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초등학교 우리아이 영어학습에 대하여 ⑦

2019-08-01

교육 공부방 초등4완자학습


MU:M English
초등학교 우리아이 영어학습에 대하여 ⑦
'그린(green) 과정 이야기 '

    안녕하세요 ! 뮤엠영어 튜터 박세영입니다. 지난 6월 칼럼에서 소개했던 기계적인 문장구성이해능력과 청크(ex. Take a bath. make a promise . hang out) 라는 글 학습 하였습니다.  이 단계를 잘 해내온 친구들은 원어민 처럼 좀 더 세련되고 자연스러운 영어를 구사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는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스스로의 학습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영어적 사고의 힘을 좀더 배양되어야 할 시기 입니다. 그래서 좀 더 방대한 양의 영어적 노출도 필요하고 영어적 사고 바탕으로 문맥 파악 학습 과 상황적 글쓰기로 영어 논술(에세이 영어라이팅)의 첫 걸음이 되는 그린코스를 입학하게 됩니다.


 


우리 친구들에게 영어논술(에세이)란 무언인가요?
    영어논술은 영어로 자신의 의사를 담은 글입니다. 단순한 단어의 배열이나 문장과 문장을 이여주는 것이 아닌 자신의 의사를 외부로 표현하는 일 즉 자신의 의사를 담은 글을 써내는 일 입니다. 이는 영어학습에 있어서 가장 자연스러운 영어학습법입니다. 
우리 친구들 모두 할 수 있을까요 ?
    네 하지만 2가지 능력이 꼭 필요합니다. 첫 번째 글이라는 것이 외관상 낱개 문장들의 묶임인 만큼 낱 문장 각각의 기계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문장구성이해 능력이 필요하구요. 두 번째 이러한 낱개 문장들 사이의 철저한 인과관계, 즉 문맥을 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글쓰기를 시작 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친구들의 영어학습 시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그린 과정의 소개
    그린 과정을 학습하는 친구들은 이미 문장 구성이해능력은 어느 정도 갖춰져 있습니다. 그 학습을 더 할 필요 없는 친구들입니다. 대부분의 친구들은 주어진 영어 문장 밑에 그 문장의 한글 뜻을 쓴다거나 반대로 주어진 한글 문장을 영어 문장으로 바꿔 쓰는 수동적이고 단편적인 문장 학습을 해왔을 거에요 하지만 이제부터는 180도 달라진 능동적인 형태의 것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에 따라 단편적인 영어 지식이 아닌 종합적인 영어적사고를 요구합니다. 이제는 설명하나 없는 이미지(그림들)와 관련된 상황을 복합적으로 파악한 후 영어적사고를 통한 가장 적당한 영어문장을 써내도록 하거나 스토리 학습을 하더라도 기존처럼 주어진 스토리를 그냥 학습하는 것이 아닌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일정부분 본인이 완성해냅니다. (이런 과정을 Situational writing이라고 합니다.)



    (1단계) 이미지와 청각적인지(음원)를 통해 어휘를 암기가 아닌 상황속에서 감각적으로 습득합니다.
    (2단계) 어휘와 문장력을 강화하는 학습을 하게 됩니다.직접 과제를 수행하며 능동적으로 맥락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단계) 각각의 의미 이미지와 음원들을 통해 정보를 얻어 상황적 글쓰기 라는 결과를 도출하게 합니다.
    4단계 Situational writing ? 지금 이 순간의 모든 상황을 영어로 쓴다 아이들이 주변에서 겪을 만한 상황들을 최대한 이미지나 상황 그림으로 만들어 방대한 양의 어휘나,표현들을 상황속에서 체득함으로써 노출된 상황을영어문장으로 써내게 하는 상황적 글쓰기(situational writing)입니다.  이는 그린코스 다음 과정인 80자 내외의 짧은 에세이쓰기 학습을 하는 블루코스와 200자 내외의 비교적인 긴 창의적 글쓰기 학습을 하는 레드 코스까지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학습의 시작입니다.
    그린과정에서는 체계적으로 짜여진 많은 양의 영어에 노출되게 됩니다. 그래서 하루의 학습량이 수치로 계산하게 되면 약 90회의 어휘노출과 약 100여 개의 문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5개월로 환산을 한다면 정말 어마어마한 양이 됩니다. 하지만 양보다는 그냥 스치듯 노출 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계산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시킨다는 게 그린코스의 큰 장점입니다. 잘못하면 아이가 지겹고 너무 반복하거나 많이 쓰거나 이런 상황을 경험할 수 있지만 아이에게 스스로 이미지와 그 상황을 보여주며 자연스럽게 단어 또는 표현들을 학습하게 합니다.
    이렇게 약 5개월간에 걸쳐 다야한 영어적 환경을 경험하고 나아가 상황글쓰기 훈련을 거치고 나면 스스로 영어 학습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사고의 힘을 키우게 되어 좀더 고차원적인 영어논술 학습을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