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실베이니아 대 샘 리처드 교수의 첫 책!
한국에서 가장 빨리 만나는 전설의 명강의
삶의 가장 조화로운 지점, ‘스위트 스팟’을 찾을 수 있다면?
매년 800명 이상의 학생들과 함께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에서 최대 규모의 강의를 이끌어온 샘 리처드 교수. 국내에서는 ‘한류 교수’로도 알려진 그가, 오직 한국 독자를 위해 자신의 첫 책을 선보인다.
이 책의 제목인 『스위트 스팟』은 원래 야구나 테니스와 같은 스포츠에서 공을 가장 멀리 보낼 수 있는 방망이 또는 라켓의 최적 지점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 샘 리처드 교수는 인생에도 그런 지점이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선택을 할 때 자칫 한 가지 면만을 바라보다가 그릇된 판단을 내리기 쉽다. 그러나 선택의 또 다른 측면을 깊이 고민하고 그 결과를 받아들이는 태도를 기른다면 자신만의 스위트 스팟에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을 생각하게 만든다”는 평가를 받아온 그의 강의처럼, 이 책 역시 정답을 제시하기보다 독자가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춘다. 특히, 어떤 선택을 하든 그 결과의 양면성을 고민하게 만드는 그의 통찰은 독자가 삶을 개척해 나가는 데 필요한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아직 당신의 때는 오지 않았다. 곧 다가올 당신 인생 최고의 순간을 만나라”
삶의 다양한 면을 생각하게 하는 인생 강의
이 책은 강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리엔테이션부터 질의응답까지, 한 학기 동안 진행되는 수업처럼 독자가 자연스럽게 따라갈 수 있도록 짜여 있다. 샘 리처드 교수는 호기심, 편견, 자기 이해, 진로, 관계, 인내, 자산 관리, 리더십, 자신감 등 인생에서 중요한 9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강의를 펼친다. 40년 넘게 강단에 서 온 베테랑 교수답게, 풍부한 실전 사례와 균형 잡힌 시각을 통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우리의 삶은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이다. 나아갈 것인가, 멈출 것인가. 버틸 것인가, 놓아버릴 것인가. 때로는 무엇이 옳은 길인지조차 알기 어려운 순간이 찾아온다. 이럴 때 더 나은 선택을 위한 기준이 있다면, 삶의 거센 파도에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이 책은 단순히 기준을 세우는 데 그치지 않고, 선택의 다양한 측면을 고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금 망설이고 있는 것이 있다면, 더 현명한 선택을 하고 싶다면, 이 책이 분명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세계적인 사회학자가 발견한 한국인만의 특성
그리고 따뜻한 조언
샘 리처드 교수는 오랜 시간 한국을 연구하며, 한국인만의 사고방식과 문화적 특성을 분석해왔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강한 집단 문화, 관계 중심적인 사고방식 속에서 한국인은 어떻게 기회를 찾고 성장할 수 있을까? 이 책은 한국인의 강점을 극대화하면서도, 우리가 무심코 놓치고 있는 기회를 다시 발견하도록 돕는다. 집단주의 속에서 개인의 역량을 키우는 법, 경쟁 사회에서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는 법 등, 한국인의 삶에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조언들이 담겨 있다.
샘 리처드 교수의 메시지는 명확하다. 스위트 스팟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며 당신이 살고 있는 바로 이곳에서,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방법만 알아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인생의 선택과 균형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과 통찰을 선사할 것이다.
EDITOR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