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걷기운동, 바른 자세로 하고 있나요?

2019-11-26

비즈니스 기획기사


좋은 운동 효과를 위한 바른 걷기자세
걷기운동, 바른 자세로 하고 있나요?
'잘못된 걷기 습관과 올바르게 걷는 방법'

    별도의 장비나 비용 없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 중 하나가 걷기운동이다. 걷기운동을 꾸준히 하면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올라가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노폐물이 제거되고, 코르티솔 수치가 내려간다. 또한 심혈관 질환과 우울증 예방 및 관절염에 좋고, 변비와 불면증, 스트레스 등 여러 질환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 일주일에 4~5회 이상 하는 것이 좋으며, 잘못된 걸음걸이나 자세로 하면 운동효과가 떨어지고 부상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잘못된 걷기 습관과 올바르게 걷는 방법을 함께 알아본다.


 


잘못된 걷기 습관
    1) 발을 너무 많이 들어올리며 걷는다 (X)
발을 높이 들어올려 걷는 것도 좋지 않은 걷기 습관이다. 발을 지나치게 들어올리면 앞으로 나아갈 때 넘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2) 상체를 크게 흔들면서 걷는다 (X)
운동 부족이나 고령자인 분이 이런 자세로 걷게 된다. 노화와 운동부족 때문에 대둔근이 약화되고 중심 이동이 원활하게 잘 되지 않고, 힘이 많이 들어가 몸에 무리를 준다.
    3) 무릎을 구부린 채로 걷는다  (X)
구부린 자세에서 출발하거나 걸을 때 보폭이 너무 크면 무릎이 구부러진다. 무리하게 보폭을 넓히면 다리가 앞으로 내밀어지게 되고 뒤꿈치도 착지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계속 무릎이 구부러져 무리가 가게 된다.
    4) 팔자 걸음으로 걷는다 (X)
팔자 걸음으로 걷게 되면 발목과 무릎, 고관절이 변형되어 관절통과 관절염을 유발한다. 또한 오래 지속되면 허리와 어깨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올바르게 걷는 방법
    잘못된 걷기 습관을 유지하면 관절에 무리가 오게 되며 결국 통증을 유발해 장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좋은 운동효과를 내려면 먼저 올바른 걷기 방법을 숙지하고 그대로 따라 걸어보자. 잘못 걷는 습관이 고착됐다면 어색하고 힘들 수 있지만 곧 건강한 걸음걸이 습관을 익힐 수 있게 될 것이다.
올바르게 걷기 동작
    1) 걷는 동안 척추를 세워준다는 느낌으로 허리를 먼저 세웁니다.
    2) 눈은 정면을 응시하고 어깨와 가슴을 편 상태를 유지합니다.
    3) 걸을때 뒷 무릎을 쭉 폈다 자연스럽게 굽혀야 합니다.
    4) 팔은 몸을 스치면서 자연스럽게 움직이세요.
    5) 엉덩이를 뒤로 빼지 않고 가슴을 활짝 펴 주세요.
    6) 양발은 11자가 되도록 유지하며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엄지발가락 순으로 발 전체를 땅에 누르듯 걷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