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차가운 손발, 다가오는 겨울이 두려운 수족냉증!

2020-12-10

라이프가이드 건강헬스

생활 속 건강 정보

유쾌한 오늘
차가운 손발, 다가오는 겨울이 두려운 수족냉증!
'생활 속 7가지 관리법'

    손이 시려워, 꽁! 발이 시려워, 꽁! 겨울바람 때문에, 꽁꽁꽁! 
    ‘겨울바람’이라는 동요 가사처럼, 겨울철에는 쌩쌩 부는 바람과 추위 때문에 손과 발이 차가워집니다. 그런데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손과 발이 지나칠 정도로 냉기가 나타나는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수족냉증’입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의 증상과 원인
    수족냉증은 한자 그대로 손(手)과 발(足)에 차가움(冷)을 느끼는 질병입니다.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의 냉감을 호소하며, 무릎이나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까지 냉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차가움을 느끼는 증상 외에도 손과 발이 저리거나 감각 저하,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이때는 신경과 의료진의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수족냉증 자체는 더 이상 진행되거나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레이노 증후군이나 손목터널 증후군 등 다른 질병의 증상으로 수족냉증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손발 시림을 흔한 증상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대체로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으로 교감신경의 반응이 예민하게 수축되면서 손과 발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줄어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의 발병률이 더 높은데, 임신과 출산, 폐경을 경험하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호르몬의 변화가 크기 때문입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수족냉증은 손, 발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관리에 좋습니다. 
    특히 생강은 체내 대사를 조절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뛰어납니다. 다만, 생강을 생으로 먹기에는 어려우므로 꿀과 섞어 차로 만들어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마늘, 인삼 등을 섭취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계피도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좋은데요. 반면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말초신경에 영향을 주는 알코올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 수족냉증 관리법
    ① 추위로부터 노출 피하기 - 외출 시, 모자, 귀마개, 장갑, 두꺼운 양말 등을 착용하여 손발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가벼운 근력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하기 - 운동은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되며, 꾸준히 운동을 하면 체력을 길러져 자연스럽게 몸이 따뜻해집니다.
    ③ 피임약, 심장약, 편두통약, 혈압약 등은 피하기 - 위와 같은 약제는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복용해야 한다면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④ 반신욕, 족욕 하기
    ⑤ 금연, 금주하기
    ⑥ 손발이 꽉 조이는 의류는 피하기
    ⑦ 충분한 숙면과 규칙적인 생활하기 

    수족냉증을 흔한 증상으로 여겨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손발의 온기는 건강의 중요한 척도이기에 적극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과 생활 속 관리법을 통해 겨울을 따뜻하고 건강하게 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