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세상에서 하나뿐인 펜을 만듭니다

2019-02-25

비즈니스 로드샵


나무의 따뜻한 감성에 빠지다
세상에서 하나뿐인 펜을 만듭니다
'청주 우든펜 공방 <다호디자인>'

    공예란 일반적으로 공작으로 만들어진 물건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인다. 물건을 만드는 과정도 문제가 되지만, 물건 자체의 양식이나 양식의 변천에 관하여 더욱 관심을 보이게 된다. 공예품은 인간이 생활을 영 휘하는 동안 필요에 따라 제작되는 만큼 여러 가지 재료가 사용되며, 사용 목적에 따라 형태를 달리한다. 또한 시대, 지역에 따라 표현양식이자 제작기법에 차이가 생기고 대외적인 교섭에 따라 외래양식의 수용·소화 과정이 나타난다.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공예작품에 사용된 재료는 金·木·土가 주를 이룬다. 이 밖에 유리·가죽·종이·실도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재료로 공예의 분야가 넓어지고 있다. 이처럼 손을 움직여서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일은 분명 매력적임이 틀림없다. 특히 요즘 들어 새로운 취미를 찾기위해 목공예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부쩍 늘고 있는 추세이다. '목공예는 힘들다'라는 말과 다르게 산에서 길에서 발에 채도 쳐다보지 않을 그런 나무토막을 내 손으로 다듬고 가꾸어 작품으로 만들어 내는 일은 너무나 신비롭다. 또한 한 번도 목공예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목공예를 한 번만 해본 사람은 없을 만큼 목공예는 엄청난 매력이 있는 분야임이 틀림없다. 이처럼 우리 지역 청주에서도 지역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목공예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업체 청주 우든펜 공방 <다호디자인>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한다.

 

청주 우든펜 공방 다호디자인 유진영(左) 이호식(右) 대표
 
청주 우든펜 공방 <다호디자인>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형동2길 92-58(운보의집 맞은편)에 위치한 청주 우든펜 공방 <다호디자인>은 이호식, 유진영 대표가 운영하는 공방으로 우든펜 만들기 정기교육, 목공교육(목공지도사 자격증 과정/창업반), 다양한 생활목공 교육. 원데이클래스, 학교·단체·개인·목공 교육, 선물용 주문 제작 및 판매를 전문으로 운영 중인 목공방이다. 어린 아이부터 성인까지 많은 사람이 나무의 따뜻한 감성을 느낄수 있게 도와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다호디자인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우든펜은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펜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많은 사람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다호디자인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우든펜 공방 <다호디자인>의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우든펜만들기 (기초/중급), 우드터닝(목선반)교육 (초급/중급/고급), 목공지도사 자격증과정(1·2·3급), 다양한 취미반 목공 원데이클래스를 운영 중이다. 지금부터 다호디자인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펜만들기 기초과정은 목선반 및 우든펜 이론교육, 목선반칼 사용법, 제도샤프 및 스트림라인 펜 제작(제고상황에 따라 변동)으로 진행되며, 우든펜만들기 중급과정은 목선반 및 우든펜 이론교육, 목선반칼 사용법, 빅터만년필과 마그넷젠수성펜 제작, 고급블랭크(나무재료)제공, 레이져 각인 시연으로 진행된다.
    우드터닝(목선반)교육 과정은 기초반 1차:우드터닝 기초 이론 및 장비소개, 2차:목선반칼 연마하기, 앞접시 만들기, 3차:접시만들기, 와인잔 블랭크 만들기, 4차:와인잔 만들기 총평 과정으로 진행된다.
    중급반과정은 1차:大접시 만들기, 2차: 2大그릇만들기, 3차:함만들기(1차), 4차:함만들기(2차) 및 총평으로 진행된다. 고급반 과정은 각 차수별로 작품 상담을 통해 교육생의 특징에 맞춰 교육생이 지향하는 방향과 장점을 가장 잘 살릴수 있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이 형성되어 진행된다.
취미반 목공 원데이 클래스 과정으로는 캄포도마 만들기, 우드 휴대폰스피커, 나무별자리무드등 만들기, 원목소반(트레이)만들기, 원목 커피드립 스탠드 만들기, 원목 젓가락 숟가락 만들기, 나무 디퓨져 만들기, 원목짜맞춤 서랍장 만들기, 책꽂이, 의자, 다탁(티테이블), 식탁 등 생활 목공예품 만들기로 진행된다.
    신청방법은 다호디자인 우든펜공방 블로그(https://blog.naver.com/yujulia0315), 다호디자인 카페 교육 관련 게시판의 교육 공지글에 댓글로 신청하면 되며, 전화로 문의 후 신청이 가능하다.

 
청주 우든펜 공방 다호디자인의 내부 전경 및 우든펜과 각종 작품사진
 
교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다호디자인
    청주 우든펜 공방 다호디자인에서는 생활에 필요한 생필품부터 개인 창작물 까지 다양한 나무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이고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교육>에 가장 큰 초점을 두고 있다. 다호디자인에서 교육에 더욱 중점을 두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이에 다호디자인 이호식 대표는 "저희 다호디자인에서는 무엇보다 교육에 초점을 두고 공방을 운영 중입니다. 만들어진 물건을 구매하는것 보다 직접 나무를 다듬고, 설계하며 세상에 하나뿐 작품을 만들다보면 지친 일상 속에서 힐링을 느낄수도 있고, 몰랐던 나의 재능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취미 혹은 새로운 직업이 생길수 있습니다. 취미로 시작해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설계하시는 분들도 있기에 저희 다호디자인에서는 공방운영의 가장 큰 초점을 '양질의 교육'으로 운영중입니다."
    또한 다호디자인 이호식 대표는 1년을 그 누구보다 바쁘게 보내고 있다. 우리 지역 청주 뿐만 아니라 전국 학교를 다니며 학교수업과 정규교과 수업으로 목공예 수업을 진행하며 아이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러한 목공예 수업진행으로 인해 아이들은 숨겨진 재능을 찾거나, 꿈이 생겨 이대표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곤 한다. "공방을 운영하다보니 정신없이 바쁘지만, 시간을 쪼개 학교에서 목공예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수업을 진행하면 설계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느끼지만, 서로를 믿고 소통해가며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어느새 작품이 만들어지고, 그 작품들이 모여 하나의 작품전이 되어 아이들과 함께 기쁨을 나눌 때 가장 뿌듯함을 느낍니다. 

    마지막으로 청주 우든펜공방 다호디자인 이호식 대표는 "지금까지 저희 다호디자인을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희 다호디자인에서는 목공예에 관심 있는 분들이 쉽게 다가갈수 있고, 만족도 높은 양질의 수업을 제공할수 있게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다호디자인은 사람의 가치가 존중되고 인정받는 바람직한 사회가 형성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