교육으로 영아의 흥미와 집중력을 높이는 감성놀이프로그램을 통합하여 기존의 영아 다중 토털교재와 교구 그리고 신상품 영아다중Edu는 8가지 다중지능을 우리 내부에 잠재된 자발성과 창조성을 최대한 끄집어 낼 수 있도록 만든 교재.”라고 말한다.



프뢰벨의 영아기 다중놀이교육의 정석 영아다중Edu은 언어지능, 신체운동지능 논리수학지능 시각공간지능 자연탐구 지능 개인이해지능 대인관계지능 음악지능을 발달하는 교재 32권과, 교구 5종류, DVD1장, 오디오CD3장 부모지침서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프뢰벨에서는 12월까지 구입하는 고객에게는 영아다중영어판특별구성으로 영어책8권 영어CD 1장을 구매고객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영아다중Edu+생생다큐자연관찰 패키지 구입고객에게는 영아다중영어판특별구성에 병풍책, 동물자연카드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있다.


프뢰벨 벽면에 걸린 글귀는 어린이를 위한 마음이 그대로 녹아있다. 바로 ‘우리의 선언’이다. 프뢰벨 선생의 정신이 깃든, 아이들을 대하는 프뢰벨 기업의 진정성이 엿보인다.


‘우리는 봄에 씨를 심는 마음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행복한 꿈을 심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은 간절한 마음으로 일합니다.’

/043-287-4000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