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렇게 이상한가요? 나는 이대로 괜찮은 걸까요?
헝클어진 마음의 타래를 풀어주는 따뜻하고 다정한 심리 안내서
어른이 된다고 마음이 저절로 성숙해질까? 나이를 먹는다고 인생이 저절로 편안해질까? 서글프고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다. 살면 살수록 인생은 복잡하고 마음은 요동친다. 이제는 이런 혼란스러운 마음을 들키면 안 될 것 같은데, 숨기고만 있자니 점점 마음이 병들어가는 느낌이다. 대체 어떻게 해야 내 마음을 잘 돌볼 수 있을까?
마음이 힘들고 괴로운 사람들이 입을 모아 하는 말이 있다. “내 마음이 왜 이런지 나도 잘 모르겠어요. 나도 내가 이해가 잘 안 돼요.” 내 마음이 왜 이런지 잘 모르겠는데 행동은 이렇게 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만 무작정 든다. 그래서 일단 참아도 보고 외면해도 보고 분출해도 보지만 문제를 제대로 풀어낸 것 같지는 않다. 이럴 때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모든 마음에는 이유가 있음을 알아차리는 것. 모든 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보고, 그 이유를 찬찬히 찾아보고, 끝내는 그 마음들과 이유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그 과정에서 《모든 마음에는 이유가 있다》가 꼭 필요하다.
이 책을 쓴 마거와 대박사는 심리학을 공부하며 지식을 축적하고 전문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심리학 이론을 아는 것만으로 편해지는 경험을 했다. ‘아… 인간은 원래 그렇구나. 나만 그런 게 아니네.’ 아는 것만으로도 안심이 되었다. 그리고 불편한 상황을 마주했을 때 인간으로서 자기 자신을 탐구하면서 어떻게 하면 나답게 살아갈 수 있을까 고민하고 답을 찾아가는 데 심리학이 큰 도움이 되었다. (‘들어가며’ 중에서)
당신의 마음은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마음이 끊임없이 요동쳐서 괴로워하는 당신을 위한 맞춤 심리상담소
대한신경과학회가 공개한 2020년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우울증 유병률은 36.8퍼센트에 달해 조사 대상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그런데도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접근성은 OECD 국가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한다. 이처럼 우리 사회에 불안과 분노와 우울이 휘몰아칠 때일수록 내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중심을 잘 잡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마거와 대박사 역시 스스로를 알아가고 나답게 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답을 찾기 위한 치열한 고민의 시간도 있었고, 편안함을 느끼며 안도했던 때도 있었다. 심리학자이자 상담자인 우리가 각자의 변화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변화와 성장도 함께하면서 분명히 알게 된 것은 나다움의 끝은 없다는 것이다. (‘나오며’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의 나로 충실히 살아가려는 노력이다. 완벽주의여도, 우울감으로 힘들어도, 지나치게 예민해도, 내 마음은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인정해주자. 모든 면에서 이상적인 모습이 될 필요가 없음을 마음 깊이 받아들이고, 지금 이 순간 내 마음을 위한 행동을 나답게 해보는 것. 이 책이 그 여정에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팟캐스트 〈알면 편한 심리학〉 책으로 출간!
흔들리고 휘둘리고 비틀거리는 당신에겐 ‘알면 편한 심리학’이 필요합니다
팟캐스트 〈알면 편한 심리학〉 방송은 현실 속 심리상담 현장에서, 심리학 연구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상담심리 전문가 두 사람이 의기투합한 결과로, 심리학 이론과 지식을 우리 삶에 적용해서 좀 더 편안해지고 자유로워지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따금 알 수 없이 마음이 공허하거나 머리가 복잡해질 때 상비약처럼 꺼내 듣곤 합니다.” 한 팟캐스트 청취자가 방송을 듣고 남긴 댓글이다. 팟캐스트 〈알면 편한 심리학〉의 가장 큰 미덕은 속단하거나 평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진행자인 마거와 대박사는 어떤 문제에 대해 ‘명쾌하고 간단한’ 해결책을 내놓기를 경계한다. 그 대신 힘들고 괴로운 마음의 원인으로 가능할 법한 상황과 맥락을 이것저것 늘어놓고, 조금이라도 더 편한 마음으로 살아가려면 어떤 태도와 행동을 시도하면 좋을지 조곤조곤 알려준다.
《모든 마음에는 이유가 있다》는 팟캐스트 방송 가운데 내 마음이 왜 이런지 몰라서, 내 마음을 스스로 어찌하지 못해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알면 좋은 심리학 지식을 엄선하여 만든 책이다. 자꾸만 미루고 싶을 때,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할 때, 열등감이나 걱정, 우울이 나를 계속 괴롭힐 때 등 70회가 넘는 방송 가운데 청취자들에게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회차들이기도 하다. 방송에서 소개했던 내용을 토대로 새롭게 원고를 작성했고, 각 장이 끝나는 부분마다 실제로 삶의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행동 요령을 넣었다. 《모든 마음에는 이유가 있다》는 흔들리고 휘둘리고 비틀거리는 독자들에게 곁에 두고 수시로 꺼내 볼 만한 ‘상비약’ 같은 책이 되어줄 것이다.
EDITOR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