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난시의 문제성과 해결방안

2019-04-29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알아두면 좋은 눈에 대한 이야기
난시의 문제성과 해결방안
'청주 외국인 전문 안경원 <안경클럽 레오>'

    눈의 굴절 이상에 의해서 발생되는 시력변화는 근시, 난시, 원시 이렇게 3종류가 있습니다. 지난 칼럼에서는 근시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번 칼럼에서는 난시가 무엇인지 또 그원인과 그 장상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의 눈으로 들어온 빛을 굴절시켜서 망막의 한 점으로 모이게 하는 기능은 우리눈에 각막과 수정체에서 이루어집니다. 각막이 전체 굴절력의 2/3 수정체는 그 나머지 1/3을 담당하게 됩니다. 난시란 눈에 들어간 빛이 각막에서 굴절이 되어 한 점에서 초점을 맺지 못하고 두 점, 또는 그 이상의 초점을 갖게 되는 눈의 굴절 이상을 말하게됩니다. 사람의 눈에서 가장 바깥쪽에있는 각막에서 정상인의 각막은 일반적으로 좌우 대칭적임 모양을 띄고 있지만 빛의 굴절이상 즉 난시를 띄고 있는 각막은 농구공과 같은 구 모양이 아니라 럭비공과 같은 구모양에서 일부를 잘라 놓은 것같이 변하게됩니다.



    이런경우 수평으로 들어가는 빛을 0도 혹은 180도라고 했을 때 수평방향으로 들어간 빛과 수직인 90도 방향으로 들어간 빛이 한점에서 만나지못해 초점이 흐리게 되어 보이는 상태가 됩니다. 즉 난시성눈을 갖고있는 사람은 어떠한 물체를 봐라보거나 빛을 보게되면 정확한 정시의 상태에서 보게되는 것이 아니라 빛의 굴절 이상으로 퍼쳐보이거나 번져보이는 현상을 갖게됩니다. 특히 밤에는 사람의 컨디션과 텐션이 늘어지고 피곤하게되듯이 사람의 눈도 마찬가지로 아침보다 저녁때가 더 피로가 많아지고 충혈이 금방되는데 난시성을 갖고있는 사람의눈이 일반인보다 배로 집중력이 떨어지고 충혈이 더 급격하게변했다는 의학적으로 결과가 나와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난시의 종류는 각막과 수정체의 일부가 찌그러지거나 불룩하게 튀어나와 불규칙한 모양을 가진 정난시, 각막표면이 전체적으로 울퉁불퉁한 부정난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난시는 선천적인 경우인 요인에 의해 부모에게 난시가 있어 자녀에게 난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안검하수같이 누안검이 눈꺼풀을 눌러 눈썹이 닿는 경우에도 난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천적인 요인으로써 질환이나 혹은 눈비빔의 현상으로 인해 각막의 두께가 얇아져 안구가 원뿔모양으로 돌출이되어 최악인 경우 원추각막이라는 심각한 안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느정도의 잠재난시는 가지고있지만, 그정도가 심할 경우 시력의 영향을 주게되어 시력장애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사람의 따라 난시의 증상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난시의 교정치료가 달라질 수 있지만 특히 청소년기에는 난시를 방치하게되면 안경을 써도 정상시력 교정시력이 1.0이 채되지못하는 약시가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교정이 필수 입니다. 사람따라 난시의 증상정도가 다르지만 예민한 사람들은 이유없는 두통, 어지럼증, 구토증상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난시교정방법에는 안과나 안경원에서 정확한 검안을 받아서 시력교정 안경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특히 자녀의 부모님이 안경을 착용하시는 경우 더 섬세하게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등은 나이가 만19세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그전까지는 안경처방으로 정확한 교정이나 고도난시일 경우 하드렌즈를 착용을 해 각막상태를 수술 최적화 상태로 만들어 수술후에 퇴행가능성 혹은 안구건조증이나 빛번짐등의 감소를 할 수 있습니다. 하드렌즈는 각막과 렌즈사이에 공간이 있어 그사이를 눈물이 스며들어 깜빡임과 동시에 안구안에 눈물이 순환이되어서 불규칙한 각막표면을 매끄럽게와 동시에 소프트렌즈의 약점인 눈의 건조함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성장기도 중요하지만 성인들도 예외가 아닌 직장인들에게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난시현상에 대해 좀더 관심을 가져 안과나 안경원을 방문해 정밀검진을 받아야합니다.