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사계절 환경생태교육, 청주 국제에코콤플렉스로 오세요

2019-04-19

비즈니스 기획기사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
사계절 환경생태교육, 청주 국제에코콤플렉스로 오세요
'연중 환경교육 프로그램 참가 접수'

    청주시가 충청북도 제1호 지역환경교육센터인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에서 사계절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연중 추진한다.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는 환경의식 고취와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유익한 환경생태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주말 오전 둘째, 넷째 주에 진행되는‘자연아 놀자’는 24절기와 계절에 맞는 환경생태놀이, 자원재활용 만들기, 체험교육 등으로 구성했다.
첫째, 셋째 주에 진행되는 ‘목공체험 풀꿈나무공방’은 트레이, 우드스피커, 책꽂이 등 9가지 나무가구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참가자는 주로 어린이, 청소년, 가족 등 매회 40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주말 오후, 상 하반기 10회씩 진행되는 ‘에콤자연탐방 프로그램’은 문암생태공원을 찾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현장 접수해 진행한다. 한 장의 미션지를 가지고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와 문암생태공원 구석구석에 숨겨져 있는 보물을 찾는 프로그램이다.
주중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환경을 지키는 든든한 나무’는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 도구를 활용해 쓰레기 매립장이 어떤 곳인지와 쓰레기 분리수거를 왜 해야 하는 지를 전달하고 있다.
    또 다른 주중 프로그램으로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교육과 견학을 같이 하는 ‘찾아오는 환경교육견학프로그램’과 학교로 직접 찾아가 진행하는 ‘찾아가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 종류과 일정은 프로그램 표와 같다. 프로그램 신청을 원하는 경우 청주국제 에코콤플렉스 홈페이지 체험/교육프로그램 신청에서 사전신청을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



    개인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한 에콤자연탐방은 에코콤플레스와 문암생태공원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비교,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운영기간은 2019. 4. ~ 6.(상반기) / 2019. 9. ~ 11. (하반기)로 나뉘어 운영하며, 총 20회(상반기 10회 / 하반기 10회)신청을 통해 운영되며 참가 가능한 인원은 20명으로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 2층 접수대에서 현장접수(선착순 마감)로 운영하니 사전에 정보를 확인하고 참여하는 것이 좋다. 프로그램 참가비는 무료이다.
    단체프로그램 찾아가고, 찾아오는 환경교육은 환경생태체험활동을 통해 환경의식 고취 및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해 운영된다. 2019. 3. ~ 12. 중 상시신청 접수중이며 35회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두가지 유형으로 진행된다. 찾아가는 환경교육은 신청학교 교실로 강사가 직접 학교를 방문해 교육을 진행되며, 찾아오는 환경교육은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 문암생태공원에서 진행되며 이동시 버스비는 신청학교 자부담이 발생한다.
    단체 프로그램은 사전 접수를 통해 진행되며,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cj-eco@naver.com)이나 팩스(043-271-4686)로 송부하여야 한다.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 홈페이지(www.cj-eco.or.kr)에서 확인 가능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는 043-276-8100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 2016년도에 설립한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에서는 어린이에게 환경보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쉽게 체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년 다양한 환경 교육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많은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