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좋은 자전거의 조건! 좋은 프레임!

2017-01-24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좋은 자전거의 조건! 좋은 프레임!
''







    인체에 있어서 골격은 몸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고, 약해지면 신체 밸런스가 쉽게 무너져 몸에 이상이 오고, 시간이 지나면 몸을 지탱할 수 없듯이 자전거에서 골격 역할을 하는 프레임의 중요함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자전거 구입 기준이 되기도 하는 이 프레임에 대해서 자전거샵에 가면 친절하게 설명 들을 수도 있겠으나, 알고 가면 좀더 심도 있게 대화할 수 있다.
    소재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프레임에 대해 조금 알아보자. 필자가 자전거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이기도 한 프레임은 소재나 튜브의 두께, 형태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제작되는데 이렇게 다양한 이유는 사람마다 라이딩을 하는 목적이 다양해서다. 기본 구성은 탑튜브, 다운튜브, 해드튜브, 싯트튜브, 싯트스테이, 체인스테이로 구성된 튜브들이 가공을 거쳐 하나의 프레임이 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 형태를 하고 있다. 목적에 맞게 잘 가공된 프레임을 보고 있으면 섹시함이 느껴진다고 하니 이런 것이 자전거의 매력 중에 하나가 아닐까?


목적에 맞게 잘 가공된 프레임을 보고 있으면 섹시함이 느껴진다고 하니 이런 것이 자전거의 매력 중에 하나가 아닐까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프레임을 만드는 소재에 대해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프레임을 만드는 소재는 크게 하이텐, 알루미늄, 카본, 티타늄이다. 하이텐은 용접이 쉽고 저렴해 생활자전거에 많이 쓰이고, 탄소나 크롬, 몰리브덴을 섞어 단점이 부식에 대비하고, 강도를 높여 사용하기도 한다. 알루미늄은 하이텐보다 가벼우면서 자전거에 필요한 강성을 얻기 충분한 소재로 다른 소재들과 혼합해 탄성율과 강성을 조절하여 만들어진다. 자전거에 많이 사용하는 알루미늄은 6000계열중 6061인데 도로용 자전거, 산악용 자전거 가리지 않고 사용되는 가장 적합한 알루미늄이다.
    카본은 고급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며, 원사 재질에 따라 등급을 나눈다. 다양한 형태로 성형이 가능한 점과 충격흡수가 뛰어난 점에 초창기에는 도로용 자전거에 주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도로용, 산악용 가리지 않고 사용된다. 티타늄은 가볍고 내식성이 좋아 많이 사용되는데 소재의 성질이 무르다보니 합금형태의 가공이 필수다. 유연성이 좋아 많이 사용되나 가공이 어렵고 가격이 비싸 쉽게 선택하기 어렵다. 프레임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간단히 정리하면 강도는 티타늄이 가장 높고(티타늄>카본>하이텐>알루미늄), 무게는 카본이 가장 가벼우며(하이텐>알루미늄>티타늄>카본), 유연성은 티타늄이 가장 좋고(티타늄>카본>스틸>알루미늄), 가격은 스틸이 가장 싸다(티타늄>카본>알루미늄>스틸). 이정도만 알고 있어도 프레임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너무 큰 틀에서만 설명한 감이 있지만, 이보다 더 깊게 들어가면 두통을 유발 할 수 있으니, 필요한 분들에 한해서 따로 인터넷이나 책 등을 통해 알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강도는 티타늄이 가장 높고, 무게는 카본이 가장 가벼우며, 유연성은 티타늄이 가장 좋고, 가격은 스틸이 가장 싸다

    최근 출시되는 자전거들을 보면 하이텐 자전거의 출시는 줄고, 알루미늄, 카본 자전거의 출시는 늘었다. 이는 생활자전거에서 고급자전거로 소비층이 이동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될 수 있고, 알루미늄과 카본 가공기술이 발전함에 있어 그 가격도 내려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예전엔 손을 뻗어도 닿지 않았던 높디 높은 카본자전거의 가격이 꽤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가온 지금! 투박한 마감과 특색없이 단조로운 자전거의 외형에서 깔끔한 마감과 다양한 디자인의 외형을 만날 수 있는 요즘! 자전거 라이더라서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