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녁 7시, 희미한 불빛이 감도는 강의실 안에 열정의 빛이 환하게 피어오른다. 사회자의 소개로 이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최고의 명강사 ‘조민희’강사님을 소개한다는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청중을 휘어잡는 말빨(?)에 강력한 파워를 감지하게 된다.
청주교차로아카데미 소상공인대학은 지난 2015년 6월에 개강이 시작됐다. 매주 화, 목(오후7시~) 전체 5회 강좌로 진행된다. 각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는 자영업 대표들 또는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과 참여 열기도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교차로 소상공인대학의 두드러진 특징은 수강 중에 혹은 수강 후에 본인 사업에 곧바로 직접 적용하여 사업이 홍보되는 상황과 과정을 실시간 눈으로 확인하며 진행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실시간 홍보마케팅이 가능한 이유는 요즘 마케팅의 중요한 기법으로 부각되고 있는 바이럴마케팅(Viral Maketing)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바이럴마케팅의 큰 장점은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기업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 혹은 상품정보를 빠르게 알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노출된 상품 정보는 별도의 비용 없이 2차, 3차 확산되어 퍼져 나가는 파급력이 강해서 자영업자이거나 창업자라면 반드시 이해하고 사업에 접목하는 것이 필수로 여겨지고 있다.

여럿이 뭉치고 힘을 합하면 큰 산도 옮긴다
요즈음 블로그마케팅이 인기다. 마케팅 전략 중 홍보용으로 이보다 효과 만점인 매개체가 없을 정도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그러다보니 그에 힘입어 파워블러거가 주목받으며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청주지역 맛집 파워블러거 1위~3위까지의 1일 방문객 수가 무려 4천명이 넘어선다. 일반적으로 1일 방문객 2천명만 넘어도 파워블러거라고 칭한다.
거액의 홍보비용이 두려운 소상공인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나도 잘 만하면 파워블러거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앞선다. 교차로아카데미 소상공인대학에서 블로그마케팅 교육과정에서 강사를 맡고 있는 조민희 대표강사는 “강좌의 주된 내용은 포털 사이트 상위에 노출되는 블로그 제작, 브랜드 핵심 키워드 콘텐츠 개발, SNS마케팅 채널 구축 및 세팅,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핵심 컨텐츠 아이템 개발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며“소상공인을 위한 오프라인 마케팅 도구인 교차로신문의 역할을 한축으로 하고, 다른 한축인 온라인 마케팅 또한 청주교차로와 함께 할 수 있는 요체가 청주소상공인 대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조 강사가 강조한 ‘의지만 있으면 성공한다.’라는 강한 긍정의 메시지를 전하며 “홍보마케팅에 대한 고민도 하지 말고, 과다한 마케팅 비용 지불도 이제는 그만이다. 소상공인 혼자는 약하지만 여럿이 뭉치고 힘을 합하면 큰 산도 옮길만한 능력이 생기는 것”이라고 말한다. 개미군단이 뭉쳐서 힘을 발휘하게 할 수 있는 토대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모바일시대, 소셜미디어 시대가 가져다 준 장점을 충분히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청주교차로아카데미 청주소상공인대학 블로그마케팅 과정에서는 1인 미디어를 어떻게 구현하는지를 배우고 또 서로 협력하여 궁극적으로 내사업의 매출을 2배, 3배로 끌어 올리는 꼭 필요한 전략을 배우게 된다. 앞서 말한 것처럼 블로그는 매출상승을 위한 바이럴마케팅을 이용하는 것이다. 즉, 입소문을 통해 전해지는 광고형태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블로그는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수단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목적이어야 한다.
실패하는 블로그의 유형들을 살펴보면 혼자만 하는 나홀로블로그, 지나친 판매목적의 상업적블로그, 시선을 끌기 위한 낚시성블로그, 내용에 성의 없는 블로그, 알아듣기 힘든 어려운 말이 있는 블로그들이다.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화자(말하는 사람)와 청자(듣는 사람)를 정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이어야 한다. 블로그에는 인기도 지수, 활동성 지수, 이웃관리 지수가 있는데 그 중 블로그 인기도를 높이기 위해 스토리텔링 컨텐츠 노하우는 정보성>일상성>이슈성>광고성 순이다. 따라서 블로그 지수 상승에 글과 사진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기도 지수 상승을 위한 팁으로 15초 동안 내 블로그에 찾아온 손님을 머무르게 하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의 사진과 글이 중요한 포인트를 차지한다는 것을 배운다. 여기에도 나름의 법칙이 있어서 스토리를 미리 정해놓은 상태에서 사진을 먼저 배열하고 글을 작성한다. 총5회로 구성되어 1일 3시간 강의 내용은 알토란같은 귀중하고 필요한 정보들이 알알이 영글어 있다. 누구든 듣지 않으면 후회할 수밖에 없다.

나만의 브랜딩으로 이겨내는 방법이 있다
최근 통계를 보면 내 사업 창업비용으로 5천만 원~2억 원을 투자하는 비율이 44%에 이르는데 반해 60%이상의 창업자들이 월평균 순이익 200만 원 이하의 수입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사업체별 유형도 90% 이상이 독립형태로 혼자 고군분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하면서 마케팅까지 무한 경쟁에서 생존해야 하는 마음고생까지 힘겹다. 뿐만 아니라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빨리 변하고 있다. 그러니 오늘을 사는 소상공인은 그야말로 1인 3역은 기본이고 그 이상도 해내야 하는 현실인 것이다.
도와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믿을 것은 나 자신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이런 난국을 헤쳐 나가야 할까. 그 해답은 바로 시대에 걸 맞는 트랜드를 읽고, 요즘 고객들이 어디서 정보를 얻는지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청주교차로아카데미 청주소상공인대학은 블로그의 전문 지식이 없어도 초기 셋팅부터 성공적인 홍보 전략에 이르는 실무교육과 현재 개인이 운영 중인 블로그의 지수관리, 채널관리, 키워드 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전략을 제시한다.
약간의 팁을 준다면 블로그 마케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키워드이다. 세계 최고의 명강사는 키워드를 찾아 입력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속 시원한 해법을 제시한다. 이러한 실무중심의 교육은 블로그 최적화 및 최상의 노출 방법론 등을 교육 중에 찾게 된다. 첫 번쩨 강의시간은 우리시대의 미디어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SNS채널이 무엇인지?에 대해 공부하고, 두 번째 강의시간에는 내 점포 매출 2배 올리는 전략과 성공사례, 이어 블로그 활용법과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모바일을 활용하는 전략을 강의하고, 그리고 마지막 시간에는 소상공인 간의 협업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 또 어떻게 협업을 해야 상생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직접 협업이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종강 이후에도 마케팅 모임을 지속해 나가면서 시장반응을 읽을 수 있는 정보교환 및 사업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개인 블러그(네이버 기준) 운영에 따른 형식은 두 가지가 제공된다. 하나는 프롤로그형식과 또 하나는 블로그형식이다. 마케팅에 적합한 것은 프롤로그 형식이다. 개인 블로그 운영에 있어 포인트는 먼저 자신만의 브랜딩 만들기다. 그 다음으로 카테고리 설정이다. 우선 3개의 카테고리를 정해놓고 집중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500여명의 친구 맺기가 필요하다. 결국 블로그마케팅 성공 여건은 ‘품앗이’다. 서로가 서로에게 관심과 협동의 구조아래 이뤄지는 관계성(인적네트워크)이다.
마케팅 전문가들이 말하는 마케팅포지션 비중 구성비를 보면 자금 7%, 조직13%, 상품 27%, 마케팅 53%로 구분한다. 마케팅의 중요성이 재삼 강조되는 수치다. 사업 성공의 시작은 본인의 성공마인드부터 시작이다. 성공 마인드를 갖기까지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 바로 마케팅능력이다, 사업을 성공하게 하는 중요한 마케팅 능력을 교차로소상공인대학에서 배우고 내 것으로 만들어 보자. 자세한 문의는 청주교차로 아카데미(290-7788)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