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에서 뜨고 있는 운동 3종 세트?

새해를 맞이한 지 석 달째다. 멋을 내는 것도 좋고 예뻐 보이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올해에는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해 보리라 결심을 했을 것이다. 식이조절만 하는 이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시작함과 동시에 평소에 하지 않던 운동을 시작한다. 헬스장에 등록하고 PT를 받거나, 런닝머신 위를 뛰거나, 산책, 줄넘기 등 운동하는 방식도 각양각색이다. 전문가들은 성공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건강을 위해 균형있게 신체를 발달시키고 인체구성을 최적화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는 것. 보다 건강한 다이어트와 나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기 위해 ‘다이어트 운동법 3종 세트’를 소개한다.
짧게 운동해도 운동효과가 높은 로잉&스피닝?

로잉과 스피닝은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종목이다. 로잉이 조정 경기의 연습용으로 쓰이는 로잉머신을 이용해 전신을 활용하는 전신 근지구력 운동이라면 스피닝은 최고의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다. 실내 사이클 위에서 1시간 정도 신나는 음악과 화려한 조명 속에서 하는 스피닝은 최대 1시간동안 1000Kcal를 소비할 수 있는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이다. 전문가들은 단기간에 많은 체지방을 줄이고 싶다면 스피닝만한 운동이 없다고 조언하고 있다. 또 다양한 동작을 음악에 맞춰 기합소리를 내면서 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와 스트레스 해소 등 1석2조의 효과를 지닌 운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청주시 가경동에 위치한 ‘로윙M휘트니스’는 로잉과 스피닝을 모두 할 수 있는 곳으로 이곳에서는 퍼스널 트레이닝(Personal Training)을 받을 수 있다. 개인에게 맞춘 운동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식단구성이나 식이습관에 대해서도 점검을 받을 수 있어 혼자 다이어트를 하다 실패한 사람에게 제격이다. 특히 ‘운동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이곳에서는 ‘반 강제적 운동’을 진행한다. 어떤 수업이든 약 50분~1시간 정도 트레이너와 함께 운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 로잉수업은 머신을 이용한 운동을 30분간 진행하고 근력운동도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케틀벨, 짐스틱, 밸런스 보드 등 소도구를 활용하여 매일 다른 부위의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몸매라인 제대로 잡아주는 필라테스?

필라테스(Pilates)는 제1차 세계대전 중 포로들의 운동 부족과 재활치료, 정신수련을 위해 고안된 근육강화 운동으로 균형잡힌 신체를 만들어주고 유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몸매의 라인을 만들거나 자세를 바르게 잡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라테스는 제격이다. 반복되는 연속동작을 통해 근육을 단련시키며 통증없이 근육을 강화, 아랫배와 엉덩이 부분을 단련시킬 수 있다. 필라테스는 동작마다 고유의 호흡패턴이 있는데 호흡패턴에 맞춰 동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랫배를 이용해서 숨을 내쉬는 복식호흡을 하며 배꼽아래 8cm지점을 중심으로 복근을 강하게 조여 준다. 요가를 할 때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코로 내뱉는 복식호흡을 한다면 필라테스는 입을 열고 코와 입을 모두 사용하는 흉식호흡을 한다. 이 호흡법을 통해 옆구리 살과 아랫배 살을 뺄 수 있고 복근이 단련되면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힘을 분산시켜 허리를 강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다. 성화개신죽림동 주민센터에서 필라테스 강좌를 진행하고 있는 황보라 강사는 “필라테스는 등이나 어깨가 굽은 사람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며 복근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기 때문에 뱃살을 빼는데도 좋다”며 “식이요법과 함께 꾸준히 진행하면 반드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굽은 어깨가 쫙~ 관절에 좋은 플라잉 요가

연예인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플라잉요가도 최근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카이요가, 해먹요가로도 불리고 있으며 기계체조, 발레 등의 장점을 모은 운동으로 평소에 쓰지 않는 근육을 사용, 신체리듬을 찾는데 효과가 있다.특히 천장에 해먹을 연결해 다양한 동작을 구사하고 허벅지나 골반으로 온몸을 지탱하는 자세나 물구나무서기 등의 반중력 동작을 반복적으로 해 몸의 관절을 펴주는 동시에 혈액순환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림프절을 자극시켜 부기를 빼주며 지방을 연소시키는 기능도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청주시 분평동에 위치한 ‘닥터짐토탈휘트니스’에서는 매주 2~3회 일일 한 시간 정도 플라잉요가를 강습하고 있다. 김경화 대표는 “플라잉요가는 골반이나 허리가 틀어진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며 3개월간 꾸준히 진행하면 관절강화 등 자세교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플라잉요가는 일반요가보다 운동효과가 8배 이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며 “운동을 하고 나면 온몸이 다 땀으로 졌을 정도로 다이어트에도 탁월하다”고 강조했다. 플라잉요가의 주요 동작은 관절을 펴주는 다빈치, 피터팬, 스콜피온 동작을 꼽을 수 있다. 이 중 피터팬 동작은 굽은 어깨를 펴주고 허리 척추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 몸매라인을 잡아주는 동작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